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Today
Total
04-30 08:58
Archives
관리 메뉴

Jeongchul Kim

07 개방형 플랫폼 본문

사물인터넷

07 개방형 플랫폼

김 정출 2016. 1. 27. 22:44




07 개방형 플랫폼

플랫폼이란 무엇일까요? 우리 생활에서는 다양한 플랫폼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구조물, 작업을 하거나 대상에 접근하기 위한 구조물이라는의미로 역에서 기차를 타고 내리는 승강장을 말하기도 하고, 다이빙에서 뛰어내릴 수 있도록 준비된 다이빙대를 말하기도 합니다. 또한, 강연을 위해 마련된 강단이나 자동차의 기본 뼈대인 차대를 뜻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의 개념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컴퓨터 분야로 확대해보면, 컴퓨터 프로그램에 접근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OS를 플랫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네트워크의 관점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판매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인프라로서 플랫폼이란 용어가 쓰이기도 합니다.

종합해보면, 플랫폼이란 특정 장치나 시스템 등에서 이를 구성하는 기초가 되는 틀 또는 골격을 지칭할 뿐 아니라, 어떠한 서비스를 주고받기 위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기본 구조, 상품 거래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인프라, 반복 작업의 주 공간 또는 구조물, 정치 • 사회 • 문화적 합의나 규칙 등까지를 아우르는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플랫폼이 어떤 역할을 하길래, ‘플랫폼’이라는 단어가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 걸쳐 사용되는 걸까요? 기차나 버스 승강장을 생각해보면 플랫폼이 어떤 역할을 하는 존재인지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승강장은 기본적으로 교통수단과 승객이 만나는 공간으로, 승객은 플랫폼을 통해 어디든지 원하는 목적지로 이동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기능 외에 부가적인 효과도 많이 있습니다. 이동하고 대기하는 승객들을 위한 먹거리와 물건이거래되며, 편의시설도 제공됩니다. 또한, 각지의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이므로 자연스럽게 소식이 전해지는 정보교류가 이루어집니다. 별도의 광고나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모여든 사람들로 인해, 승차요금 외에도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수익 창출은 최근 IT 분야에서 플랫폼이 자주 언급되는 이유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비즈니스 플랫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

1. 개념과 구성

소프트웨어 플랫폼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개념과 구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작동하는 기반이 되는 OS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정보통신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다양합니다. IOS나 안드로이드 같은 스마트폰 단말의 운영체계나 윈도우, 리눅스 같은 데스크탑 운영체제가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됩니다.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웹 서비스를 개발하는 환경 역시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공통 기능, 애플리케이션, API, 서비스 등의 핵심 요소들 구성됩니다. 공통기능은 시스템을 위한 것으로 인증, 보안, 모니터링, 과금 등이 그 예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은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창구 역할을 합니다. API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로,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 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API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에서 실행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는 제공하는 기능으로 예를 들면, 구글의 검색, 전자우편을 비롯한 많은 서비스는 API 형태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API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인터넷은 1969년 알파넷에서 시작되어 1980년대에 들어서 웹브라우저가 등장했습니다. 199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는 수많은 인터넷, IT기업들이 등장하면서 닷컴 버블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2000년대 중반에 이르면, ‘데이터의 소유자나 독점자 없이 누구나 손쉽게 데이터를 생산하고 인터넷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인 웹 2.0이 일반화되면서 개방형 API의 시대가 열립니다. 특히 마이크로 소프트, 인텔, 시스코, 델 등 PC 시대를 주름잡았던 기업들은 점차 밀려나고, 자신들만의 강력한 플랫폼을 중심으로 하는 구글, 아마존, 이베이 등의 기업들이 인터넷 혁명을 주도하면서 지금은 개방형 API의 개념이 광범위하게 확장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개방형을 취하고 있습니다. 개방형 API란 인터넷 이용자가 일방적으로 웹 검색 결과 및 사용자인터페이스(UI) 등을 제공받는 데 그치지 않고 직접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를 말합니다. 지도 서비스 및 다양한 서비스에서 시도되고 있으며 누구나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누구나 API를 통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여러 분야의 혁신적인 기업들, 특히 사물인터넷 관련 제품들은 항상 API가 따라다닙니다.

