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Today
Total
04-23 06:41
Archives
관리 메뉴

Jeongchul Kim

18 암호화 개요 본문

정보 보호

18 암호화 개요

김 정출 2016. 3. 4. 00:23


18 암호화 개요


암호화의 개념과 역사

1. 암호화의 개념

암호화의 개념과 역사

암호는 비밀 정보의 교환을 위해 생겨났습니다.


암호는 처음에 군사용으로 주소 사용되었지만,  현재  전자상거래,  전자우편,  무선통신 등에 사용됩니다.


이는 정보화시대로 발전하면서  국가, 회사, 단체, 개인의  정보의 관리, 보호의 중요성 증대되었습니다.


암호체계의 효용성 및 안전성 분석은  고급 수학 이론에 기반을 하고 있습니다.

암호는  정보 시스템이 요구하는 정보의 보안 수준에 따라 효율적이고, 계층적인 보안 대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암호화 기술을 이용하는 것은  전자화폐,  전자송금,  전자지갑 등으로  전자상거래의 신뢰성과 비밀성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암호를 사용하여 막을 수 있는 가장 큰 효과는  외부 침입자에 의해 당할 수 있는 보안 위협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할까요? 첫째, 메시지가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것을 막는 행위를 막을 수 있습니다.  둘째, 메시지를 중간에 가로채서 내용을 읽는 행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셋째, 메시지의 내용을 수정 및 첨가 등의 변조하는 행위를 막을 수 있습니다.  넷째, 외부 침입자가 보내는 메시지를 마치 송신자가 보내는 것처럼 위장하는 행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암호화 기술은  암호화 키와 복호화 키가 같은지 여부,  대칭키 암호의 변환하는 방법,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의 수학적 개념 기반,  암호 프로토콜 기술에 따라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암호화 키와 복호화 키의 동일 여부에는 대칭키 알고리즘과 공개키 알고리즘,  대칭키 암호의 변환하는 방법에 따라서는 블록암호 알고리즘과 스트림 암호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의 수학적 개념 기반에는 인수분해, 인사대수와 타원곡선 문제 등이 있고,  암호 프로토콜 기술로는 기본 암호 프로토콜과 특정 분야를 위해 보다 발전된 암호 프로토콜이 있습니다.

2. 암호의 역사

이번에는 암호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암호학은 가장 오래된 학문 중 하나입니다.  암호학은 수학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비밀 통신을 위해 암호문이 아닌 보통 문장의 평문인 통신문 내용을 알아보지 못하도록 숨겨서 통신하는 방법도 암호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스테가노그래피라고 하는데 암호라고 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이 인식하지 못하도록 통신문을 감춘다는

뜻입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나뭇가지에 열매가 달린 유무에 따라 통신문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고대 봉건 사회의 암호는 황제나 왕, 군주 등이 지방 관리에게 보내는 문서나 비밀 정책의 통보, 국가 기밀문서 등에 이용하였습니다.

전쟁 중 작전지시나 군사 훈련 중 지휘관의 명령이나 보고 사항 등을 적으로부터 비밀을 유지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였습니다.


산업 사회의 발전과 전기 통신이 발달하여 유통되는 정보의 양이 급증하면서 정보 보호를 위한 암호 사용이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20세기에는 무선 통신의 개발로 암호 사용이 더욱 가속화 되었습니다.


암호학의 기본 용어

1. 암호학의 기본 용어

암호학의 기본 용어

암호학의 기본 용어로는 평문, 암호문, 암호화, 복호화 등의 용어가 사용됩니다.

먼저 평문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문장이나 암호화하기 전, 또는 암호문을 해독한 문장입니다.

암호문은 평문으로 된 정보를 암호 처리하여 특정인만 이용할 수 있도록 암호화한 문서,

암호화는 평문을 암호문으로 바꾸는 과정,

복호화는 암호문을 평문으로 바꾸는 과정입니다.

암호기술은 메시지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기술과 학문,

암호해독기술은 암호문으로부터 평문을 추정하는 기술과 학문을 말합니다.

암호학은 암호기술과 암호해독기술을 결합한 것을 말합니다.



암호 알고리즘의 안정성

1. 암호 알고리즘의 안정성

암호 알고리즘의 안전성

암호 알고리즘이 얼마나 안전한지는 암호 알고리즘을 해독하기 위해 요구되는 노력에 의해 측정하고 판단합니다. 측정되는 안전성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면 먼저 계산적 안전성, 증명가능 안전성, 무조건적 안전성, 의미론적 안전성, 구별 불가 안전성, NM 특성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계산적 안전성은 암호 알고리즘을 해독하기 위한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우수한 공격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불합리하게 많은 컴퓨터 시간을 요구한 경우 공격 방법이 기준이 됩니다.


증명 가능 안전성은 인수분해 문제와 같이 어렵다고 알려진 문제와 비교하여 판단합니다. 안전성에 대한 절대적 증명은 아닙니다.


무조건적 안전성이란 무한한 컴퓨터 자원을 가져도 암호 알고리즘을 해독할 수 없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의미론적 안전성은 암호문이 주어졌을 때 효율적으로 계산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암호문이 없어도 계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구별 불가 안전성은 두 개의 메시지 중 하나를 암호화한 암호문이 주어졌을 때, 공격자가 어떤 평문을 암호화한 것인지 맞출 수 있는 확률이 50%보다 높지 않아야 합니다.


NM 특성이란 암호문에 대응되는 평문을 알지 못하는 경우 이 암호문을 의미 있는 다른 암호문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으면 암호 알고리즘은 암호 알고리즘은 NM 특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NM 특성은 의미론적 안전성보다 강한 특성입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마우스를 클릭하여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정보 보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보호 대칭키 비대칭키  (0) 2018.10.11
17 디지털 포렌식의 증거 수집  (0) 2016.02.18
16 디지털 포렌식의 개요  (3) 2016.02.18
15 기타 웹 보안 취약점  (0) 2016.02.18
14 주요 웹 보안 취약점  (2) 2016.02.1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