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지도 개론 08 방과후 아동지도의 과제와 전망 방과후 아동지도의 과제와 전망
IX. 방과후 아동 지도의 과제와 전망
1.우리나라의 방과후 아동 지도의 문제점
-방과후 아동보육에 대한 구체적인 법적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방과후 아동보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방과후 프로그램이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방과후 프로그램은 검증되지 않은 상태이며 주로 학습 위주로 운영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진정한 목적이 무엇이며 이에 합당한 활동을 하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학령기 아동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활동 방법은 어떠한 것인가 하는 문제점이다. 이 점은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과도 연결되며, 방과후 아동지도를 누가 담당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도 연결된다.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과 학교와의 연계가 부족한 면을 들 수 있다.
-방과 후 보육에 대한 요구에 비해 방과 후 보육 서비스 공급이 매우 부족하다.
-방과 후 보육의 법적 근거가 미흡하며 따라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방과 후 보육지원
책에 한계가 있다
-전문성을 갖춘 방과 후 보육담당자 양성 및 자격부여 제도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
-질적인 방과 후 보육프로그램 개발이 미흡하고 관련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2.방과후 아동지도의 활성화를 위한 기본 방향
-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대한 사회의 관심과 대비책의 마련이 요구된다. 방과후 아동지도의 대상은 저소득층의 아동들은 물론 중산층 이상의 아동들도 방과후 아동보육 시설을 활용하고자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향후의 방과후 아동보육의 정책은 이런 요구를 수렴해서 마련해야 된다.
- 현재 방과후 아동지도를 관리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이 부재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이를 위한 대비책의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일반인과 아동 및 학부모들의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방과후 아동지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관련법과 제도가 정비되어야 한다.
-현장의 요구에 의할 때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중등학생 이상의 학생들을 위한 방과후 보육에 대한 요구가 있으므로 보육 개념의 확대가 요구된다.
-정부의 지원방향과 관련하여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을 위해서는 전면적인 정부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고, 중산층 이상에서는 학부모들 역시 수익자 부담의 원칙에 동의하고 있으므로 정부와 수익자 부담이 균형을 이루어 실시될 수 있다.
-방과후 아동보육정책이 인지적 관점으로 추진되어 여성들에게 중요한 역할이 주어질 수 있게 해야 한다.
-방과후 아동지도의 활성화 방안에서는 부족한 방과후 아동보육 시설을 확충시켜 나가는 한편 질적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양적 발전과 질적 발전이 균형을 이루면서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한 시설 확충도 꼭 필요한 상황이다.
- 방과 후 보육교사 양성제도 및 아동지도교사 자격제도를 확립 할 뿐 아니라, 현장 교사들을 위한 재교육 제도 또한 마련되어야 한다.
- 질적으로 우수한 방과 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한다.
- 방과 후 보육의 평가와 감독.지도가 필요하다.
- 방과후 아동 지도 시설의 운영책임자 또는 보육 담당자들간의 교류의 체계화가 필요하다
- 방과후 아동 지도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
- 지역사회의 교육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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