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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chul Kim

[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6강 방과후 프로그램의 계획과 구성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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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6강 방과후 프로그램의 계획과 구성

김 정출 2016. 2. 1. 00:11

[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6강 방과후 프로그램의 계획과 구성

VI. 방과후 프로그램의 계획과 구성

1. 방과후 프로그램

1)방과후 프로그램의 목적

①정서적 안정감과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기른다.

②자율적인 시간관리 능력을 기른다.

③학교생활에 대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기른다.

④학습에 필요한 기초기술과 탐구능력을 기른다.

⑤다양한 특기활동에 대한 취향을 기른다.

⑥또래와 어린 아동을 존중하는 태도와 능력을 기른다.

⑦장애아동과 더불어 사는 긍정적인 태도를 기른다.

⑧부모나 지역사회에 대해도움을 주고받는 능력을 기른다.

2)방과후 아동지도 보육 프로그램의 목표

①보호, 관리측면

-아동의 건강 및 안전을 위한 환경 제공

-아동의 안전을 위한 관리, 감독

-충분한 휴식 제공

-균형 있는 식사, 간식 제공

②학습 및 놀이지도 측면

-적절한 휴식제공, 영양식 공금, 놀이 등으로 건강한 신체발달 도모

-적절한 조작적 인지능력 발달 도모

-지적, 예술적, 운동기술 발달 도모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기술 및 공동생활에 필요한 생활습관, 태도 형성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및 독립적인 자아개념 확립

3)방과후 아동지도 보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①아동의 흥미를 포착한다. 아동은 자신의 흥미를 확장시키고 새로운 흥미를 개발시킬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②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경험의 종류를 고려한다.

③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한다. 기존의 시설(박물관, 체육시설, 공원 등)을 이용하거나 방과후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존의 프로그램을 재조직 할 수 있다.

④비형식적, 사회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감정, 가치관, 윤리적 문제 등을 다루는 토론이나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비형식적인 환경을 활용할 수 있다.

⑤지도교사의 특별한 재능이나 흥미에 기초한다. 아동에게 많은 선택의 기회를 주기 위해서는 다양한 능력과 재능을 가진 지도교사가 필요하다.

⑥아동의 자발성을 허용한다. 프로그램을 철저히 계획하는 것이 성공적인 아동지도를 위해 필수적이나 예기치 않은 특수상황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것 역시 중요하다.

⑦아동에 대한 기대와 한계를 명확하고 일관되게 한다. 아동은 다른 아동이나 교사 그리고 사물을 대하는 그들의 태도에 있어서 일련의 규칙들이 유연하나 일관성 있게 적용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어야 한다.

⑧프로그램의 계획이나 실행시 통합된 접근이 필요하다. 즉, 독립된 여러 활동보다는 각 활동의 연계를 지향해야 한다.

⑨구조화된 시간과 비구조화된 시간 그리고 아동 주도의 활동과 교사주도의 활동 등이 균형을 맞춘다.

4)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구성 유형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은 그 목적과 활동의 내용, 조직방법에 따라 학교 교과내용 중심 방과후 아동지도, 교과별 아동중심 방과후 아동지도, 특별활동 중심 방과후 아동지도, 단원중심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젝트 중심 방과후 아동지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①단원 중심 방과후 아동지도

단원중심 방과후 아동지도는 생활경험이나 아동의 관심사를 토대로 주제를 정하여 교사가 미리 작성한 연간, 월간, 주간, 일간의 계획안에 따라 프로그램을 전개해 나가는 유형이다. 교사는 주제와 관련된 소주제를 세분화하고 흥미영역이나 발달 영역에 따라 주제관련 활동들을 계획한다. 아동들은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여러 가지 활동이나 놀이를 통해 발달 영역의 목표를 균형 있게 발달시킬 수 있다.

②프로젝트 중심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젝트 중심 방과후 아동지도는 한 가지 주제를 정한 후 그 주제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제기되는 여러 단어들을 묶어 하위 개념으로 통합하고, 그러한 하위개념들을 묶어서 그 보다 상위 개념으로 다시 통합하는 형태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주제망을 구성하고, 주제와 관련된 질문목록을 뽑은 후 조사, 극화활동을 반복하여 서로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사용한다. 프로젝트 중심 방과후 아동지도는 아동들이 교사의 개방적, 확산적 질문이나 또래들과의 대화를 통해 활동해나가는 과정에서 독창적 사고력, 개방적,능동적 태도, 성취감, 참여의식, 자율성 등의 발달을 이룬다.

VII. 방과후 아동지도의 환경

1. 방과후 아동지도의 환경 조성

1) 설치기준

<서울시 보육정보센터 방과후 아동교실 설치기준>

①시설면적

-보육실을 포함한 시설면적은 아동 1인당 3.63m²이상이어야 한다.

-보육실은 아동 1인당 1.98m² 이상이어야 한다.

②시설설비

-보육실은 공동생활 영역, 그룹지도 영역, 학습영역 등으로 구분한다.

-보육실을 제외한 부대시설은 동일 건물 내 다른 시설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다

-화장실은 남녀로 구분하여 설치하되 대변기는 아동 30인당 1개 이상이어야 한다.

-화장실과 급, 배수시설은 보육실과 같은 층에 설치하여야 한다.

