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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chul Kim

[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3강 외국의 방과후 아동 지도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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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3강 외국의 방과후 아동 지도

김 정출 2016. 1. 31. 23:36

[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3강 외국의 방과후 아동 지도

IV. 외국의 방과후 아동 지도

1.일본

일본은 방과후 아동의 보호. 육성을 위해 이미 40여년 전부터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새로운 세기를 맞아 국가의 복지적 측면에서의 최대 과제인 보육문제가 거론되어 새로운 정책이 마련되어져 나가는 가운데 방과후 아동 문제도 진지하게 방향이 설정되어 지고 있는 실정이다. 일본의 방과후 지도 대상 아동의 연령에 관한 규정은 자치제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초등학교 1~3학년생을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일본의 자치제는 아동보육에 대한 행정업무를 민간에 위탁하여 운영하기도 하는데 이유는 효율화, 간소화를 통한 경비절감, 주민의 자치의식 촉진, 공평한 주민서비스와 수익자 부담 등을 위해서이다. 일본 방과후 아동보육 프로그램은 생활지도, 학습지도에 노력한다. 또한 방과후 아동지도가 특수한 아동에 대한 특별한 보호가 아니라 모든 아동의 교외생활의 일부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1)학동보육을 이용할 수 있는 아동

①학교 후 보호자의 취업으로 인하여 보호자, 근친자 혹은 이웃이 보호할 수 없는 상태의 주간 빈집 가정의 아동

②보호자의 장기질병으로 인하여 보호자를 대신할 자가 없는 가정의 아동

③보호자가 부재상태로 있는 기간이 월 150일 이상 3개월 지속되는 경우의 아동

④학교교육법에 규정된 소학교에 재적하는 자

⑤보육이 결핍된다고 인정되는 아동

⑥빈집 가정 아동을 중심으로 맞벌이 가정, 부자가정, 모자가정의 아동

일본의 방과후 아동 지도 의 운영 주체나 형태가 자치 단체에 따라 크게 다르며, 그 목적이나 내용도 매우 다양한 편이다. 일본의 학령기 아동에 대한 방과후 보육은 학동 보육이라고 일컬어 지는데, 이는 1950년대 민간 차원에서의 학동 보육 운동으로부터 시작 되었기 때문이다. 학동 보육 시설에서 아동들이 경험하는 활동들은 숙제, 간식, 놀이 그리고 특별 행사 등이 있다.

일본은 아동 보육 지도 교사에 대해서는 교원, 아동 후생원 자격을 가진 자가 바람직하다고 규정하기도 하는데, 특정 교육 과정 이수 의무 규정이 아직 없는 상황이다. 방과후 아동 보육 프로그램은 아동들이 하교 하면서부터 시작된다. 일본역시 학교시설을 이용하거나 아동관이나 공공시설, 또는 법인 등이 방과후 아동 지도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2. 미국

1) 미국 방과후 프로그램 사례

미국의 방과후 제도는 전적으로 교육부 관할 이며, 의무 입학 연령은 6~7세 이다. 학교 시작전 과 학교 끝난 후의 아동 지도는 6~14세 취업모 자녀들을 위하여 학교 시작 전과 후의 2~4시간 프로그램으로서 비영리 단체, 공립학교, 스포츠 센터, 교회, 각종 보육시설 등에서 제공된다. 주로 초등학생을 상대로 학교나 YMCA 등 사회 기관에서 방과후 교육 활동을 활발히 추진해 온 미국은 최근 대상 연령을 중학생 까지 높였다. 대부분의 기관의 프로그램은 숙제 지도와 학업 기술을 강화 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으로 크게 구분 할 수 있다. 아동이 대개 오후 2:30~3:00시에 도착하고 5시쯤 귀가한다. 간식은 숙제 지도 전이나 후에 제공된다. 대부분 프로그램은 요일별로 정해져 있다. 주간 계획은 아동. 기관 담당자. 학부모가 볼 수 있는 곳에 게시하고, 주간 계획에는 체육시설을 이용하도록 계획한다. 요일별로 특별활동 프로그램이 정해져 있어, 예를 들면 화요일은 club 의날,

방과후 시설

Youth network after school program

AHEA방과후 프로그램

수혜연령

6세 ~ 12세

학령기 아동

집단크기

프로그램 유형별 15~20명,40~50명

2 ~ 30 명

보육시간

After school

6:30a.m ~ 6:00p.m

보육교사

유급지도교사들

youth network회원

훈련연수 받은 자원봉사자, 지역사회 인력

프로그램 목표

-대도시 소외 아동의 지원

-안전한 보호

-건전한 사회 모델 제공

-학업 능력의 발달

-긍정적 자아개념 발달

-안전보호

-양질의 교육

활동내용

-학습지도 : 숙제지도

-특별활동 : 레크레이션

-체육활동

-예술활동(공작, 그림, 연극, 무용)

