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Today
Total
05-15 08:05
Archives
관리 메뉴

Jeongchul Kim

부모교육지도사 04 문제상황 이해 및 대처방안 본문

ETC

부모교육지도사 04 문제상황 이해 및 대처방안

김 정출 2016. 2. 1. 11:08

부모교육지도사 04 문제상황 이해 및 대처방안

1. 안전사고 발생 응급상황



* 원에서는 예기치 못한 다양한 문제 발생

* 사고는 교사와 함께하는 순간에도 발생

- 사고 시 신속한 대응이 필요함

- 부모에게 알림 (응급처치 동의서를 확인)

- 부모를 진정시키고 사실대로 전달

- 원에서 발생한 일인 만큼 죄송함을 알림

- 외부특강 시 교사 참관, 부모는 나를 믿고(교사) 아이를 맡기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함




2. 유아로 인한 문제 상황



-상상 속과 혼동 (꿈과 현실의 구분이 어려움)

-상상 속의 거짓말 (선생님이 나만 미워해, 선생님이 나를 때렸어, 밥을 안줬어, 친구 누가 때렸어 등등)

-교사에 대한 불신이 생길 수 있음

-시간을 두고 해결 (당장 원을 그만 둔다는 등의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

-교사는 자신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시간을 두고 파악할 수 있도록 함

-원 운영자의 중재자의 역할 필요



3. 부모의 무리한 요구 사항


-우리 아이의 특별함 (낯가림, 편식, 약함 등)

-우리 아이만의 특별한 간식(단체생활임을 인식)

-장난감을 가지고 등원, 사탕, 껌 등 (장난감 및 인형 등에 애착을 가지고 있는 경우 시간을 두고 해결)

-학습지를 등원 시 교사가 지도해주기를 바라는 것

-교사는 한 명의 아이만을 상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

-하지만 교사가 프로페셔널한 전문가적인 모범을 먼저 보이는 것이 기본임

-수업 중 전화가 오는 경우(교사 번호 공개, 비공개)

-수업 중 원으로 전화로 교사를 찾는 경우 혹은 자신의 아이를 바꿔달라고 하는 경우

-상습적 문제 제기 (여러 원을 돌며)

-부모에게 우울증이 있는 경우

-이혼 등으로 인한 불안정 심리 상태의 경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