전통적인 플랫폼의 해석에 기초하면, 웹 플랫폼이란 웹에 기반 한 솔루션이나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공개되는 인터페이스의 집합입니다. 또한, API를 공개하여 소비자, 개발자, 관련 기업들을 네트워크로 묶고자 하는 생태계가 출현한다는 의미가 더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플랫폼을 구축하는 회사들은 시장의 다양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연결하여 API를 표준화하려는 노력을 합니다. 사람들이 표준화의 API를 많이 사용하면 사후적인 표준(Defac-to)이 되는 것을 의미하고, 이것은 더 많은 서비스, 데이터와 연결되어 곧 시장의 지배자가 되는 것을 뜻합니다. 아마존, 이베이, 구글, 세일즈포스닷컴 등 수많은 미국의 다양한 포탈들은 자사의 데이터, 서비스, 솔루션을 공개하여 소비자가 이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들을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네이버, 다음, 씽크프리 등이 개방형 API정책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2. 플랫폼의 유형

플랫폼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플랫폼의 유형에는 제품 플랫폼, 고객 플랫폼, 거래 플랫폼이 있습니다.

먼저, 제품 플랫폼은 다양한 최종 제품을 생산하는데 활용하는 공통 부분을 뜻합니다. 이는 추가적인 모델을 개발하거나 생산할 때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노키아, 삼성, 애플 등이 스마트 폰을 생산할 때 공통의 기반을 이용하는데, 이것이 제품 플랫폼의 예입니다. 특히 노키아는 10개 내외의 플랫폼을 사용하여 80여 종의 휴대폰 모델을 4억 3천만 대 생산하기도 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사업상 기업이 목표로 하는 핵심 고객 집단을 고객 플랫폼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것은 판매 품목 다양화로 인한 매출 증대 등 수익을 증대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웅진코웨이에서는 정수기 렌탈 서비스를 통해 확보된 고객에게 공기 청정기, 비데 등의 품목을 확대하여 서비스 영역을 넓혀갔습니다.

마지막으로, 거래플랫폼이란 외부 공급자와 거래 관계를 맺는 인프라를 뜻합니다.

애플의 아이튠즈 스토어가 대표적인 예로, 고객을 고착화하고 협력관계를 통한 세력을 확장하는 등 산업을 주도할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거래 플랫폼은 산업의 틀을 바꾸는 큰 잠재력과 기업 외부까지 넓은 범위를 가진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들의 플랫폼을 살펴볼까요? 단말기의 진화, 컨버전스 시대의 도래, 네트워크 성능 향상 등의 환경 변화에 따라, 사업자의 내부플랫폼에서 스마트폰과 같은 통신사나 단말기 제조사가 아닌 외부 플랫폼으로 중심이 이동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자면, 피쳐폰 시대에는 휴대폰 단말기의 종류에 따라, 혹은 제조사나 버전에 따라 각기 다른 소프트웨어가 사용되었습니다. 제조사별 비표준화로 인한 유지보수에도 난점을 겪었습니다. 점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리소스의 효율적인 관리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내부 플랫폼의 의미가 축소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시대의 관점에서 본 OS 플랫폼은 다양한 네트워크와 서비스 수용을 위한 고성능 CPU가 탑재되었으며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성능과 서비스 질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표준화된 개발환경에 성공하여 유지 보수도 편리해졌습니다.


통신사들은 플랫폼을 전략, 사고, 인프라 구축의 다양한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전략은 네트워크 효과로 새로운 사업의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전략이 부상하게 된배경에는, 고객 니즈의 다양화, 제품수명 단축, 이종산업간의 결합과 경쟁 과열화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플랫폼 활용을 확대 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비용 절감, 시장 주도, 수익 증대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적 사고는 전략에 대한 공통된 논리와 구조로, 기업의 활동이나 상품에서 ‘공통된 논리와 구조’를 찾아내어 활용하고 사고한다는 뜻입니다.

플랫폼화는 이를 실질적으로 구축하는 과정 또는 결과를 의미합니다.




