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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chul Kim

[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5강 방과후 보육시설의 유형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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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5강 방과후 보육시설의 유형

김 정출 2016. 2. 1. 00:11




[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5강 방과후 보육시설의 유형

2. 방과후 아동 지도 보육 시설 유형

1) 민간시설 공부방

저소득층 가정의 경우 자녀들을 유기, 방치하는 사태가 날로 심각해져 가고 있으나 국가적 차원에서의 대책이 부재하여 영유아 보육에 관심을 가진 지역사회 운동가나 자원봉사자들이 점차 학령이 아동들의 방과 전후의 생활지도를 위한 시설들을 마련하여 주로 저소득층 맞벌이 가정의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민간단체, 종교단체, 사회운동단체들이 이들을 위한 교육, 문화공간으로서 공부방을 설립, 운영하게 되었다. 아동들은 방과후 3~4시간 동안 공부방에서 지내게 되며 공부방 시설을 주 6회 개방하고 있다.

①공부방의 특성

ⅰ)저소득층 맞벌이 가정의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방과후 보육시설이지만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만이 아니라 중등학교에 다니는 청소년들을 위한 학습실을 겸하고 있는 곳도 있다. ex)학습지도 중심형

ⅱ)재정 상태가 아주 열악하여 독자적인 건물에 방과후 보육시설을 가지고 있지 못하고 주 로 일반 주택의 일부를 임대하여 사용하고 있다.

ⅲ)담당 보육교사들이 아동 전문가들이기보다는 자원봉사자들이 많아 아동 지도의 경험과 전문지식 면에서 아동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②보육활동 중심 공부방

초등학교 아동을 중심 대상으로 하는 공부방의 유형이다. 즉, 자기 보호기술이 아직 부족한 초등학교 아동에게 안전한 보호와 건전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숙제지도를 통해 학습의욕을 고취시킨다. 보육활동 중심형은 종일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③프로그램 운영원칙

ⅰ)아동의 흥미를 포착한다.

ⅱ)일목적 다경험, 다목적 일경험적 활동을 고려한다.

ⅲ)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다.

ⅳ)아동에 대한 기대 그리고 한계를 명확하고 일관되게 한다.

ⅴ)일과 운영시 시간을 느슨하게 계획하되, 규칙적인 활동에 기초하여 계획한다.

ⅵ)특정 주제(크리스마스, 가정의 달, 부활절 등)에 기초하여 계획할 수 있다.

ⅶ)다양한 인종 및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높일 수 있는 내용을 계획하여 반영한다.

ⅷ)평등한 남녀관계의 가치관이 계획에 반영되어야 한다. 편부모가정이나 조부모가정, 장 애아동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이루어져야 한다.

2) 초등학교의 방과후 보육시설

초등학교의 방과후 보육시설은 취업모들이 자녀를 위한 방과후 시설로 가장 선호하는 방과후 보육시설 형태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초등학교의 방과후 교육이 극히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방과후에 성인의 지도와 감독이 없이 지내야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보호 지도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방과후 보육은 일단 아동들이 학교에서 보육시설로 번거롭게 이동하는 문제가 해결되어 안전할 뿐 아니라 방과후 비어 잇는 학교시설을 이용하기 때문에 공간의 문제가 없으므로 매우 경제적인 보육시설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 개방에 따르는 시설파손, 안전사고 등의 책임소재 문제와 초등학교 교사의 업무 과중에 대한 부정적 태도 등으로 초등학교 시설을 이용한 방과후 보육의 확대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근래에는 학교마다 방과후 보육 시설을 운영하 고 있다.

① 학교내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 개요

학교내 방과후 학교는 첫째, 학교 교육의 기능을 보완하며, 둘째 사교육비의 경감효과를 누리며, 셋째 교육복지의 구체적인 실현을 추구하며, 넷째, 교육 공동체의 실현을 목표로 하여 운영되고 있다.

②학교내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은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어지고 있다.

