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01-2 HTML5 개요 웹 개발 방법론의 이해 웹 개발 방법론의 이해 웹 개발 방법론의 이해 웹을 개발하는 방법에는 네이티브 앱, 모바일 웹, 그리고 하이브리드앱이 있는데, 그 중에서 먼저 네이티브 앱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편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앱들은 모두 이러한 네이티브 앱 방식으로 개발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네이티브 앱 방식은 기존의 앱 개발 방식으로 단일 플랫폼에서만 동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폰 앱을 안드로이드 폰에서 실행할 수 없습니다. 이와같은 네이티브 앱은 아이폰은 App Store, 안드로이드 폰은 구글 play Store, 블랙베리폰은 BlackBerry World에서 판매 및 배포가 되고 있습니다. 네이티브 앱은 또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첫 째, 실행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입니다. 둘 째, Mobile 기기에 최적화 되어 있으며, 셋 째 개발 툴이 비교적 편리합니다. 하지만 특정한 플랫폼에서만 동작이 되고, 업데이트가 느린 단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모바일 웹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모바일 웹은 네이티브 앱 방식 이후에 나타난 웹 개발 방법으로서 기존의 PC용 사이트의 구성을 모바일에 맞추어 화면의 크기,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여러분이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검색포털사이트에 접속하였을 때 나타나는 화면이 바로 모바일 웹 버전의 검색포털 사이트 입니다. 모바일 앱은 일반적인 웹 프로그래밍 기법으로 개발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네이티브 앱에 비해 속도가 현저하게 느리고, 웹에 접근하는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이브리드 앱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앱 방식은 웹 앱과 네이티브앱을 합친 방식으로 앱의 기능을 담당하는 내부는 모두 웹 기술을 이용하여 개발하고, 외부는 앱을 설치하고자 하는 플랫폼에 맞게 컴파일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앱은 모바일의 플랫폼에 종속적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앱은 비용이 절감되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수정할 시에는 재 컴파일하여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앱 스토어에 다시 업로드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웹 개발 방법론의 3가지 종류를 모두 알아보았는데, 정리가 되시나요? 다음의 표를 보면서 다시 한번 정리하면 네이티브 앱은 보편적으로 지칭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특정한 플랫폼에서만 작동되며, App Store나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판매 및 배포가 됩니다. 네이티브 앱은 실행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이며,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 되어 개발툴이 비교적 편리하나, 특정한 플랫폼에서만 동작이 되고, 업데이트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바일 웹은 PC용 사이트의 구성을 모바일에 맞추어 표현한 앱으로 스마트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웹 프로그래밍 기법으로 개발이 가능하지만, 네이티브 앱에 비해 속도가 현저히 느리고 웹접근성 또한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앱은 웹 앱과 네이티브앱이 융합된 앱으로 플랫폼 별로 앱을 개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기 때문에 비용이나 유지보수적인 부분에서 유리하지만, 프로그램을 수정할 경우에는 재 컴파일하여 App Store나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다시 업로드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HTML5의 설계원칙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HTML5는 다음과 같이 호환성, 실용성, 상호운용성, 보편적 접근성을 염두하고 설계해야 합니다. 그럼 순서대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호환성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환성이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다른 종류의 컴퓨터나 장치에서도 변경하지 아니하고,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성질로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닙니다. 첫째 , 콘텐츠의 호환성입니다. 콘텐츠의 호환성은 HTML5 이전 버전에서 제작된 콘텐츠도 문제없이 구동되는 것을 말합니다. 둘째, 이전 브라우저와의 호환성입니다. 이전 브라우저와의 호환성은 HTML5가 지원되지 않은 이전 버전의 브라우저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셋째, 기능의 재사용입니다. 각 브라우저에서 구현된 서로 다른 기능들은 HTML5라는 이름 아래 공통된 사양으로 정의하여 브라우저들간의 호환성을 가져야 합니다. 넷째, 이용방법의 호환성입니다. 이는 기존에 사용하던 HTML Tag(태그)의 사용법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다섯째, 혁신보다는 발전을 우선시 한다는 점입니다. HTML5의 버전업은 새로운 MarkUP Languege를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존재하던 HTML의 개량을 우선시 합니다. 실용성이란 실제적인 쓸모가 있는 성질이나 특성을 말하는 것으로서 웹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것들을 중점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중점적 우선순위는 사용자, 개발자, 브라우저 개발자, 사양서, 이론상의 순수함의 순서로 하며, 보안성을 고려하며 새로운 사양을 개발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상호운용성이란 웹 개발자가 브라우저의 차이를 의식하지 않더라도 HTML5를 적용한 브라우저라면 똑같이 동작하도록, 가능한 쓸데없이 복잡한 것들을 없애는 원칙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가 HTML5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최대한 간단하게 작성해야 하며, 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크롬, 사파리 등과 같이 어떠한 브라우저에서 동작이 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보편적 접근성은 모든 사람이 다양한 조건의 환경에서 다양한 장치를 이용하여 웹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다양한 조건의 환경이란 신체적 조건은 물론 외부 환경까지도 포함하며, 다양한 장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까지 포함된 범주를 가집니다. 따라서 데스크 탑 환경의 웹 브라우징 장치나, 모바일 기기, 그리고 장애인들이 사용하는 보조기는 보편적 접근성의 다양한 장치에 해당된다 할 수 있습니다. HTML5의 설계 원칙은 HTML5의 사용자 또는 개발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사항들입니다.1. 네이티브 앱의 정의
2. 모바일 웹의 정의
3. 하이브리드 앱
4. HTML5의 설계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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