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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chul Kim

[방과후 지도사] 아동 지도 방법론 03 성격 발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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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지도사] 아동 지도 방법론 03 성격 발달

김 정출 2016. 2. 1. 00:30

[방과후 지도사] 아동 지도 방법론 03 성격 발달

III. 아동기의 성격 (정의적) 발달

발 달

인지적 발달

정의적 발달

덕 (성격)

신체적 발달

1. 아동의 정의적 발달

1) Freud의 성격발달

가. Freud가 본 인간의 정신세계

의식, 전의식, 무의식 →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의 중요성을 강조.

성격의 구조 : Id(본능), ego(자아), superego(초자아)로 구성.

상황과 환경, 교육의 영향으로 각 구성비가 달라지면서 개인의 성격이 형성되어짐.

나. Freud의 성격발달 단계

1) 구강기(0~2세)

2) 항문기(2~3세)

3) 남근기(4~6세)

4) 잠복기(7~12세)

5) 성기기(13세 이후)

1-1) 구강기 Oral stage(0~1세)

처음으로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신체의 영역은 입이다. 구강적인 만족은 젖을 먹고 손가락을 빨고 입을 움직이는데서 얻어진다. 구강기 초기에 유아는 수동적이고 수용적이다 이가 발달하는 구강기 후기에 이르면 유아는 성적이고 공격적인 쾌감을 뒤섞여서 나타내는데 이는 어린시절 동물 크래커를 씹어 먹는 것이 그 예가 될것이다. 그 이후에도 이러한 측면은 다양하게 드러나는데 학문적 추구는 생각이라는 음식을 주고, 독서를 통해 재료를 짜 넣고, 시험 때 그것들을 토해내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생후 1개월 된 아기는 흥분, 고통, 기쁨, 분노, 두려움과 같은 정서표현이 다양하다. 아기의 욕구를 빨리 충족시켜 주고(수유, 기저귀 갈기, 불편한지 체크하기), 동무로서 아기를 대해 주는 것(온화한 목소리 내기, 부드러운 음악 들려주기, 노래 불러 주기)은 아기들이 안심을 하고 신뢰감을 발달시키도록 돕는다.

생후 3개월 된 아기는 즐거움과 기쁨에 대한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보여준다. 즐거움을 강화시켜 주기 위한 새로운 장난감과 기회를 도입한다. 이제 부정적인 정서도 나타난다.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은 교사가 새로운 사람을 서서히 소개하고, 아기가 안전하다고 느낄 때까지 기다릴 때 감소될 수 있다. 만일 아기가 무서워하면 아기를 편안하게 해 준다. 아기들은 좌절과 분노도 나타낸다.

생후 6개월이 되면 친숙하지 않은 환경에 대한 두려움이 우세해지며 특정인에 대한 애착형서의 표시인 낯선 사람에 대한 두려움이 나타난다. 새로운 환경을 소개할 때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소개한다. 아기들은 화난 것을 표현할 수 있으며 짜증을 부리기 시작한다. 생후 9개월 된 아기는 다른 사람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 교사가 그것을 기쁘게 받아들이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사랑한다는 표현을 하면 아기의 그런 행위를 강화시킬 수 있다. 교사는 아기를 따뜻하게 안아 주고 말을 건넨다. 자아존중감이 이 시기에 발달하기 시작한다. 정성을 다해 보살펴 주는 태도를 보이고 아기를 아주 특별히 대해줌으로써 아기가 자아 존중감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아기는 더욱 더 독립심을 키우고자 하는데, 교사는 아기가 갖고 있는 기술과 과제를 연습할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제공해 준다. 생후 12개월 된 아기는 매우 귀엽다. 아기 말과 행동으로 자신의 정서를 표현한다. 교사의 정성어린 양육과 수용적인 태도에 반응을 한다. 또한 아기는 유머감각을 발달시킨다. 우스개 행동을 하며 즐거워하는데, 엉뚱한 몸짓하기, 얼굴 찌푸리기, 우습게 옷 입기 등이 그 예다. 아이들은 보고 있는 사람이 있는 한 그러한 행동을 계속한다.

