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Today
Total
04-20 00:20
Archives
관리 메뉴

Jeongchul Kim

프로그래머스 2019년 카카오 겨울 인턴쉽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python 본문

Algorithm

프로그래머스 2019년 카카오 겨울 인턴쉽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python

김 정출 2020. 6. 1. 20:32

프로그래머스 2019년 카카오 겨울 인턴쉽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python



출처 :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문제 풀이

보드(board)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 주어지는 moves의 각 값은 board의 배열의 열(column)에 따라 행(row)를 탐색하며 인형(doll)을 찾는데 0이 아닌 값이면 각 인형을 나타내며 이 때 바구니(basket)으로 옮깁니다.

바구니로 옮기면서 위로 쌓이는 방식(배열의 append)이며, 같은 인형이라면 2개가 삭제됩니다.


[1] moves에서 값(column)을 하나씩 가져옵니다.


[2] python에서 배열의 인덱스는 0부터 시작이므로 column에 1을 빼줍니다.


[3] 보드(board)는 2차원 배열이며, 행(row)으로 탐색을 합니다. 이때 열(column)은 고정되어 있으므로 for문을 한 번만 쓰면 됩니다.


[4] 읽어들인 board[row][column]이 0이 아니라면 인형(doll)을 의미합니다. 인형의 값을 저장하고, 바구니(basket)로 옮기게 되므로 읽어들인 위치의 값은 0으로 표시합니다.


[5] 이어서 바구니(basket)으로 옮기면서 같은 인형인지 비교하는 로직이 필요합니다.

바구니에 쌓여있는 값 중 마지막 원소(basket[-1])와 비교를 하여 같다면 쌓여 있는 마지막 인형을 지우고(del basket[-1]), 2개가 사라지므로 정답(answer)에 2개를 카운트합니다. 같은 인형이 아니라면 append를 이용해서 쌓으면 됩니다.


[6] 비교하는 로직에서 마지막 원소를 참조할 경우 빈 배열에 인덱싱을 하게 되면 list index out of range 에러가 발생이 되기 때문에 try except를 이용해서 에러 처리를 진행합니다. 


[7] 바구니로 이동하는 로직이 끝나면 break로 보드에서 찾는 과정인 for문을 빠져나갑니다.


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 board는 2차원 배열로 해당 moves에 대해 row로 탐색이 아닌 column 탐색으로 진행한다.
    # 인형이 없는 곳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basket = []
    for column in moves:
        column -= 1 # 인덱싱
        for row in range(len(board)):
            if board[row][column] != 0: # 0이 아닌 인형이라면
                doll = board[row][column] # 인형의 값을 저장한다.
                board[row][column] = 0 # 인형을 바구니로 옮기기전 0으로 처리
                try: # list range out of index 에러 처리
                    if doll != basket[-1]: # 마지막에 쌓인 인형과 같지 않다면
                        basket.append(doll)
                    else: # 인형이 같다면
                        del basket[-1]
                        answer += 2
                except:
                    basket.append(doll)
                break
    return answer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