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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chul Kim

[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2강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과 지도사의 역할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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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2강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과 지도사의 역할

김 정출 2016. 1. 31. 23:35

[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2강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과 지도사의 역할

2. 방과후 아동 지도의 필요성

1)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

해를 거듭 할수록 핵가족 화되고, 동시에 맞벌이 가족이 증가 되는 것은 이미 세계적인 추세 이다. 21세기를 맞이한 최근 우리 사회는 과거 어느때와 비교 할 수 없는 다양한 사회적 변화를 겪고 있다. 그중에서 가정 교육 기능의 약화는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예로부터 가정은 자녀의 양육과 보호 뿐 아니라 바른 습관 형성과 예의 범절전수 등의 중요한 교육적 기능도 있었다. 그러나 사회가 변화하면서 가정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 기능은 약화 되었고 여성의 사회적 진출에 따라 자녀를 돌보는 절대 시간이 부족하여 모성 실조 (mother deprivation) 현상이 일어나게 되었다. 기혼 여성의 경제 활동 참여율은 1980년 40.4%, 1985년 41.9%, 1990년 46.8%에서 2001년 49.0%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 사회에서는 가족 구조와 가족 기능이 변화 되어 자녀 양육 문제가 사회 공동의 문제로 인식되면서 사회적 양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실질적으로 보통 초등학교 수업은 12시에서 3시쯤이면 끝나는데 맞벌이 하는 부모가 퇴근 하는 시간은 6시~8시 정도로 그 시간까지 아동들은 혼자 집에 있거나 거리나 학원을 전전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어 각종 안전 사고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 되어 있다. 따라서 유해한 성인 문화와 접촉할 가능성이 높아서 청소년 비행으로 이어지는 부정적 결과를 초해할 가능성도 매우 높다. 따라서 방과후 에 성인의 보호 없이 방임 상태에 놓여 있는 아동들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의 활성화는 사회적으로 당면한 시급한 과제 중의 하나라고 볼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방과후 아동 지도의 필요성은 더욱 커진다.

이러한 이유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요약 한다면,

첫째 사회적 변화에 따른 요구이다.

교육 통계 연보 (2000)에 따르면 초등학교 아동은 약 433만명으로 그중에서 취업모를 가진 아동은 약 80만명으로 보고 되고 있다. 방과후 집에 혼자 문을 열고 들어가는 아동이 전체의 27.7%이고, 이중 취업모의 자녀는 46.9%로 나타났다. 혹은 형제 자매와 함께 보내는 아동이 전체의 33.5%로 이들중 취업모의 자녀는 54%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방과후에 방치되고 있는 이들 아동에 대한 안전한 보호와 지도를 느끼는 취업모들의 38.6%가 방과후 아동 보육을 희망했고, 비취업모의 경우에도 27.3%가 방과후 아동 보육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취업 유무와 상관 없이 전반적으로 방과후 아동 지도에 대한 요구는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비해 시설은 많이 부족한 상황 인 것이다.

둘째 아동의 발달 특성에 따른 요구이다.

학령기 아동은 학습 지도뿐 아니라 또래 관계와 사회성, 그리고 정서적 안정이 필요한 시기이다. 또한 아동기는 기본적인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 등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인 것이다. 현대 사회의 변화로 인해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어 이러한 영향은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의 해결책으로 공동체 문화 육성이 필요한 것이다.

2) 방과후 아동 지도의 목적

현대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나타난 가족구조의 다양성과 핵가족화, 그리고 여성인구의 사회활동 참여증가와 기혼 여성의 취업률 증가 등의 현상은 가족기능의 약화를 초래하면서 아동의 보호적 양육에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다. 특히 노동시장 내 여성참여 비율은 1980년 40.4%에서 2002년 48.5%로 증가하였고, 이들 중 기혼 여성의 55%가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현실은 자녀양육의 문제를 증폭시켰다. 위에서 설명한 이러한 필요성 아래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게 된다.