1-2) 항문기 Anal stage(2~3세)

항문과 항문로에서 대소변이 이동할 때 흥분을 느끼며, 대소변을 방출하는 것은 긴장을 감소시키고 항문의 괄약근을 자극해 쾌감을 자극한다. 이 성감대와 관련되는 쾌락은 유기체적 갈등으로 제거와 보유, 방출의 즐거움과 보유의 즐거움, 배출의 즐거움을 얻으려는 소망과 지연에 대한 외부 세계의 요구에서 갈등을 경험한다. 특히 마지막에 나오는 갈등은 개인과 사회간의 결정적인 첫 갈등이다. 생후 18개월 때에 감정의 지속시간은 아주 짧다. 아이들은 기뻐했다가 금방 화내고 또 슬퍼졌다가는 금방 기뻐진다. 종종 놀이를 통해 정서를 표현한다. 인형과 인형 옷이 준비된 소꿉영역에서는 그 교재를 이용해 느낌에 대한 역할극을 해 보도록 한다. 또한 안정감과 일상적인 일과를 필요로 하는데, 어떤 친숙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많은 불안감을 갖게 된다. 아이들이 안전하다는 것을 확신시키고, 계속해서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해 주고, 스케쥴을 알려준다. 생후 24개월 때에 아이들은 자신에 대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느낌을 모두 갖고 있다. 매번 기회 있을 때마다 긍정적인 점을 강조하면 아이들은 자신에 대해 뚜렷하게 자아상을 나타낸다. 생후 30개월 된 아이는 대부분의 상황이나 비난에 강력하게 반응을 한다. 아이가 적절한 방법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분노를 가라앉히기 위해 점토놀이를 하도록 한다

1-3) 남근기 Phallic stage(4~5세)

이 단계에서는 흥분과 긴장이 성기에 집중되며 성간의 생물학적 차이가 심리적인 차이를 가져오게 된다. 남아는 발기를 하고 성기 주변에 대한 새로운 흥분으로 성기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여성이 성기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런 점은 자기도 성기를 잃을 수 있다는 거세불안'를 일으킨다. 여아의 경우는 이 단계에 있어서 남아와는 조금 다르다. 여아도 남녀의 성차이를 인식하데 되면서 남근 선망이 나타나고 자신의 신체적 결함을 가져다 주었다고 생각되는 어머니에 대한 적개심을 키운다. 그리고 아버지에 대한 사랑을 키워서 자신이 잃어버린 남근을 아버지의 아이를 갖게 됨으로써 회복할 수 있다고 믿게 된다. 남아의 경우는 거세불안으로 인해 오디푸스 콤플렉스를 버리게 되는데 여야는 남근 선망이 발전하면서 오디푸스 콜플렉스가 오히려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결국 남아의 경우는 거세 불안을 통해 두려움의 대상인 아버지를 자기와 동일시 함으로써 이 컴플렉스를 해소하고 여아도 자신의 어머니와의 동일시를 통해 이 상태를 해소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면 여아의 경우 갈등을 해소시켜주는 거세에 대한 강렬한 불안이 없으므로 컴플렉스를 완전히 해결할 수 없고 강력한 초자아의 발달을 이룰 수 없다고 프로이드는 생각하게 되는데 이점은 후에 페미니스트들에게 강력한 비판을 받는다. 만 4세 아동은 도전적이고(권위에 반항한다), 독립적이며, 고집이 세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민감하다. 동정심을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 교사는 정서를 표현하는 적절한 방법을 설명하고, 안전한 범위에서 선택을 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이 연령의 아이들은 죽음, 노인, 어두움, 부모의 별거, 동물, 상처 등을 무서워한다. 또한 괴물 꿈을 꾸기도 하기 때문에, 잠자는 것을 두려워 할 수도 있다. 만 5세의 아이들은 어머니에게 강한 애착을 가지며, 자주 인정 받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들은 성취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는가 하면 꾸짖음이나 비평에 대해 민감하고, 감정도 쉽게 상한다.

1-4) 잠재기 Latency Stage(6~13세)

잠재기의 의미는 정신분석학에서는 명확하지 않다. 6~13세 동안 성적 충동과 흥미가 감소한다는 가정은 빅토리아 시대의 어린이에게는 맞지만 다른 문화에서는 부적합하다. 좀 더 그럴듯한 가정은 이 단계 동안은 본능을 충족하는 새로운 방법이 발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강화는 아이들이 바람직한 태도로 행동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긍정적인 자아 존중감의 발달을 강화시킨다. 또래 집단에 동조하지 못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고 또래의 압력에 쉽게 동조하는 경향이 있다. 그 밖에도 학업에서의 실패, 무서운 이야기, 상처, 부모나 친구 또는 자신의 죽음 등에 두려움을 느낀다. 형제나 친구와 싸우고, 누군가를 때리며 위협하고, 늘 던지기, 별명 부르기, 달아나며 위협하기 등의 행동은 분노의 표현이다. 아이들은 자제력을 개발하고, 문제해결 기능을 획득할 필요가 있다.

1-5) 생식기 Genital Stage

사춘기 시작, 성적인 충동과 Oedipus complex 감정이 다시 깨어난다. 이 기간에 생식기 전의 발달단계동안 완전히 해결되지 않는 의존감과 Oedipus적 갈망이 다시 갈등으로 부각된다. 청소년기의 격동은 부분적으로 이러한 요인에 귀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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