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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chul Kim

[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1강 교육의 의미와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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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1강 교육의 의미와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

김 정출 2016. 1. 31. 23:32

[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1강 교육의 의미와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


방과후 지도 개론

방과후 지도 개론에서는 방과후 아동 지도사가 되기 위하여 기초가 되는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 및 방과후 아동 지도와 관련된 다양한 용어의 정의, 방과후 아동 지도의 필요성, 방과후 지도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조건 및 자질 등 방과후 지도사가 되기 위한 총체적이고 전반적인 사항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더 나아가 국외의 방과후 현황과 국내의 방과후 현황을 살펴봄으로 방과후 아동 지도의 개론적인 틀을 잡을수 있도록 한다. 국내의 현항을 보다 자세하게 살펴 봄으로 방과후 아동지도사로서 통합적인 시각을 가지고 아동들을 지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내용들을 방과후 지도 개론에서 개괄적으로 살펴 보기로 한다.


I. 방과후 아동지도의 정의

1. 교육의 의미와 개념

방과후 아동 지도 역시 교육의 일부 이기에 우선 교육의 의미를 알아본다. 교육이란,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모든 행위를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며 수단을 말한다.

교육은 인간형성의 과정이며 사회개조의 수단이다.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여 개인생활·가정생활·사회생활에서 보다 행복하고 가치있는 나날을 보내게 하며 나아가 사회발전을 꾀하는 작용인 것이다.

교육은 어버이와 자식 사이, 교사와 제자 사이, 선배와 후배 사이 등 일반적으로 경험이 풍부한 사람과 미경험자 사이, 혹은 성숙자와 미성숙자 사이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여기에는 두 가지 힘이 작용하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하나는 인간이란 생명체가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선천적인 힘으로, 환경을 통해 이러한 자발적·창조적 가능성이 드러나고 개발되어 자기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의 힘은 후천적으로 성숙자인 양친·교사·선배 등이 이미 계획된 목표와 방향에 따라 미성숙자들을 이끌며, 또는 어떤 목표나 방향의 가능성에 장애가 되는 것을 억제하는 힘이다. 이 두 가지의 힘, 즉 안으로부터의 힘(自力)과 밖으로부터의 힘(他力)이 서로 작용함으로써 교육은 성립된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이라는 낱말의 뜻을 고찰해 보면 더욱 선명해진다. 교육의 교(敎)는 본받음[效]·가르침[訓]·알림[告]·훈계(訓戒)·학문[學]·도덕(道德)·종교(宗敎) 등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는 한자로서, ‘방향을 제시하고 그 곳으로 이끈다.’는 뜻과 ‘모범을 보이고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육(育)은 기름[養]·낳음[生]·자람[成] 등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육성한다. ’·‘올바르게 자라남.’ 등을 의미한다.

이것은 인간이 내면적으로 지니고 있는 천성, 곧 타고난 소질과 성품을 보호, 육성하는 과정을 뜻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아가 교육을 받는 자리에 있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성장하는 힘’·‘발육하는 힘’을 전제로 하여, 그 자발성과 창조성을 충분히 조장시켜 자립을 키워주는 것을 의미한다.

구미에서도 교육을 education(영어), éducation(프랑스어), Erriehung(독일어), Paidagogen(그리스어) 등이라 하는 바, 모두 그 뜻은 ‘끌어낸다[引出]’·‘이끌어낸다[導出]’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영어의 education과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라틴어 educare에서 유래한 것으로, ‘e’의 ‘밖으로’와 ‘ducare’의 ‘끌어낸다’가 합쳐진 합성어이다.


이와 같이 구미어에서도 교육이란 어린이가 가지고 있는 천품과 개성을 밖으로 끄집어낸다는 뜻이며, 또한 그 가능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최대한 끄집어올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교육의 뜻은 내부의 자연적 성장의 힘과 외부 영향력과의 합력(合力)에 의하여 성립되는 인간형성의 작용을 말하며, 타고난 그대로의 인간을 바탕으로 하여 참되고 가치있는 인간으로 이루어 보려는 작용으로 인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교육의 정의는 시대와 사회의 여건, 교육학자 자신의 주의나 세계관·인생관에 따라 각기 다르게 내리는 경우가 많다.

도덕적·인격적 면을 중시한 칸트(Kant,I.)는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작용이라 보았다. 문화와 지식면에 치중한 슈프랑거(Spranger,E.)는 비교적 성숙한 사람이 미숙한 사람을 자연의 상태에서 이상의 상태로 끌어올리기 위하여 문화재를 통하여 유의적(有意的)·구체적·계속적으로 주는 문화작용으로 보아 문화의 번식, 즉 전달과 경신이 교육이라고 하였다.