가. 특기적성 프로그램

논술특강, 아나운서 만들기, 발표력 특강, 주산 암산 특강, 좌뇌/우뇌 훈련 주산 암 산, 초등 한자 박사, 바이오 실험 과학, 창의력 글쓰기, 독후감 특강, 초등교과 미술 완성, 영재 미술, 기타교실, 음악 줄넘기, 비즈공예, 천연비누 화장품, 오색점토, 점핑 클레이, 창의력 쑥쑥, 도자기 공예, 에니메이션 교실, 난타교실, 단소교실, 생활모습 속 한국사, 박선생 역사교실, 초등한국사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대비반), 세계사탐구(서양사), 집중력 바둑교실, 어린이 젂문 성악, 기타, 바이올린, 중국어반, 영어 기초, 단계별 영어학습, , 원어민과 Play 잉글리쉬, 원어민과 함께하는 English, 컴퓨터 (디카, 포토샾, ITQ자격증), 인성/적성계발 특강, 체스교실, 나도 요리사, 움직이는 종이 로봇, Kaist가 개발한 카이로봇, 교과 내신 대비 데생/수채 화, 일요 내신 미술, 프뢰벨 은물, 농구, 농구교실, 인라인, 인라인스케이트, 축구, 축구교실, 배드민턴, 음악 줄넘기, 에스보드, 헬스교실, 검도, 발레, 어리이 방송댄 스, 전통건강요가, 다이어트 파워요가, 에어로빅, 동아리(키즈밸리댄스, 코스프레, 팬코스프레, 비보이, 핸드볼, 문학, 마술, 아카펠라, 봉사활동, 밴드, 방송댄스, 힙합 댄스, 풍물, 방송, 연극)

나. 초등보육 프로그램

초등학교의 방과후 보육시설은 취업모들이 자녀를 위한 방과후 시설로 가장 선호하는 방과후 보육시설 형태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초등학교의 방과후 교육이 극히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방과후에 성인의 지도와 감독이 없이 지내야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보호 지도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방과후 보육은 일단 아동들이 학교에서 보육시설로 번거롭게 이동하는 문제가 해결되어 안전할 뿐 아니라 방과후 비어 잇는 학교시설을 이용하기 때문에 공간의 문제가 없으므로 매우 경제적인 보육시설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 개방에 따르는 시설파손, 안전사고 등의 책임소재 문제와 초등학교 교사의 업무 과중에 대한 부정적 태도 등으로 초등학교 시설을 이용한 방과후 보육의 확대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다. 교과 프로그램

라. 주말 및 방학중 프로그램

마. 학교간 연계 프로그램

바. 문화예술 프로그램

3) 사회복지관 방과후 보육 시설

사회복지관의 보육시설은 다른 유형의 방과후 보육시설에 비해 매우 저렴한 보육비를 받고 방과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나 방과후 보육이 필요한 학령기 아동들에게 혜택이 돌아가기에는 사회복지관이 턱없이 부족하며 학령기 아동의 발달과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아직 안되어 있는 실정이다.

또한 사회복지관의 방과후 운영 실제면에서 프로그램 개발 및 아동지도를 사회복지사가 책임을 맡고 있지만 대부분이 자원봉사자의 도움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자원봉사자가의 활용은 전담교사의 업무를 분담하고, 아동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여러 명의 자원봉사자가 교대로 아동지도를 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의사소통 및 정보교환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동에게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전담교사의 주도 아래 자원봉사자 간의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기회를 갖도록 하여 이러한 문제를 방지해 나가야 할 것이다.

3. 한국여성개발원의 방과후 아동교실 운영 방안 소개

1) 교육목적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학교교육을 보완하여 아동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을 도모한다.

-아동의 교육적 요구와 흥미를 충적시킨다.

-아동의 부모 및 가족 전체가 안정되고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교육시간

-방과후 월~금요일 13:00~17:00, 토요일 12:30~5:00

-방학 중 월~금요일 9:00~17:00, 토요일 9:00~13:00

-학교시작 전 월~토요일 7:30~9:00

3) 교육대상 : 초등학생 전 학년

4) 프로그램 특성 : 사고력 신장과 창의성 계발

-아동의 안전한 보호

-부모를 대신하는 활동

-생활지도, 숙제지도, 자율학습지도

-특별지도: 과학탐구, 창의성, 글 쓰기, 음악, 미술, 연극 등

-아동의 요구 및 흥미를 위한 활동

-놀이지도: 사고력게임

-자유선택활동: 컴퓨터, 독서, 게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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