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01-1 HTML5 개요 웹 표준의 기본 지식 웹 표준의 기본 지식 웹 표준의 기본지식 본격적인 학습에 앞서 웹의 역사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초창기 웹은 인터넷을 통해 문서형태의 정적인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습니다. 네트워크 속도나 서버, PC 사양 등의 제약으로 인해 텍스트와 이미지 정도만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표준 규격인 HTML은 태그를 이용하여 데이터의 구조를 명기하는 웹 문서를 위한 마크업 언어 수준 정도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웹 환경은 많은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네트워크 속도, 서버, PC 등의 물리적인 제약 사항이 줄어들면서 기존의 텍스트와 이미지 외에 비디오와 음성 등과 같은 더 많은 표현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와 같은 발전을 통해 개발된 HTML5는 시장의 요구, 비용절감의 효과, 네이티브 앱 개발 대비 생산성 증대의 가치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여러분! 혹시 브라우저 전쟁이란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브라우저 전쟁이란 웹 브라우저 시장에서 웹 브라우저들이 점유율 경쟁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브라우저 전쟁은 1990년대 후반 Microsoft의 Internet Explorer와 Netspace사의 Netscape Navigator의 두 브라우저 간 점유율 경쟁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Internet Explorer의 완성으로 끝이 났지만, 두 업체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치열한 경쟁 과정에서 w3c규정을 무시한 체, 단순 브라우저 기능 구현을 위한 Active-X, Plug-in, javascript 등의 동적 기술이 등장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Internet Explorer의 보안 문제가 발견되면서, 웹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Firefox, Chrome, Opera, safari등의 다양한 브라우저가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웹 브라우저의 절대 강자로 군림하던 Internet Explorer는 약 80%에 육박하던 점유율이 2014년 기준 30%이하로 낮아진 반면, Chrome 브라우저는 매년 꾸준한 성장을 통해 약 40%의 점유율을 돌파하여, 2014년 시점에서는Chrome의 승리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스마트폰과 Mobile Internet Device 이른바 MID라 불리는 기기의 등장으로 다양한 웹브라우징 환경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웹은 모든 사람들이 손쉽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며 어떤 장애도 없이 이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월드와이드웹의 창시자 팀 버너스리가 한 말입니다. 이와 같이 웹이라는 것은 모든 사람이 손쉽게 접근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웹 표준이라는 것이 나타나게 되었으며 사물인터넷 시대에 가장 주목 받는 하나의 기술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웹 표준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웹 개발 방법의 변화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먼저 웹 표준이 무엇인지 웹 표준에 개념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웹 표준이란 다양한 접속환경을 가진 인터넷 사용자들이 정보에 소외되지 않고, 모두가 동등하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표준에 따라 웹을 개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웹 표준은 웹을 구현하는데 있어 표준으로 사용되는 지침과 기술방식의 집합이라고도 정의할 수 있는데요 웹 표준을 이용하면 제공하는 정보를 모든 사람이 접근하여 보다 빠르고 즐거운 웹 개발이 가능하고, 또한 웹을 이용하기 위하여 특별한 요구를 갖는 사람들이 보다 쉽게 웹을 이용할 수 있으며, 보편적인 웹 표준을 유지함으로써 기술개발에 따른 상위호환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 표준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웹 접근성입니다. 웹 접근성이란 누구든지 신체적, 기술적 여건과 관계없이 웹 사이트를 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보장하는 것으로서, 장애인, 고령자 등 정보 이용접근이 어려운 사용자 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들도 편리하게 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차별없이 견고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웹 접근성을 지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최선의 방법은 바로 웹 표준을 따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W3C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3C는 World Wide Web Consortium의 약어로 1994년 10월 웹의 창시자인 팀 버너스 리를 중심으로 창립된 국제 컨소시엄 조직입니다. W3C가 하는 업무로서는 웹을 위한 표준을 개발하고 장려하며, 웹사이트에서 HTML, XML, CSS등과 같은 웹 기술과 운영방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미국의 메사추세츠 공과대학과 유럽의 정보수학유럽연구 컨소시엄, 그리고 일본의 게이오 대학, 모두 세 곳의 대륙에 호스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웹 표준의 핵심기술인 HTML을 창안하였습니다. W3C는 1998년 웹 표준화 프로젝트를 통해 웹 표준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발표의 주요 요지로는 웹 제작에 사용되는 규약과 기술을 표준화함으로써, 웹 콘텐츠를 가능한 많은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으며, 브라우저와 기기의 구성요소에 의해 정확한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조정을 하여, 개발시간과 개발비용의 낭비 요소를 제거하자는 의견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발표는 웹 제작에 사용되던 모든 규약과 기술을 하나로 표준화 함으로써 사물 인터넷 시대의 첫 시작을 알렸다는 의미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웹 표준의 도입은 비즈니스적 측면, 접근성 측면, 개발 지향적 측면, 그리고 디자인 지향적 측면 등에서 많은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먼저 비즈니스적 측면에서 버전관리와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넓은 확장성과 신기술 도입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더 넓은 사용자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접근성 분석 측면에서는 멀티 브라우징이 가능해졌고, 멀티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다양한 사용자의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개발 지향적 측면에서는 트래픽을 제어할 수 있게 되었고, 확장성 및 신기술 도입이 용이해졌으며, 디자인 지향적 분석 측면에서는 수정 및 변경이 자유로워 디자인 시간을 포함한 개발 기간이 단축되었습니다. 웹 표준의 일환으로 웹 2.0시대가 열렸습니다. 웹 2.0이란 데이터의 소유자나 독점자 없이 누구나 손쉽게 데이터를 생산하고 인터넷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을 말하는데, 웹 2.0시대가 도래하면서 하나의 플랫폼으로 웹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난 배경에는 보다 가벼워진 S/W(소프트웨어)와 풍부한 사용자들의 경험에서 기안합니다. 웹 2.0는 하나의 장치에서만 동작한다는 기존의 소프트웨어 관념을 뛰어넘어, 여러 이기종 장치에서 하나의 소프트웨어에서 구동되는 시대를 열어주었습니다. HTML5가 주목 받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애플사의 사례부터 말씀 드리겠습니다. 애플은 기존에 사용해 오던 Flash 기술을 버리고 HTML5기술을 선택하였습니다. ‘Flash기술은 폐쇄된 비표준기술’, ‘웹 기술은 공개된 표준기술’이라 생각하고, 웹 표준기술이 Flash 기술을 대체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는 “표준이 아닌 것에 종속되면 그 말로가 어찌 되는지 우리는 잘 알고 있다"라는 말한 스티브 잡스의 발언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구글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구글은 2007년부터 착수한 구글 기어의 개발을 중단하고 HTML5로 개발 방향을 전환하였습니다. 이는 구글이 2010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내용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구글은 HTML5에 사활을 걸었다. 모든 플랫폼에 앱을 만들어 지원하기에는 돈이 없다.” 라는 말을 전하며, HTML5 개발에 주력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였습니다. 1. 웹의 역사
2. 브라우저 전쟁
3. 웹 표준이란?
4. W3C(World Wide Web Consortium)
5. 웹 표준 도입의 효과
6. 웹 2.0
7. HTML 5가 주목 받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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