생명과 생활경험면에 중점을 둔 듀이(Dewey,J.)는 인간 생명의 유한적이거나 창조적인 면과, 사회적 생명의 영속적이거나 전달적인 면이 합치되는 것이 인간의 전일적 생활이며, 이것을 자유와 자연에 방임해 두는 것이 아니고 뜻있게 선택하여 조정하고 이상화하는 것이 곧 교육이라 보았다.

즉 영원한 사회적 생명에 유한한 생물적 생명을 순응, 조정시키는 것이 교육의 사명이며, 따라서 교육은 끊임없는 경험 개조의 과정이고 경험을 사회적·실용적으로 넓히며 깊게 하는 것이라 하였다.

개인주의 심리학적 입장에 입각한 루소(Rousseau,J.J.)나 케이(Key,E.)는 인간의 자발자전(自發自展)을 위한 모든 조성 작용을 교육이라 보고, 개인의 발전은 자율적인 것으로서 교육은 다만 이 자율적인 길을 개척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그쳐야 한다고 하였다.

사회적 세계관을 가진 페스탈로치(Pestalozzi,J.H.)는 교육을 사회의 계속적 개혁 수단으로 보면서, 의식적 자아나 자율적 개인의 완성보다는 민족이나 국가의 발전 또는 사회 개조의 측면을 중시했다.

신학적·종교적 견지에서 윌먼(Willman,O.)이나 마리탱(Maritain,J.)은 교육을 신의 의사를 실현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즉 개인이 어떤 소질을 지니고 어느 시대에 어떤 민족의 일원으로 특정한 환경에 태어났음은 신에 의한 것으로, 교육은 이러한 신의 모상으로서의 인간영혼의 완성에 참여하고 공헌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여러 학자들이 제각기 교육에 대하여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한가지 공통점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라는 점이다.

인간형성을 위하여서는 어떠한 과정을 밟아야 하며, 그 과정은 올바르고 바람직한 방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정의는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며 보다 나은 사회개조를 위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II. 방과후 아동 지도의 개념

‘방과후 아동지도’는 오래전부터 행해지고 있는 영역이지만 체계적으로 다루어지지

못하였기에 정규과목으로 인정받지 못 하는 영역 이었다. 방과후 아동지도는 아직까지는 공식 명칭 없이 방과후 보육, 방과후 아동 보호, 방과후 공부방, 방과후 보육, 방과후 프로그램, 방과후 아동 지도 등의 용어로 혼용 되고 있다. 그러나 용어만 다를 뿐 모두가 학령기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방과후 아동 지도에 대한 개념 정의 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학교의 정규수업을 마친 아동들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방과후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도 하고, 학원에 가서 수강하기도 하며, 특기적성을 위해 다양한 시설에 다니기도 합니다. 또 가정에서 학습지 공부를 하기도 하고 개인과외 교습을 받기도 한다. 방과후 아동지도는 하루일과 중 학교의 정규과정을 마친 이후의 모든시간에 이루어지는 보육 및 교육활동을 말한다. 방과후 아동지도는 학교가 열려있지 않고 부모가 집에 있지 않은 기간 학령기아동을 위해 제공되는 성인지원의 보호체제와 놀이환경, 프로그램 활동의 상호통합적인 총체를 의미한다.

1. 방과후 학교의 개념과 용어

본 강의는 방과후 아동 지도 전반에 관하여 총체적으로 살펴 보기로 하지만, 우리나라 현실에 비추어볼 때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다루게 될 것이다. 제도권의 교육현장에서는 기존에 방과후교실(초등), 특기적성교육, 수준별보충학습(고교) 등으로 사용된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2006년부터 ‘방과후학교’ 라는 용어로 통합 추진하게 되었다. 따라서 간단히 방과후 학교는 수요자(학생, 학부모) 중심으로 운영하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학교 교육활동 이라 정의할 수 있겠다. 방과후학교는정규교육과정이외의학교교육활동으로 수요자가 원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가 제공하여 학교의 교육기능을 보완하고, 계층간 지역간 교육 격차를 완화하여 실질적인 교육복지를 구현하며, 다양한 학습욕구 해소 및 보육을 통해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이루고자하는 새로운 교육체제 라고 하겠다.

따라서 특별활동이나 재량활동은 늦게 까지 이루어 져도 방과후 학교가 아니며, 학교가 주체적 역할을 하지 않고 대학이나 각종 기관 등에서 이루어 지는 활동은 학생들이 참여해도 방과후 학교 활동이라고 볼수 없다. 방과후 학교라는 용어는 기존의 초중고에서 이루어 지던 특기적성 교육, 평생 교육, 초등학교 방과후 교실, 고등학교의 수준별 보충학습, 진로지도 교육 등을 모두 묶어서 통칭 하는 것이다.

