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ongchul Kim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Arduino Programming 본문
Arduino Programming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rduino Language
아두이노 언어는 C언어와 유사하지만, 심플합니다.
아두이노 라이브러리 Arduino Library는 C언어로 작성
통합개발환경(IDE)는 Java 언어로 작성
그 프로그램을 스케치(Arduino Sketch)라고 합니다.
Arduino Programming
프로그래밍의 3가지 요소 : 변수(variable_ + 구조(struct) + 함수(function)
문법(Grammer) (c언어와 동일)
1. 주석처리
- // 두줄 슬래쉬 뒤는 한 라인의 주석문, 코드 실행 X
- /**/ 다중 여러 라인의 주석문
2. 꺽새 { }
코드 블록 단위
3. 명령문 끝의 세미콜론 ;
한 줄의 코드 끝에는 세미클론을 붙인다.
변수 variable
1. int : 4Byte(32bit) 정수형
2. long : 4Byte(32bit) 정수형
3. boolean : 1bit 참(Treu) or 거짓(False) 불리언형
4. float : 4Byte 소수형
5. char : ASCII 코드 문자형
int led = 14;
데이터자료형 데이터이름 = 초기화 값;
- 전역 변수 : 프로그램 전체에서 사용 가능한 변수
- 지역 변수 : 중괄호(예를 들어 함수 내에서) 사용 가능한 변수
산술 연산자
1. = : 대입
2. + : 더하기
3. - : 빼기
4. * : 곱하기
5. / : 나누기
6. % : 나머지
비교 연산자
1. == : 같은가?
2. != : 같지 않은가
3. < : 작은가?
4. > : 큰 가?
제어 구조
1. if문
if(조건) {}
else if(조건) {}
else {}
2. for문
for(int i=0 i<10; i++) {} // 10회 반복
구조 structure
void setup {
}
void loop {
}
void setup() {} // 이 곳의 코드는 보드에 업로드 되고 실행 시 단 한 번만 실행된다.
- 초기화 작업
void loop() {} // 이 곳에 있는 코드는 무한 반복해서 실행
- 반복되서 수행해야 하는 메인 작업
함수 function
반환데이터자료형 함수이름(입력데이터자료형) { 명령문 }
- 디지털 함수 digital function
pinMode(pin, mode); // 해당 핀을 입출력으로 정합니다.
digitalWrite(pin, value); // 디지털 출력(해당 핀, 출력값(High/Low)를 정합니다.
int digitalRead(pin); // 디지털 입력 값을 해당 핀에서 정수 형으로 읽습니다.
- 아날로그 함수
pinMode(pin, mode); // 해당 핀을 입출력으로 정합니다.
analogWrite(pin, value); // 아날로그 출력(해당 핀, 출력값(High/Low)를 정합니다.
int analogRead(pin); // 아날로그 입력 값을 해당 핀에서 정수 형으로 읽습니다.
간단한 코드를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int led = 13; // 핀 13번에 연결
void setup() {
pinMode(led, OUTPUT);
}
void loop() {
digitalWrite(led, HIGH); // 핀 13번 연결된 LED ON
delay(1000); // 1초 쉼
digitalWrite(led, LOW); // 핀 13번에 연결된 LED OFF
delay(1000); // 1초 쉼
}
'Arduin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두이노 스케치 Arduino Sketch(IDE) (0) | 2016.01.27 |
---|---|
Blueinno SW 코딩 환경 구축 (0) | 2016.01.27 |
Blueinno 블루이노 (0) | 2016.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