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Today
Total
04-29 04:14
Archives
관리 메뉴

Jeongchul Kim

01-02 Python의 용도 본문

Computer Language

01-02 Python의 용도

김 정출 2015. 1. 8. 19:09

1. 시스템 유틸리티

파이썬은 운영체제(윈도우즈, 리눅스등)의 시스템 명령어들을 이용할 수 있는 도구들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갖가지 시스템 관련한 유틸리티를 만드는 데 유리하다. 여러분은 시스템에서 사용중인 다른 유틸리티성 프로그램들을 하나로 뭉쳐서 큰 힘을 발휘하게 하는 프로그램들을 무수히 만들어 낼 수 있다.

2. GUI(Graphic User Interface) 프로그램

GUI 프로그래밍이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윈도우즈 창같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다. 파이썬으로 GUI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은 다른 언어로 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대표적인 것으로 파이썬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함께 설치되는 Tkinter를 들 수 있다. 실제로 Tkinter를 이용한 파이썬 GUI프로그램의 프로그램 소스는 매우 간단하다. 놀라운 사실은 Tkinter를 이용하면 소스코드 단 5줄 만으로도 윈도우즈 창을 띄울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wxPython, PyQT, PyGTK등의 Tkinter보다 빠른 속도와 미려한 윈도우 화면을 자랑하는 것들도 있다.

3. C/C++과의 결합

파이썬은 접착(glue)언어라고도 불리운다. 그 이유는 다른 언어와 함께 잘 어울릴 수 있기 때문이다. C로 만든 프로그램을 파이썬에서 쓸 수 있으며, 파이썬으로 만든 프로그램을 C에서 역시 쓸 수가 있다.

4. 웹 프로그래밍

우리는 익스플로러나 크롬, 파이어폭스와 같은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한다. 누구나 한번쯤 웹 서핑을 하면서 게시판이나 방명록에 글을 남겨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한 게시판이나 방명록을 바로 웹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파이썬은 웹 프로그램을 작성하기에 매우 적합한 도구이며 실제로 파이썬으로 제작된 웹 사이트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5. 수치연산 프로그래밍

사실 파이썬은 수치연산 프로그래밍에 적합한 언어는 아니다. 왜냐하면 복잡하고 연산이 많다면 C와 같은 언어로 하는 것이 더 빠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파이썬에서는 Numeric Python이라는 수치 연산 모듈을 제공한다. Numeric Python C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매우 빠르게 수학연산을 수행한다. 이 모듈을 이용하면 파이썬에서 수치연산을 빠르게 할 수 있다.

6.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파이썬은 Sybase, Infomix, 오라클, MySQL, Postgresql등의 데이터 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들을 제공한다. 또한 이런 굵직한 데이터베이스를 직접 이용하는 것 외에도 파이썬에는 재미있는 함수가 하나 있다. 바로 pickle이라는 모듈이다. 이 모듈은 파이썬에서 쓰이는 자료들을 변형없이 그대로 파일에 저장하고 불러오는 일들을 해 준다. 이 곳에서는 pickle을 어떻게 사용하고 활용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Computer Langu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01-04 Python 둘러보기  (0) 2015.01.08
01-03 Python 설치  (0) 2015.01.08
01-01 Python의 특징  (0) 2015.01.08
Static & final  (0) 2014.11.28
Interface  (0) 2014.11.2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