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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chul Kim

[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7 국내 방과후 아동 지도 현황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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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7 국내 방과후 아동 지도 현황

김 정출 2016. 2. 1. 00:15

[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7 국내 방과후 아동 지도 현황

VIII.국내 방과후 아동 지도의 현황

1. 방과후 아동지도의 유형 및 현황

1) 방과후 아동지도의 유형

(1) 성인의 지도 유무에 따른 유형

성인의 지도 유무에 따라 성인 지도 부재형과 성인지도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성인지도 부재형은 아동이 혼자 지내는 자기 보호(self-care)와, 아동이 필요할 때 전화를 통해 도움을 요청하는 전화협조선, 먼 거리에서 부모가 이웃을 통해 아동의 안전을 확인하는 안전확인 프로그램 등이 있으며, 성인지도 유형으로는 설치장소에 따라 아동의 집부터 초등학교 방과후, 영유아 보육시설, 지역사회복지관, 공공시설, 종교시설 방과후 등이 있다.

(2) 서비스 시간 및 기간에 따른 유형

서비스 시간 및 기간에 따른 유형은 방과 전 프로그램, 방과후 프로그램, 방학이나 휴일보육 프로그램 등이 있다.

(3) 운영주체 및 재정 원천별 유형

운영주체 및 재정 원천별 유형으로는 정부나 공공기관형, 민간형, 정부나 공공기관이 민간에게 위탁한 경우가 있다.11

(4) 아동지도 활동의 특성에 따른 유형

아동지도 활동의 특성에 따라 특별활동 중심형, 학습활동 중심형, 보육활동 중심형, 상담활동 중심형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2. 우리나라 방과후 아동지도의 현황

1) 방과후학교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방과후 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주관 아래 학생·학부모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정규 수업 이외의 학교 교육활동 기존의 특기·적성교육, 초등학교의 방과후 교실, 고등학교의 수준별 보충학습 등으로 사용된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2006년부터 방과후학교로 통합하여 실시하고 있다.

가. 방과후학교의 목적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의 교육 기능 보완

∙학교를 통한 다양한 학습 및 보육을 통해 사교육비 부담 완화

∙계층간, 지역간 교육격차를 완화하여 실질적인 교육복지 구현

∙방과후 학교를 구심점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공동체 실현

나. 방과후학교 현황

[1] 방과후학교 참여율

◦전체학교(11,312개1교)의99.9%(11,307개1교)가 방과후 학교 운영

◦전체학생(6,986,853명)의65.2%(4,558,656명)가 방과후 학교에 참여

※ 학교급별학생참여율: (초61.8%), (중61.4%), (고74.

[2] 프로그램 운영 현황

[3] 내용별 프로그램 운영 현황

[4] 학교급별 강사 구성 현황

[5] 월부담액

[6] 대학생 멘토링 현황

* 자료:교육인적자원부 통계(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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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방과후학교의 장·단점

방과후학교의 장점은 학교 안에 있기 때문에 이동거리가 없어 안전하게 맡길 수 있고 다양한 시설 및 기자재가 있으며 프로그램이 풍부하다. 또한 학교 선생님과의 연계학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다. 반면에 단점으로는 아동이 하루 종일 학교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지루할 수 있고 교사 대 아동의 비율이 높아 개인지도가 어렵다. 게다가 방과후 특기적성 및 학원수강 등으로 혼란스러우며 학교장의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시설장이 바뀔 때마다 혼선을 빚을 수 있다.

2) 방과후 보육시설

여성가족부가 지원하는 방과후 보육시설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방과후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인 영유 아보육시설(어린이집)을 말한다 여성가족부는 영유아보육법 제27조에 보육시설 이용대상 연령을 만 12세까지 연장하여 보육시설에서 방과후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이 근거법에 의거하여 24조에서는 보육시설운영위원회를 두고 이 위원회에서 보육시간을 심의하도록 하였다. 방과후 보육은 주로 초등학생 중에서 맞벌이 부부 등 아동을 맡길 곳이 없는 가정을 우선적으로 하여 시설정원 범위 내에서 정원의 20%를 초과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가. 방과후 보육시설 현황

보건복지부(2012년)에 의하면, 국내 방과후 보육시설 현황은 2010년 12월 31일 기준에서 시설 수는 전체가 1250 개소이다. 각 지역별 방과후 보육시설 현황은 다음과 같다.