-사회, 자아개념 발달 지원

-자아표현, 그룹토의

-영화감상, 신문 잡지 제작

-안정교육

-산수, 쓰기, 읽기

-체육활동

특별활동 감독 및 자문

Supervisor있음

자문인력 있으나 부족

AHEA정보 자문 및 지역

사회 인력의 자문과 감독

금요일은 영화의 날, 수요일은 공작 등을 한다. 고학년의 아동은 주간 계획을 알고 원하는 프로그램이 있는 요일에만 방과후 탁아를 이용 하기도 한다. 특별한 주간이나 기간의 기획 활동은 여러 방과후 아동 지도 프로그램기관과 다른 기업, 산업이나 조직이 연합해서 제공하기도 한다. 대부분 기관에서는 특별한 축제 활동을 하는데, 예를 들면 아동과 그 가족을 위한 추수 감사절 파티, 크리스마스 공연, 이야기 대회 등이 있다. 주말이나 방학 기간에는 스케이팅, 기관에서의 야영, 농장. 스키장, 디즈니 월드 등에 캠프를 간다. 미국의 경우 방과후 아동 지도 프로그램은 학교와 다른 조직들간의 연계 사업을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들이 계속적으로 제시 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이와 같은 학교와 부모가 공동으로 탁아에 참여 하는 현상이 신확대 가족을 창조 하고 있다.

3. 프랑스

프랑스 에서는 취학 아동들의 건전한 발달을 위하여 각종 협회들, 사회 문화 센터들, 각 지역의 공공기관에서 여가 활동을 제공하거나 학교 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을 돕기 위한 활성화 작업들을 제공하고 있다. 프랑스의 방과후 아동 지도 목적은 직장 여성, 이혼 부모의 자녀들이 교육적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모든 아동들이 학교의 정규 수업 활동 이외에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는 장을 제공 하는데 있다. 이와 같이 포괄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방과후 아동 지도 프로그램은 운영하는 형태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먼저 학교 수업 이후 성인의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아동을 우선 순위로 맡아 지도하는 학교 방과후 프로그램이 있고, 다른 하나는 스포츠 문화 센터에서 실시하는 각종 다양한 특별활동 프로그램이 있다. 이 두 가지 프로그램 운영이 주체는 시청으로서, 시청의 담당 부서에서 학부모에게 등록 절차, 참가비 납부등 방과후 아동 지도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주고 상담도 맡아 해 준다. 한편, 방과후 아동 지도의 대상은 방과후 아동 지도의 개념을 포괄적 의미에서 보면 대상 아동의 연령 범위는 3세 18세 까지 이지만, 4~11세 사이의 아동을 중점 대상으로 하고 있다. 특히 교사가 맡을 수 있는 최대 아동 수를 8~12명으로 제한 하며, 한 학교에서 수용하는 인원도 40명 정도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이 기준에 의한 아동 지도자 구성은 1명의 원장과 보조 교사로 이루어 진다. 프랑스의 아동 보육을 보면, 아동 보육에는 3 종류가 있는데, 첫째, 과외 활동 센터 라고 불리는 아동 보육은 학교내와 어린 이집 등의 건물 내에서 행해지는 경우, 둘째 아동 센터는 넓은 녹지를 가진 아동 보육용 건물이 있어 실회에서 활동이 가능한 경우를 가리킨다. 세 번째는 바캉스센터로 아이들이 사는 시, 읍, 면에서 멀리 떨어진 토지에 있어 부모님과 떨어져서 1주일에서 한달간 숙박 할수 있도록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프랑스에서는 학교 휴일인 수요일과 방학때의 아동 보육에 중점을 두고 장기적으로 아이들을 맞기기 때문에 지도원의 자격 규정도 있고, 아이들이 활동 내용도 풍부해서 조리사, 세탁. 청소 담당자, 건물 관리인도 있다. 시, 읍, 면 운영의 경우, 대개는 가족의 수입에 의해 아이들의 아동 보육비가 정해지기 때문에 저소득의 가정도 약간의 비용으로 해결한다고 하는 이점이 있다. 프랑스 아동 지도 프로그램에 있어서 문제점은 시에 따라서는 일찍이 소유하고 있던 어린이 센터를 운영비가 든다는 이유로 민영화하거나, 폐쇄 한 곳도 있다. 또 도시 보다도 지방이, 자연이 풍부한 시, 읍. 면에 오히려 아동 보육이 적고, 1년의 유급 휴가가 5주간인 근무자 보다도, 휴가가 적게되어 노동시간이 긴 상업, 농업 관계자가 아이들의 긴 학교 방학 생활을 어떻게 할 까 고심하고 있다. 이것은 일찍이 비행과 각성제의 문제가 도시 특유의 현상 이었던 것에 반해 최근에는 지방의 조용한 마을에도 청소년의 범죄와 사건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운영 방법은 크게 두가지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먼저 평일과 수요일, 방학중 오전 7시 15분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맡아 지도하는 학교 방과후 아동 지도의 형태와 특별 활동 프로그램 방과후 아동 지도가 있다. 평일 (월~금)에는 학교의 정규 수업 (오전 9시~4시 30분:유치원 초등학교 모두 종일제 수업을 함)을 제외한 시간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일반적으로 하루의 일과표를 제시하는 것은 불가능한데, 교사가 그때 마다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활동 계획을 일주일 단위로 제시하기 때문에 하루 동안에 다양한 활동이 제공되더라도 아동이 원하지 않으면 실행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프랑스에서는 방과후 아동들을 위한 활동이 단순한 보호나 숙제 지도 및 학습지도에서 벗어 나기 위해 꾸준히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4. 독일