비즈니스 플랫폼

1. 개념

비즈니스 플랫폼

비즈니스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 모델을 이야기할 때에도 플랫폼을 이야기하는데

비즈니스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비즈니스 플랫폼과 서비스 플랫폼은 구별 없이 혼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정 애플리케이션이 서비스로, 혹은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경우가 있는데, 카카오톡 서비스가 플랫폼화의 좋은 예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역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은 플랫폼화 되면서 점점 규모가 커지면 생태계로 진화합니다.


2. 비즈니스 모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란 복수의 그룹을 연결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모델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하나의 고객에 대하여 생산에서 판매까지 하는 것인데, 이를 비 플랫폼 비즈니스라고 합니다. 생산자가 원자재를 구매하고 가공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일방적인 라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반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하나 이상인 형태가 됩니다.

양면 플랫폼은 고객의 유형이 두 가지인 경우이며, 그 이상이면 멀티사이드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콘솔게임 회사의 플랫폼 비즈니스는 대표적인 양면 플랫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콘솔게임 회사는

일반 소비자에게 콘솔 게임기를 판매하면서 동시에, 게임 개발사에게는 로열티를 받습니다. 그래서 양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멀티사이드 플랫폼의 대표적인 예시인 구글은, 일반 서비스 사용자들 이외에 광고주, 검색서비스 사용자, 개발사 등 다방면의 고객이 있어서 멀티사이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플랫폼의 개념과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차이점은, ‘공용 구조물’이란 개념이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공급과 수요를 연결하는 장터 모델로 진화한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플랫폼이 애플리케이션을 운용하는데 기반이 되는 OS였다면, 비즈니스 모델은 연계 장터가 중심이 되며, 결제 시스템과 같은 특정 서비스는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플랫폼의 발달은 초기, 성장기, 성숙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플랫폼의 초기에는 외부, 즉 3rd Party와 공유할 수 있는 핵심자산을 발굴, 강화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 북의 경우 지인들을 통해 가입자를 빠르게 확산시킬 수 있었고, 구글의 경우는 검색기능과 검색하는 사람, 검색하는 사람이 만든 데이터를 핵심자산으로 발전시켰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은 가입자 기반 확보를 다른 어떤 전략보다 최우선시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 광고를 통한 재원마련보다 편리한 유저인터페이스를 중요하게 여겨 인터넷 전체에 대한 개방과 연계로 고객 확보에 대한 한계를 극복한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의 성장기에 접어들면 광고 플랫폼으로 생태계를 구축하고 수익을 만듭니다. 하나의 서비스가 플랫폼화 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핵심자산을 개방하고, 광고를 제공하며, 외부에는 수익창출 환경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해 주어야 하는 외부의 참여를 유인하기 위한 성공사례 발굴이 중요하게 떠오르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이때에는 외부의 비즈니스 영역 진출이 자제되며, 일관된 플랫폼 전략을 추진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힘을 써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성숙기에는 성장기에 나타나는 현상들이 고착화됩니다. 성공한 핵심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어가는 단계로 광고 비즈니스 마케팅과 결재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그 예로 애플은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유통하는 통합 플랫폼을 지향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서비스 분야로 확장시키며 타 영역으로 영향력을 전이시킵니다. 플랫폼이나 사업자 규모로 확장되며, 소셜, 지도 검색 기능을 담고 있는 LBS 등의 서비스로 경쟁력을 구비하여 글로벌 가입자 기반을 강화합니다. L자형 확대 모델이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텔코 및 서비스 제공업자도 동일한 경로를 밟아 확장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구글의 L자형 전개를 보여줍니다. 검색 사용자를 기반으로 광고, 메일, 동영상, 브라우저, 결제, SNS, 모바일의 분야로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검색 경쟁력을 레버리지로 각종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 전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성장한 플랫폼은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여 공룡이나 블랙홀이 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성장 단계를 잘 보여주는 예로 구글을 들 수 있습니다. 구글의 광고 플랫폼인 크로스 플랫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은 광고 플랫폼 사업을 하는데, 검색 광고, 이베이 같은 외부 서비스 사업자에게 광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광고 플랫폼은 광고주에게 광고를 수주하여 수익을 만들고, 웹 사이트와 같은 광고 채널에 배포하고, 이 광고 채널에 수익을 배분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기계적인 것으로 광고 API를 이용하여 자동화됩니다.



