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Today
Total
05-04 17:52
Archives
관리 메뉴

Jeongchul Kim

[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4강 국내의 방과후 아동 지도 본문

ETC

[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4강 국내의 방과후 아동 지도

김 정출 2016. 1. 31. 23:47

[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4강 국내의 방과후 아동 지도

V. 국내 방과후 아동 지도 현황

영유아 보육에 집중적으로 관심을 두던 사회와 정부가 초등학교 아동에 대한 보육 및 지도에 대해 관심을 확대한 것은 국내외를 막론 하고 그 역사가 매우 짧다,. 1980년대 영유아 보육 시설과 함께 저소득층 등의 사회 취약 계층이 밀집된 지역 내의 아동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던 개인이나 민단 단체에서 지역 사회 봉사 활동의 일환 으로 시작한 ‘공부방’이 우리 나라 방과후 아동 보육의 시초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국내에서의 방과후 보육과 방과후 아동 지도 시설에 대한 필요성이 주장 하기 시작한 것은 1990 년대 부터이다. 2000년 방과후 아동보육시설은 종합사회복지관 직영 또는 부설 방과후 아동교실이 273개(51.2%), 보육시설인 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경우 121(22.7%), 초등학교에서 운영하는 방과후 아동교실은 24(4.5%), 그리고 종교기관 등에서 운영되는 공부방은 115개(21.6%)로 총 533개소에 이르고 있으며, 각 시설의 아동수는 10명 미만 33.8%, 20명 미만 25.2%, 30명 이상 23.5%로 대부분 10~60명 정도였다. 이들 중 90.9% 이상이 혼합학급으로 1~2학급을 운영하고 있었다. 운영시간은 오후 1~5시가 가장 많았다.

1. 방과후 아동 지도의 교육과정

1) 일과 운영 (보육 프로그램)

① 신중한 활동 계획. 일과 계획: 아동들의 학습을 자극하기 위해 구조적인 방법으로 교사 사고를 조직화 시키는 데에 도움을 준다.

② 집단의 연령과 수준을 고려한다.: 아동의 건강과 안전(식사하기, 배변하기, 휴식하기, 손 씻기와 이 닦기 등의 위생활동)이 충족되도록 일상의 활동을 중심으로 일과를 계획한다.

③ 학교의 구조화에서 벗어나 구조화되지 않은 활동시간을 계획하여 긴장을 풀어주려 노력 한다.

④ 프로그램: 아동의 숙제지도와 과외활동 프로그램, 그 외 특별활동의 기회 제공.

2) 운영의 특성

①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한다.

② 아동 중심이고 아이들의 흥미를 연장으로 숙제를 봐 준다거나 지식을 주입시키는데 그치 지 않고 여러 개념을 구체적인 경험과 생생한 체험을 통해 익힐 수 있게한다.

③ 학교생활과 너무 동떨어진 내용으로 진행하게 된다면 오히려 아이들의 혼란만 야기하므 로 학교의 교육과정과 연계된 활동시간이 필요하다.

④ 이용하는 대부분의 학부모는 취업모이다.

⑤ 시설 내에서만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교의 시설 이용이나 지역사회 등의 활용으로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3) 방과후 아동 지도 (보육 프로그램) 의 유형

방과후 프로그램은 방과후 프로그램 설치장소, 서비스 시간, 프로그램 운영자금의 지원, 프로그램의 법적 지위, 프로그램 운영주체의 성격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1)시설 설치 장소별 유형

①초등학교의 교실 또는 특별 활동실을 이용한 방과후 프로그램

②유아교육 또는 영유아 보육시설에 설치된 방과후 프로그램

③지역사회 복지관 또는 공공시설을 이용한 방과후 프로그램

④종교시설(교화, 사찰)을 이용한 방과후 프로그램

2)설립 주체의 성격에 따른 방과후 프로그램 유형

①공공단체가 설립한 방과후 프로그램 시설: 공립초등학교, 지방자치단체, 종교단체, 부모 단체, 청년단체 등 비영리 조직, 대학부설 연구실 등에서 설립한 방과후 프로그램 시설.

②사설단체가 설립한 방과후 프로그램 시설: 사설기업이나 사립초등학교, 사설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기관에서 설립한 방과후 프로그램 시설

3)서비스 시간에 따른 방과후 프로그램 유형

①학교수업 전 프로그램

②방과후 프로그램

③방학 기간 서비스 프로그램

④주말 서비스 프로그램

4)재정지원에 따른 방과후 프로그램 유형

①수익자(부모)의 비용 지불로 운영되는 방과후 프로그램

②정부, 지방자치 단체의 재정지원으로 운영되는 방과후 프로그램

③설립재단 또는 기업의 재정지원으로 운영되는 방과후 프로그램

④초등학교 소속 교육청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방과후 프로그램

⑤자선금과 기부금으로 운영되는 방과후 프로그램

5)프로그램의 연립형태 유무별 방과후 프로그램 유형

①연립형태의 방과후 프로그램(Multi-site Program)

②단독형태의 방과후 프로그램(One site Program)

6)법적 지위별 방과후 프로그램 유형

①면허를 취득한(Licensed) 방과후 프로그램

②인준기관으로부터 인준을 받은(Accredited) 방과후 프로그램

7)연령집단별 유형

①동일 연령 집단 방과후 프로그램

②유아와 학령아동을 포함하는 혼합 연령 집단 프로그램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