2-1) 가정 양육 환경의 변화

∙기혼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증가

∙자녀양육 기능의 약화와 양육 취약가정의 증가

∙형제 자매 수의 감소와 가족구성원의 단순화

∙여성의 개인 활동 욕구의 증가

∙가족 가치관의 변화와 자녀 가치관의 변화

∙부모의 자녀성취에로의 몰입

2-2) 교육 환경의 변화

∙건강하고 우수한 미래 인적 자원 양성에 대한 국가적 투자

∙부모의 자녀학업 보충 요구 증가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

∙교육 격차의 양극화 심화

2-3) 사회 환경의 변화

∙유해환경에의 노출 증가

∙아동권리 인식 증가

∙시민공동체 인식과 지역사회 참여증대

∙방과후 아동지도의 공공성에 대한 인식 증가

2-4) 경제 환경의 변화

∙저출산, 노령화의 확산과 여성노동력 수요증대

∙자녀의 방과후 안녕을 걱정하는 근로자의 스트레스

∙사회적 일자리로서의 방과후 아동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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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방과후 아동 지도는 방과후에 성인의 보호 없이 지내는 아동을 위험하고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보호 하는 데 있다. 아동이 어떤 가정 환경에 있더라도 건강하고 행복한 여가를 보낼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 권리를 안전한 보호 속에서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방과후 아동 지도의 목적이 되는 것이다. 다음은 학자별로 조금씩 상이하게 주장하는 방과후 아동 지도의 목적이다.

2-5) 정민자. 박초아, 이진숙 (1997)이 주장하는 방과후 아동 지도의 목적

첫째, 방과후에 적절한 성인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아동들을 안전하게 보호 하고 정서적

인 안정감을 제공 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학령기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는 전

인 교육의 장이 되어야 한다.

셋째, 또래와의 생활 경험 공유를 통해 개인 및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형성하는

기회를 제공 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학교의 역할을 보충. 보완 하는 교육적 경험 및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취업 부모의 자녀에 대한 불안감을 덜어 주어 안심하고 일 할 수 있도록 돕는 가

정 생활 지원 서비스의 역할을 담당 할 수 있어야 한다.

2-6) 이옥이 주장하는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

방과후 아동 지도의 목적을 이옥 (1994) 은 방과후 아동 지도의 목적을 다섯 가지로 제시 하는데, 첫째, 보육 서비스가 없으면 자기 보호 아동 일 수밖에 없는 학령기 아동에 대한 안전한 보호를 일차적 목적으로 한다. 둘째 아동이 유해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 하고 건전한 생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아동는 학습 과제 수행이나 사회적 기술을 습득해야 하는 발달 과제를 가지고 있으므로 적절하게 학업을 안내하고 지도해야 한다. 넷째, 학교에서 학습 활동과 집단 생활 등 긴장된 상태로 일정 시간을 지내고 온 아동들에게 학습 지도외에 적절한 휴식과 레크리 에이션을 마련하여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과 신체적 건강을 도모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방과후 아동 지도는 공동 육아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공동 육아의 최대 이점인 지역 사회의 공동체 활동을 실현 할 수 있도록 아동들에게 보육 집단과 또래에 대한 소속감을 느끼게 하여 공동체 의을 자연 스럽게 심어 주어야 한다.

2-7) 한국 여성 개발원이 주장하는 방과후 아동 지도의 목적

마지막으로 한국 여성 개발원 (1996) 에서는 방과후 아동 지도의 목적을 네 가지로 제시 하고 있다. 첫째,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 한다.

둘째 학교 교육을 보완하여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활동이나 생활 지도 등을 통하여 아동 의 건전한 사회. 정서적 발달을 도모한다.

셋째, 학업 성취 능력 향상의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아동의 부모 및 가족 전체의 안정되고 건전한 생활을 지원한다.

이상 각 학자별로 주장하는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총체적으로 두가지로 정리해 보면 크게 보호적 측면과 교육적 측면을 목적으로 가진다할 수 있다.

2-8) 보호적 측면

∙아동을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한다.

∙아동을 각종 질병으로부터 예방·보호한다.

∙아동에게 적절한 급·간식지도를 통해 건강관리를 도와 준다.

∙아동의 정서적·심리적 안정감을 도와 준다.

∙아동의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을 도와 준다.

∙아동에게 질서·청결·협동 등 기본생활습관 및 올바른 태도형성을 도와 준다.

