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지도사 01 부모교육의 이해
1. 부모교육의 이해
-자녀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에 대한 규준이나 방법은 시대에 따라 달라져 왔으며 그 시대의 보편적인 문화 및 가치관의 영향을 받아왔다.
-19C 이전에 자녀 양육을 위해 부모의 역할을 강조한 학자들로 Comenius, Russeau, Pestalozzi, Froebel 등을 들 수 있다.
1) 코메니우스: 0~6세 시기에 교육을 주로 담당하는 사람은 가정의 어머니이며, 교육이 주로 이루어지는 장소는 바로 어머니의 무릎이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유아기 교육이 학교 교육의 기초가 됨을 강조
2) 로크: 백지설 -인간이 경험한 바가 모든 사상의 근원, 어머니들은 아동마다의 독특한 특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교육해야 함을 강조
3) 루소: 성선설 - 인간은 선하게 태어나는 존재이므로 어머니는 아동의 선함을 유지시킬 수 있도록 강조
-1980년대 들어서서는 유아 교육이 정부 차원의 많은 관심을 받게 되면서 부모 교육도 미국이나 유럽을 중심으로 개발된 부모 참여 및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우리나라에 적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많았다.
2.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1) 부모교육의 필요성
- 부모-자녀 관계는 최초의 인간관계
- 신체적, 정신적, 인지적, 사회성 발달 등 전인적 발달에 중요한 존재
- 유아의 양적, 질적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
- 부모교육에 따른 유아에 미치는 영향 및 효과의 지속성
2) 부모교육의 목적
- 부모와 자녀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함
- 부모 역할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수양 양성
- 원만한 사회적 관계와의 유대형성
3. 부모교육 프로그램
(1) 효율적인 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1) 잘못된 행동의 목표: 관심끌기, 힘 행사하기, 보복, 부적절한 행동
2) 반영적 경청: 의사소통의 수용적인 측면, 표현적인 측면
3) 의사소통의 표현적 양상: 문제의 소유자, 나-전달법, 대안찾기
4) 자연적ㆍ논리적 : (보상과 벌 대안) 복종을 강요하는 것이 아닌 책임
있는 결정을 하도록 격려 (좋은 부모 보다는 책임감 있는 부모가 목적)
* 자연적 귀결 - 어떤 행동의 결과로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상황(식사, 계절 옷)
* 논리적 귀결 - 어떤 행동의 결과로서 부과되는 것으로 사회적 힘의 순서나
상호권리와 존중을 인식 (숙제, 실내화)
5) 가족모임: 모든 가족 구성원들이 동등한 자격을 부여 받고 참여.
신념, 가치, 희망, 불만, 계획 등을 함께 모여 의논
(2)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 프로그램
부모와 자녀를 동등한 존재로 보며, 능력 및 성숙의 정도 역할 등 부모와 자녀가 사회적으로 동등하며 동일한 존엄성을 지님.
1) 부모에 대한 목표 - 적극적인 부모 되기, 자녀의 행동 이해하기, 민주적 가정
2) 자녀에 대한 목표 - 민주사회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을 목표로 함 :
용기 북돋우기, 책임감 기르기, 협동심 기르기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교육지도사 03 유아 교육 기관과 가정과의 만남 (0) | 2016.02.01 |
---|---|
부모교육지도사 02 부모교육 프로그램, 현대사회와 부모 (0) | 2016.02.01 |
방과후 지도사의 개요 (0) | 2016.02.01 |
부모교육지도사 개요 (0) | 2016.02.01 |
[방과후 지도사] 방과 후 프로그램의 실제 05 실제 안내 (0) | 2016.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