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지도사 05 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
1. 부모의 무리한 요구사항
-부모는 아이를 입학시키기 위해 혹은 입학 후 초조한 마음으로 수업을 참관할 수 있음
-그러나 감시가 되거나 지나친 과잉보호 및 의구증으로 인한 참관 시 제지 필요
-다른 친구와의 공평성, 수업에 방해가 될 수 있음
-학부모의 요구를 받아주는 것 또한 일관성과 공평성을 가지고 임해야 함
-교사로서의 자신감 필요
-아이에 대한 이해, 전문가적 입장 알림
-자신감, 자기계발(관련 서적, 강의 등)
-동료와의 건설적인 대화, 기관 운영자, 외부 지인, 전문가 등 (동료의 경우 상황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음)
-학부모에게 정기적으로 믿음과 신뢰가 쌓일 수 있도록 꾸준한 대화 필요
2. 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
-부모와 교사는 자녀의 상황에 대하여 자주 알려주어야 한다. (아이의 성향에 대한 이해)
-부모와의 긍정적인 래포 형성으로 친밀감 유지
-교사와 기관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솔직하고 편안한 자세로 임함 (프로페셔널한 전문가적 모습으로 )
-가능한 문서나 전화, 등·하원 시 학부모와 교류하는 기회를 갖도록 함 (잦은 연락은 제재)
-사적인 사담은 선을 그어놓고 자칫 도를 넘어서는 여담 등은 자제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교육지도사 07 부모 교육의 내용 (0) | 2016.02.01 |
---|---|
부모교육지도사 06 부모 참여 수업 (0) | 2016.02.01 |
부모교육지도사 04 문제상황 이해 및 대처방안 (0) | 2016.02.01 |
부모교육지도사 03 유아 교육 기관과 가정과의 만남 (0) | 2016.02.01 |
부모교육지도사 02 부모교육 프로그램, 현대사회와 부모 (0) | 2016.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