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ongchul Kim
부모교육지도사 10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전문가의 역할 본문
부모교육지도사 10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전문가의 역할
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전문가의 역할
1) 모든 유아교육자가 유아와 그들의 가족에 대한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을 때, 보다 전문가답다고 말할 수 있다.
2) 다음은 유아교육자들이 유아의 부모와 가족들과 함께하는 유아교육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점들이다.
① 신뢰성
- 유아교사들은 가족에 관한 어떤 문제를 공유할 때 항상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 유아교사들이 가족과의 사이에 있었던 문제를 별 생각 없이 이야기한 것이 유아와 가족에게 깊은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교사는 부모들에게 비밀을 지킬 것임을 확신시킬 필요가 있고 부모가 동의하지 않는 한 어떤 정보도 이야기하지 않을 것임을 주지시킨다.
② 유아교육전문가로서의 역할과 한계에 대한 이해
- 유아교육자들의 개인적인 생각이나 개입이 도움이 될 때도 있지만 전문가로서의 한계를 지킬 필요가 있다.
- 가족에 대해 염려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동시에 전문가적 관계의 한계를 지키는 것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 유아와 가족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 경우에도 전문가로서의 한계는 모두를 위해 바람직하다.
③ 기록 보관하기
- 유아와 가족의 현재 상황에 대한 정확한 기록을 가지고 있는 것은 유아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한 정보는 해당 가족에 대한 보다 심도 있고 계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때도 도움이 된다.
- 유아와 가족에 대한 정보는 비밀이 지켜질 수 있도록 잘 보관되어야 한다.
- 면담 내용을 기록한 것은 유아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된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선아트지도사 01 풍선아트이론 (0) | 2016.02.01 |
---|---|
풍선아트지도사 개요 (0) | 2016.02.01 |
부모교육지도사 09 부모 자원봉사 및 연계 교육 (0) | 2016.02.01 |
부모교육지도사 08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 (0) | 2016.02.01 |
부모교육지도사 07 부모 교육의 내용 (0) | 2016.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