2-9) 교육적 측면

∙학교교육의 보충기능을 한다.

∙다양한 특기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다양한 문화체험, 학습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학교생활에 대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기르게 한다.

∙적절한 시간관리 능력을 도와 준다.

∙또래와의 적절한 상호작용 및 협동심을 길러 준다

III. 방과후 아동 지도 교사의 역할 및 자질

1. 방과후 아동 지도사의 역할에 관한 견해

1)방과후 아동 지도 교사의 역할 <한국여성개발원(1997)>

①방과후 아동들을 각종 안전사고의 위험에서 보호, 지도해야 한다.

②아동 지도시 아동들이 가정에 돌아온 것과 같은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 다.

③주간생활예정표를 통해 운영을 하되 그날 그날의 수업상황을 일일교육활동일지에 기록한 다.

④참여관찰자와 상호 협조하에 상호 보완적 관계를 유지하며, 프로그램 운영상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참여관찰자 및 사업 담당자와 협의한다.

⑤특별활동시 학부모 등 자원 활동자 들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⑥아동의 심신발달이나 가정의 환경에 따라 차별을 두지 아니하고 공정하게 한다.

⑦활동영역은 생활지도, 놀이, 특별활동, 자율학습, 숙제로 구성되며, 이 영역에 대한 아동 의 사고력 향상과 창의성 계발에 역점을 둔다.

⑧아동의 특징 및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교수-학습활동에 반영한다.

⑨아동의 개성을 존중하며 그들의 욕구와 개인차에 맞도록 지도한다.

⑩프로그램 실기 초기와 후기에 혹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언제라도 아동 요구조사 를 실시하여 이를 프로그램에 반영시킬 수 있도록 한다.

⑪방과후 아동지도 시범교실 운영의 목적, 의의, 내용 등을 가정통신문을 통해 부모에게 알리고 학부모의 의견을 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하도록 노력한다.

⑫교사 중심의 수업을 지양하고 아동중심의 수업을 지향한다.

⑬프로그램 운영기간 중 부모교육을 실시하며, 부모모임을 가질 여건이 되지 않을 경우에 는 가정통신을 통해 전달한다.

2)방과후 아동 지도 교사의 자질

교사의 자질은 교사로서의 기본태도, 전문적 자질, 인성적 자질로 구분한다.

가. 기본적 태도 : 건강, 동기와 열정, 인내심과 이해심.

나. 전문적 자질

-전문직은 고도의 지적능력을 필요로 하며 이를 위해 장기간 교육을 받는다.

-전문직은 봉사 지향적이다.

-전문직은 자율권을 가지고 이에 따르는 책임을 강조한다.

-전문직은 직업윤리를 가진다.

-전문직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다.

. 인간적 자질 : 방과후 아동교사는 기본생활 습관의 형성단계에 있는 초등학교 아동의 교육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인간적 자질이 더욱 요구된다. 교사는 아동들의 동일시 대상이 된다는 의미에서 방과후 아동교사의 의사소통 방식, 걸음걸이, 필체, 몸가짐, 감정표현 방식 등이 모방의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자신이 아동의 모형이 되고 있다는 것을 늘 의식할 필요가 있다.

3) 방과후 아동 지도의 대상

방과후 아동 보육 시설에서 방과후에 각종 프로그램 활동을 하게 될 아동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하루의 일정 시간 이상을 혼자 지내는 아동들로 예를 들면 맞벌이 부모의 취업으로 방과후에 돌보아줄 사람이 없는 아동, 편부.편모 가정의 아동들로서 학령기에 있는 아동이다. 영유아보유법 제 16조에서 보육시설 입소대상 아동의 연령을 12세까지 연장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어 초등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미국:5~13세 사이의 아동

-영국:8세까지의 연령을 학령기 보호대상으로 규정

-독일:6~14세 학령기 호르트, 혹은 혼합연령(3~14세)호르트, 14~21세의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드나드는 ‘열린문’ 기관 등이 학령기 방과후 서비스로 제공

(호르트: 보통 초등학교 내에 있는 ‘취학아동의 집’이라고 하여 독자적인 교육임무를 가진 사회교육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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