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duino Programming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rduino Language
아두이노 언어는 C언어와 유사하지만, 심플합니다.
아두이노 라이브러리 Arduino Library는 C언어로 작성
통합개발환경(IDE)는 Java 언어로 작성
그 프로그램을 스케치(Arduino Sketch)라고 합니다.
Arduino Programming
프로그래밍의 3가지 요소 : 변수(variable_ + 구조(struct) + 함수(function)
문법(Grammer) (c언어와 동일)
1. 주석처리
- // 두줄 슬래쉬 뒤는 한 라인의 주석문, 코드 실행 X
- /**/ 다중 여러 라인의 주석문
2. 꺽새 { }
코드 블록 단위
3. 명령문 끝의 세미콜론 ;
한 줄의 코드 끝에는 세미클론을 붙인다.
변수 variable
1. int : 4Byte(32bit) 정수형
2. long : 4Byte(32bit) 정수형
3. boolean : 1bit 참(Treu) or 거짓(False) 불리언형
4. float : 4Byte 소수형
5. char : ASCII 코드 문자형
int led = 14;
데이터자료형 데이터이름 = 초기화 값;
- 전역 변수 : 프로그램 전체에서 사용 가능한 변수
- 지역 변수 : 중괄호(예를 들어 함수 내에서) 사용 가능한 변수
산술 연산자
1. = : 대입
2. + : 더하기
3. - : 빼기
4. * : 곱하기
5. / : 나누기
6. % : 나머지
비교 연산자
1. == : 같은가?
2. != : 같지 않은가
3. < : 작은가?
4. > : 큰 가?
제어 구조
1. if문
if(조건) {}
else if(조건) {}
else {}
2. for문
for(int i=0 i<10; i++) {} // 10회 반복
구조 structure
void setup {
}
void loop {
}
void setup() {} // 이 곳의 코드는 보드에 업로드 되고 실행 시 단 한 번만 실행된다.
- 초기화 작업
void loop() {} // 이 곳에 있는 코드는 무한 반복해서 실행
- 반복되서 수행해야 하는 메인 작업
함수 function
반환데이터자료형 함수이름(입력데이터자료형) { 명령문 }
- 디지털 함수 digital function
pinMode(pin, mode); // 해당 핀을 입출력으로 정합니다.
digitalWrite(pin, value); // 디지털 출력(해당 핀, 출력값(High/Low)를 정합니다.
int digitalRead(pin); // 디지털 입력 값을 해당 핀에서 정수 형으로 읽습니다.
- 아날로그 함수
pinMode(pin, mode); // 해당 핀을 입출력으로 정합니다.
analogWrite(pin, value); // 아날로그 출력(해당 핀, 출력값(High/Low)를 정합니다.
int analogRead(pin); // 아날로그 입력 값을 해당 핀에서 정수 형으로 읽습니다.
간단한 코드를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int led = 13; // 핀 13번에 연결
void setup() {
pinMode(led, OUTPUT);
}
void loop() {
digitalWrite(led, HIGH); // 핀 13번 연결된 LED ON
delay(1000); // 1초 쉼
digitalWrite(led, LOW); // 핀 13번에 연결된 LED OFF
delay(1000); // 1초 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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