플랫폼화의 성공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페이스북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은 2004년 하버드 대학의 동문 커뮤니티로 시작했습니다. 2004년 6월에는 캘리포니아 주의 팰러앨토로 회사를 옮긴 뒤, 페이팔 공동 창립자 피터 디엘로부터 첫 투자를 받았고, 그 뒤 facebook.com 도메인 이름을 구매하여 지금의 이름 "페이스북"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하버드 학생들만 이용할 수 있었지만, 스탠포드, 콜롬비아, 예일까지 확대되면서 미국과 캐나다 대부분의 대학교 영역이 확대되었고 현재는 누구나 사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초반에 단순한 프로필 기능을 제공하던 것에서 사진 업로드 기능이 추가되고, 뉴스 및 미니 피드를 기능과 모바일 서비스, 실시간 채팅 기능을 점차 추가해 나갔습니다. 이후 ‘좋아요’ 추천 기능과 결제 시스템, 위치 표시 기능과 메시지 기능까지 포함한 거대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단순한 웹 기반 SNS 서비스가 거대 플랫폼으로 성장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화를 선언한 F8은 가입자 수의 폭발적 증가의 토대가 됩니다. F8 컨퍼런스에서 마크 주커버그 페이스북

최고 경영자(CEO)는 개발자들을 위한 플랫폼의 안정화와 사용자들을 위한 개인정보 설정 및 보호 기능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특히 모바일과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제작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페이스북의 주가는 더욱 상승하여 2011년 초, 골드만삭스는 500억 달러 가치로 페이스북에 투자하여 현재 장외에서 700억 달러 가치로 거래 중입니다.


이렇게 성장한 페이스 북은 개방, 연결/공유/연계를 통하여 가입자 기반을 확대하고, 플랫폼화하여 궁극적으로 생태계를 구축하게 됩니다. 우선은 사람 관계를 바탕으로 네트워크를 만드는 소셜 그래프에 목표를 두고, 단기 당면과제로 유저를 사이트에 머물게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내부에 스토리 스트림을 만들어 페이스북을 소비하게 하는 것이 솔루션으로 등장했고, 이를 위해 사진 애플리케이션, 뉴스피드, F8, 좋아요 버튼 등을 제공하게 됩니다. 궁극적으로는 플랫폼화 하여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는데, 다른 사람들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제공하고,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유입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페이스 북은 페이스 북의 개발자들에게 가입자 기반을 제공하였고 게임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기반을 제공하였습니다. 또 결제 시스템을 정비하였고, 인터넷 타 사이트와 연결, 공유를 통한 윈윈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타 사이트에 페이스 북의 가입자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API를 개방하고, 페이스 북 가입자들의 타 사이트 활동이 뉴스 스토리를 통해 친구들에게 전파되도록 하였으며, 페이스 북 친구들은 가입자가 링크한 사이트의 콘텐츠 소비를 위해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는 형식으로 연동됩니다.  






오늘의 핫 이슈! 오늘의 핫 이슈에서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성장한 기업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이름만 들으면 알 수 있는 유명한 플랫폼 기반의 기업들은 각각 자신들만의 사업전략을 지니고 있었기에 크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각 기업들이 추진하고 있는 주요 플랫폼 사업의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구글은 브라우저, 모바일 OS를 무료로 배포하고 사용자를 확보 후 검색광고에서 수익화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기에 차별화된 검색 기능으로 주목을 끌었는데, 이러한 검색 기능은 구글이 플랫폼화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었습니다.


애플은 단말, OS, 애플리케이션스토어의 가치사슬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인용 컴퓨터인 매킨토시, MP3 플레이어인 아이팟, 스마트폰인 아이폰, 가정용 멀티미디어 기기인 애플 TV, 태블릿 PC인 아이패드 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단말과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구매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을 사용하여 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광고, 게임에서 수익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와 직장을 중심으로 초기 가입자를 빠르게 확산 시켜간 전략이 크게 성공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09 개방형 플랫폼 - 모비우스  (2) 2016.01.29
08 개방형 플랫폼 - 이클립스  (0) 2016.01.29
06 센서, 엑추레이터, 네트워크  (0) 2016.01.26
05 스마트 카  (0) 2016.01.26
04 사물인터넷 표준화 동향  (1) 2016.01.2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