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지도사 06 부모 참여 수업
1. 부모 참여수업의 교육적 효과
1) 부모 참여수업의 교육적 효과는 유아교육기관과 부모가 밀접한 연계로 일관성 있는 부모참여가 이루어질 때, 부모와 유아교육기관이 동반자로서의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유대관계와 연결을 유지할 때 극대화할 수 있다. 따라서 부모참여를 행하는 부모와 유아교육기관의 관계가 수직적인 관계가 아닌 수평적인 관계에 기초하여 부모가 교육기관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부모 참여수업은 자녀와 함께 유아교육기관의 생활을 직접 경험해보는 활동으로, 부모들은 이러한 경험의 공유를 통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자녀의 생활을 새로운 시각에서 이해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3) 일반적으로 부모들의 상황이나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어머니 참여수업, 아버지 참여수업, 할머니 ․ 할아버지 참여수업 중 필요한 활동을 선택하여 계획한다.
4) 참여수업 일은 부모들이 시간을 비워둘 수 있도록 사전 공지한다.
5) 가족 행사 등 계획이 중복되지 않도록 3~4주 전 미리 참석 여부를 파악한다.
6) 부모의 요구를 조사하여 현 실정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한다.
2.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1) 기관은 부모들이 비교적 쉽게 부담을 가지지 않고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따라서 타 부모교육 프로그램보다 접근의 용이성을 가지고 있다.
2) 이러한 장점이 바탕이 된다는 것을 살린다면, 정기적인 부모교육으로 참여율을 높이고 부모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교육지도사 08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 (0) | 2016.02.01 |
---|---|
부모교육지도사 07 부모 교육의 내용 (0) | 2016.02.01 |
부모교육지도사 05 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 (0) | 2016.02.01 |
부모교육지도사 04 문제상황 이해 및 대처방안 (0) | 2016.02.01 |
부모교육지도사 03 유아 교육 기관과 가정과의 만남 (0) | 2016.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