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지도사 03 유아 교육 기관과 가정과의 만남
1. 기관과 가정과의 만남
(1) 유아 교육 기관의 선택
-기관 방문
-입학 설명회
기관 책자, 유아 포트폴리오, 환경구성, 교육프로그램, 사진, 일과운영, 주요 교육행사 등
(2) 입학식
-원 소개
-교사 소개
-친목도모
(3) 홈페이지를 통한 만남
-기관의 소개
-교육 프로그램
-주요 행사
-게시판 : 갤러리
-방명록 : 건의사항, 의견나누기
2. 기관과 가정과의 소통
(1) 서면: 조사서, 가정통신문, 알림장
- 응급처치 동의서, 원아 조사서 (건강 상태, 생활습관, 놀이 형태, 부모의 교육방법 등)
- 교육프로그램 (월간, 주안, 활동사진 등), 행사 안내, 가정 협조, 부모교육 프로그램 등
(유익한 정보 제공)
- 준비물, 유아의 일상(문제 상황 등), 투약보고, 기타 알림 등
(2) 대화: 전화, 등·하원 시 (일상)
- 유아의 결석 및 조퇴, 전화 상담 등
- 일상적 이야기
- 상담
(3) 면담: 개별면담, 집단면담
1) 개별면담:
① 교사와 부모의 가장 적극적인 의사소통으로 유아를 보다 잘 이해하고 이에 맞는 교육을 하기 위하여 모든 학부모를 대상으로 함
② 문제의 성질이 유아에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복잡하게 얽혀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개별면담이 필요함
* 면담 과정의 여러 요소들 *
- 레포(Rapport): 서로간의 조화를 이루는 관계 (면담을 위한 첫 번째 준비)
* 평소 부모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점으로 작용
- 공감: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의 감정을 거의 같은 내용과 수준으로 이해하는 것
- 수용적 존중: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고 생각을 존중하는 것으로 공감이 되지 않는 경우에도 존중적으로 표현함
- 전문적 능력: 문제가 있을 경우 부모가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경으로서 교사는 부모로 하여금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임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권위적인 자세 제재), 협조자임을 강조
- 의사소통: 훌륭한 의사소통은 성공적인 면담을 위해 매우 중요함.
* 효율적인 면담 *
- 면담을 위한 준비
- 부모를 완벽한 인간으로 보지 않는다.
- 같은 말이라도 긍정적으로 표현한다.
- 부모가 이야기 한다.
- 말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정화의 가치가 있다.
- 느낌을 반영해 준다.
- 부모의 이야기를 요약해준다.
- 부모가 과장할 수도 있음을 기억한다.
- 부모가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중요한 결단을 내려주지 않는다.
- 면담 시간을 너무 길게 하지 않는다.
* 부모와 교사의 안목으로만 문제가 좁혀져 상황을 너무 편협하게 이해할 가능성도 있다.
2) 집단면담: 면담의 깊이를 갖기 어려운 단점이 있지만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부모들 간의 교류를 통해 자녀의 문제를 폭 넓게 볼 수 있음.
- 교사와 부모 둘만의 긴장된 관계를 해소할 수 있음.
- 유아의 문제에 대한 공통점을 발견하여 부모들의 공감대 형성을 토대로 상담의 효과를 극대화
- 어느 한 부모의 이야기가 독점화되어서는 안됨.
- 4~10명 이내가 바람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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