1) 방과후 아동 보육과 방과후 아동 지도

방과후 아동 보육과 방과후 아동 지도는 매우 유사하게 사용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방과후 아동 보육이 방과후 아동 지도 보다 좀 더 넓은 개념으로 이해 되어진다.

방과후 아동 보육은 방과후 아동 보호와 아동 교육이라는 두 가지의 실제적 관점이 통합된 것이나, 방과후 아동 지도는 아동 교육의 관점에 더 비중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제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보육은 보호와 교육이 합쳐진 개념이다. 따라서 방과후 아동 보육은 아동 복지의 입장에 밀착된 접근이며, 방과후 아동 지도의 경우는 연령이 높아 질수록 보호 보다는 교육적 지도를 해야 한다는 관점을 더 강조 하고 있는 것이다. 실질적으로 방과후 아동 보육보다는 방과후 아동지도가 더 실제적일수 있는데, 이 시기의 아동 발달 특성상 유아 보다는 보호를 덜 필요로 하며, 만약 방과후에 어떠한 형태로든지 지도 활동이 이루어 지고 있다면 그 지도 과정 속에 이미 보호가 포함 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인 것이다.

2) 방과후 아동 보육의 정의

광의의 방과후 아동 보육은 초등학교 정규 수업외에 이루어 지는 모든 활동을 말하며, (보건복지부, 1998)협의의 방과후 아동 보육은 초등학교에서의 정규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성인의 절절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아동을 대상으로 비교적 정기적. 공식적으로 인정 받는 기관에서 이루어 지는 각종 프로그램을 말한다. (보건 복지부, 1998: 서영숙 외)

3) 방과후 아동 지도의 정의

광의의 방과후 아동 지도는 초등학교 정규 수업외에 이루어 지되, 교육적 관점이 강조된 각종의 프로그램을 말한다. (보건 복지부 1998), 그리고 협의의 방과후 아동 지도는 초등학교에서의 정규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성인의 절절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아동을 대상으로 비교적 정기적. 공식적으로 인정 받는 기관에서 이루어 지는 교육적 활동을 말한다.

4) 방과후 아동 지도의 대상

방과후 아동 지도의 주 대상은 양쪽 부모의 취업 혹은 편부. 편모의 가정 등 여러 이유로 방과후 아동들을 부모들이 보살 피지 못하여 하루 중에서 많은 시간을 혼자 지내거나 형제 자매와 지내야 하는 아동들이다. 그러나 방과후 아동 지도는 특정 계층과 학년만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모든 아동, 즉 초등학교 전학년이 그 지도 대상이라고 볼 수 있다.

5)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은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것으로 보는 광의의 개념과 보육서비스를 일차적인 목적으로 하는 협의의 개념으로 나눌 수 있다. 광의의 방과후 아동지도는 정규 수업 외에 이루어지되, 교육적 관점이 강조된 각종 프로그램으로 학교에서 방과후에 원하는 아동은 누구나 참여하는 특별활동이나 스카우트 활동과 학교 밖에서 주로 열리는 캠프나 지역사회 학교, 취미클럽 활동, 학원 등 다양한 기관에서 학령기 아동이 방과후에 참여하는 활동이다. 협의의 개념으로서 방과후 아동지도란 학교 수업이 없을 때 성인의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학령기 아동을 허가받은 정규기관에서 정기적으로 돌보아 주는 것이다. 방과후 아동지도가 이루어지는 장소도 매우 다양하다. 학교 수업이 끝난 뒤 교실이나 학교 안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방과후 아동지도가 있고 학교 밖의 장소, 즉 학원이나 지역아동센터, 공부방, 어린이집 등 다양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있다. 방과후 활동내용 또한 장소에 따라 다양하다. 간단한 기초공부나 숙제지도와 함께 급식 및 간식지도가 이루어지는 곳이 있는가 하면 다양한 특기활동 및 참여활동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방과후 아동지도를 누가 책임지고 있는가 하는 것도 개념을 이해하는데 주요한 요소이다. 즉, 방과후 아동지도 활동을 친인척이나 일반 성인이 하는 것인지, 방과후 아동 전문가 교육을 받은 교사가 하는지에 따라 방과후 아동지도의 성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방과후 아동지도란 공식적인 학교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 방과 전후나 방학 때와 같은 시간 동안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아동지도 전문가가 정규적으로 일정시간 동안 학교를 포함한 공적으로 인정받은 기관이나 장소에서 보호·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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