미국과 프랑스가 지역을 중심으로 자치적인 보육시설을 운영해 나가는 데 비해 독일의 방과후 아동 지도 프로그램은 호르트(Hort)로 알려진 기관에서 제공하고 있다. 호르트는 보통 유치원 건물의 옆에 있어 함께 운영되고 있으며, 호르트는 일반 초등학교 1~4학년, 장애아를 위한 특수 초등학교는 1~5학년까지의 학생을 위한 기관이다. 보통은 아동이 10세가 넘으면 청소년의 집이 호르트의 역할을 대신하며 18세 까지의 청소년들이 방과후 취미 생활로 시간을 보낼수 있다. 청소년의 집은 시가 운영을 맡고 있으며, 인구에 따라 구 마다 몇 개씩 배치되어 있다. 호르트 라는 기관은 대체로 양부모가 직장을 가진 경우나 편부모인 경우에 입학할 수 있는 곳으로, 방과후 보육기관의 도움이 없이는 아동의 적절한 교육과 복지상태를 보장받을 수 없는 상황에 있는 아동들을 위한 곳이다. 호르트의 초등학교 아동들의 방과후 구체적 프로그램은 작업과의 공동작업, 학교와의 공동작업, 환경교육, 매체교육, 아동극장, 스포츠, 문화교류, 예술과 문화, 호르트 신문 만들기 등을 하며, 아동교육에 관한 새로운 이론들이 곧바로 방과후 아동보육 프로그램에 수용되고 있다.

1)호르트 교육의 의도

①아동들은 호르트 내부에서 기쁨을 느껴야 한다.

②호르트는 오후에 집에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어느 정도 보충해야 한다.

③아동들은 평온함과 안전함을 느껴야 한다.

④아동들은 자신의 모습을 그대로 인정받는다는 것을 느껴야 한다.

⑤아동은 이완될 수 있어야 한다.

⑥아동은 집단에 소속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어야 하고, 교사와 좋은 관계를 가져야 한다.

2)호르트 교육의 목표

①아동들은 타인들과의 긍정적인 교제를 배워야 한다.

②아동들은 그들의 욕구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③그들은 주위환경과 비평적으로 협상할 수 있어야 하고 그들의 판단능력, 비평능력, 결정 능력이 촉구되어야 한다.

④아동들은 집단의 압력에 반대하는 것을 배워야 하고, 타인들에 의해 영향 받게 내버려 두지 않는 것을 배워야 한다.

⑤주어진 프로그램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자유시간을 스스로 꾸려 나가는 것을 배워야 한다.

⑥교사들은 흥미, 욕구를 일깨워야 하고 창의력을 촉진시켜야 한다.

⑦아동들은 충돌을 피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⑧책임감을 키워야 한다.

⑨교사는 아동이 그들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자각을 통해 정신적인 안정감을 보호받도록 도와야 한다.

독일의 아동 복지는 호르트 교사나 학교 교사, 그리고 부모들 만의 분리된 작업이 아니라 지역 사회 내의 아동을 보호. 교육하고 있는 모든 기관과 시민이 함께 이루어 가고 있다. 이러한 호르트 프로그램에서 눈여겨 볼점은 부모와 호르트 교사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방과

후 아동 지도 활동의 계획부터 활동의 평가에 이르기 까지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과 교사와 부모가 부모 참여 활동을 공동의 활동의 인식하고 실행한다는 점일 것이다.

5. 스웨덴

스웨덴의 보육 서비스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day care centers, pare time groups, open pre-school 등에서 학령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보육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들 집단에서도 학령기 아동까지 대상이 연장될 수 있다.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보육서비스는 레저타임센터나 가정보육제도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7~12세 아동에게 방과후 아동보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과후센터는 학교나 유치원 시설을 이용하며, 학교구역이나 레저센터 등에 있는 경우도 있다. 아동이 방과후 센터를 이용할 수 없을 경우에는 가정보육을 이용할 수 있다.

<스웨덴의 방과후 보육시설 유형>

유형

대상연령

운영시간

운영실태

가정보육시설(Family day care homes)

1~12세

종이/연중무휴

(시간적 융통성)

-주로 학령 전 유아가 이용하며 80년대 이후 줄어듬

-1998년 15,000시설에서 61,000명의 취학전 아동과 21,000명의 학령이 아동이 이용. 이는 1~5세 아동의 12%, 6~9세 아동의 4%가 이용하는 것임

레저센터

(Leisure -time centers)

6~12세

학교시작 전 방과후 공휴일

-6~12세의 아동 중, 주로 부모가 일 혹은 공부하거나 특별한 요구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게 제공됨

-90년대 급속하게 확산됨

-1998년 6~9세 아동의 56%, 10~12세 아동의 7%가 이용함

개방레저센터(Open leisure time activities)

10~12세

-보편화되어 있지 않으며 전체 지방자치단체 중 25%만이 운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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