나. 방과후 보육시설의 장·단점

방과후 보육시설의 장점으로는 학교보다 규모가 작고 아늑한 느낌을 주어 아동들이 가정 다음으로 편안함을 느끼고 아동중심적인 교육활동을 제공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좋아한다. 또한 아동들이 학교에 들어가기 전 다니던 곳이라 낯설지 않고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용이하며, 다양한 교재·교구 및 놀이기구가 많다. 반면에 단점은 기존의 보육시설을 이용함으로 별도의 공간이 없어 불편함이 있고 교사의 전문성이 부족하며 교육비가 유아보육료의 수준이라 재정적인 어려움이 있다. 게다가 50% . 시설이 영유아에 맞게 되어 있기 때문에 교구

수준이나 책·걸상이 초등학생에게는 적합하지 못하며, 학부모나 초등학생들의 인식이 전문적이지 못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아 주로 1, 2학년 등 저학년이 대상인 경우가 많다.

3)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교실

보건복지부에서는 2004년 1월 아동복지법을 개정하여 지역아동센터를 설립하고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방과후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1980년대 빈곤지역 아동에 대한 교육을 위해 실시된 ʻ공부방ʼ으로부터 출발된 것이다.

가. 주요 목적

지역주민과 아동들이 처한 현실과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스스로 해결하여 빈민운동에 기여하는 것이다.


나. 운영현황

* 출처:지역아동정보센터(www.icareinfo.info)

다. 프로그램 현황

지역아동센터는 주 6일 운영하고 학생들은 1일 평균 7.7시간을 이용하며, 모든 기관이 급식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보호 및 교육프로그램(학습지도, 특별활동), 문화프로그램(공연관람, 캠프, 체육대회, 견학, 가족소풍),복지프로그램(상담, 가정방문, 이미용, 의료연계, 전문가 연계 등), 자원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라. 지역아동센터 방과후의 장·단점

지역아동센터 방과후의 장점은 아동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가능하고 아동이 사는 집근처에 있어서 안정감을 준다. 또한 가정과의 교류를 통해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도울 수 있다. 반면에 단점으로는 지역센터 이용 아동은 유아, 초등, 중·고등까지 연령층이 다양하여 각 발달단계에 맞는 적절한 지도가 어렵고 종사자가 대부분 사회복지사가 많아 아동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부족하다. 게다가 공간이 협소하거나 시설·설비 부족으로 환경적 여건이 열약한 곳이 많고 시설장과 교사만 있는 곳은

행정적인 일을 처리하느라 실제 아동교육에 소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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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의 시행주체는 국가청소년위원회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 운영하였으나 2008년 2월에 시작된 새 정부는 기존의 여성가족부의 영유아보육정책, 보건복지부의 아동정책, 국가청소년위원회의 청소년 정책을 보건복지부의 아동청소년 정책실로 통합하였다.

가. 주요목적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는 저소득, 맞벌이, 한부모가정의 학교수업 후 나홀로 시간을 보내는 초등학교 4학년에서 중학교 2학년까지의 청소년들에 대한 학습능력 배양, 체험활동, 급식, 건강관리, 상담 등 종합학습지원 및 복지·보호를 통해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나. 교육프로그램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는 기본공통과정, 전문선택과정, 체험학습과정, 생활지원 등 활동프로그램 중심으로 각 책임운영기관(청소년수련시설)별로 지역적 특성과 참여 학생들의 욕구를 반영하여 다양한 청소년 활동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 출처: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http://www.youthacadem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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