-바닥난방설비가 설치되어야 한다.

-영유아 보육시설에 부설하여 설치할 경우에는 사용 층을 달리하고, 출입구를 분리된 구조 로 설치하여야 한다.

③보험가입

-화재보험을 가입하고 그 비용은 설치자가 부담한다.

-상해보험을 가입하고 그 비용은 보호자가 부담한다.

④정원정책

-1개 반의 정원은 30명으로 한다.

-어린이집 부설 방과후교실의 아동이 10명 미만인 경우에는 유아반 정원에 포함되므로 별 도로 신고하지 않고 운영할 수 있으며, 방과후 보육료를 수납한다.

2. 방과후 아동 지도 교실 운영

<서울시 보육정보센터 방과후 교실 운영 관련 사항>

1)보육시간

-보육시간은 13:30~19:30(6시간)을 원칙으로 하며, 아동의 귀가시간에 따라 신축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나 최소 3시간 이상 보육하여야 한다.

-2부제 시행지역은 오전, 오후에 각각 방과후 보육을 실시할 수 있다.

-방학기간 중에는 종일제 운영을 할 수 있다.

-방과후 아동보육에 지장이 없는 오전시간(13:30까지)에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방과후 아동정원범위 내에서 시간제 보육을 할 수 있다.(신고된 방과후 아동 정원 내에서만 시간제 보육 가능).

2)시설장

-영유아보육법에서 규정한 시설장 자격을 구비한 자이어야 한다.

-어린이집, 복지관 등 부설시설의 경우에는 기존 시설장이 겸임할 수 있다.

3)교사배치기준

-아동 30명당 교사 1명으로 한다.

-방과후교실 담당교사는 보육교사, 초등학교 교사로 한다.

-오전에 시간제 보육을 실시할 경우에는 별도로 시간제 보육교사를 채용할 수 있다.

4)보육료

-방과후교실 표준 보육료

¹.국공립시설 : 55,000원, ².민간시설 : 78,000원

(민간시설 중 인건비지원을 받는 비영리법인 시설은 국공립시설의 보육료를 적용한다.)

-보육료 면제 및 감면 기준은 일반 보육시설과 동일하게 적용한다.

-현장학습비, 학습지구입비 등은 자치구 보육의원회 심의를 거쳐 수납할 수 있다.

-방학기간 중 종일제 보육을 하는 경우에는 3세 이상 보육료에 준하여 수납할 수 있다.

3. 영역구성의 실제

1)방과후 아동 지도 보육교실 환경의 기본 사항

①아동의 발달과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다양한 물리적 환경을 조성

②아동의 자발성과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위하여 다양한 흥미영역을 구성

③심리적으로 신뢰감과 안정감을 줄 수 있는 교육환경을 구성

2)방과후 아동 지도 보육교실의 실내외 환경구성 내용

①아동과 아동, 아동과 교사, 아동과 교재교구간의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 는 다양한 영역을 설치하여 자율적 선택의 기회를 높여주도록 한다.

②실내외 환경은 집단 활동과 개별활동이 잘 이루어지도록 개방적으로 구성하며, 구체적인 경험을 풍부하게 제공할 수 있는 교재교구를 구비한다.

③아동의 요구 수준과 주제별 활동 내용, 계절에 따라 교구가 변화있게 제공되도록 한다.

④시설과 설비는 안전성, 견고성, 이용성, 활동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구비한다.

⑤아동들의 신체적 조건, 연령, 흥미, 용구, 개인차를 고려한 놀잇감과 교재 교구를 마련한 다.

3)실내환경 구성시 고려할 점

①안전하면서 실내에서 마음껏 움직일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다.

②아동 1인당 최소한의 실내면적이 확보되어야 한다.

③개별활동과 집단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 특별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갖추어야 한다.

④사생활, 독서, 휴식할 수 있는 조용한 공간을 갖추어야 한다.

⑤아동에게 개방된 자료 수납공간과 개인 수납장이 갖추어진 공간이 필요하다.

⑥바깥 출입문과 쉽게 연결되는 공간이어야 한다.

⑦따뜻하고 가정 같은 느낌이 들 수 있도록 한쪽 구석에 부드러운 베개, 양탄자, 낡은 안 락의자, 소파 등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⑧자기만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⑨다양한 활동과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영역이 구분되어야 한다.

⑩실내공간은 아동이나 부모, 교사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어야 하고, 공간이 너무 바뀌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⑪새로운 시도를 주저하지 말고, 뭔가 잘못되고 있다면 다른 접근을 시도할 수 있어야 한 다.

⑫실내에 있는 일부 공간은 단기적 프로젝트와 장기적 프로젝트가 모두 이루어질 수 있어 야 한다.

4)실외환경 구성시 고려할 점

①실외환경은 무엇보다 안전해야 한다. 그러나 아동들에게 도전(모험)을 줄 수 있어야 한 다.

②연령과 능력에 상관없이 모든 아동이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③창의적인 놀이를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상자, 널빤지, 바퀴 등 여러 가지 재료를 실 외 한 구석에 배치함으로써 아동이 다양한 놀이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④게임이나 스포츠 활동을 하기에 적합해야 한다.

⑤그네 타기, 기어오르기, 달리기, 점프할 수 있는 기구가 설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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