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지도사] 아동 지도 방법론 06 문제 행동
VI. 문제 행동
아동의 학습 지도외에 아동의 발달 특성을 살펴 보았다. 그중에서 아동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행동을 어떻게 지도 할 것인지에 대해 다루도록 한다.
학생들을 지도 하다보면 문제 행동을 하는 학생들을 발견하게 된다.
문제 행동이란 주로 심리적. 정서적인 면에서 존재하는 일시적이거나 장기적인 결함으로 인해 나타나는, 정상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말하는데, 본 교재에서는 초등학교 아동의 문제 행동 개념과 종류, 문제 행동 진단, 문제 행동 지도에 중심을 두고 살펴 보기로 한다.
1. 문제 행동의 원인
1) 유전적. 기질적 원인
유전적으로 생물학적 결함을 갖고 태어나거나 출생 전, 분만시, 출생 후의 뇌손상이나 신경계 이상등이 문제 행동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순하다든지, 까다롭다든지, 느린 것 등의 기질 또한 체질적. 유전적 요인으로 문제 행동을 야기 시키기도 한다. 모든 아동은 자신의 행동 양식 혹은 기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 기질은 성인의 지도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데 큰 부분을 차지한다. 부모나 교사의 지도에 숭응적인 아동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아동도 있기 때문에 활동 에너지 수준이 매우 높은 아동은 부적절한 행동을 보다 쉽게 나타낸다. 유전적 원인에 의한 문제 행동에 대해서는 의료적 진단과 처치가 필수적이므로, 지능 검사, 성격 검사, 신체 발달 검사 등 아동의 문제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검사를 신뢰할수 있는 기관에서 받아야 한다.
2) 심리 진단 및 검사
심리 검사란 인간의 심리적 특성 중 한 가지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측정 하기 위한 도구로 정의 할 수 있다. 이는 개인의 행동을 표집하는 간접적인 방식으로 심리적 특성을 파악해 내개 위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여기서 행동이란 어떤 도구를 직접적으로 조작 하는 것 외에 주어진 문제를 푸는 등의 관찰, 측정 될수 있는 행동을 의미한다. 그리고 측정이란 주어진 특성을 적어도 질적으로 분류하거나 숫자화 하는 과정을 말하며, 체계적인 과정은 모든 피검사자에게 동일 하거나 동등한 조건을 통해 행동을 표집 하는 것을 의미한다. 심리 검사를 실시 할때는 실시전에 사전 준비가 필요하며 어린 아동일 경우에는 검사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 주도록 하며, 검사자와 익숙한 관계를 갖도록 하는 사전의 노력이 중요하다.
3) 심리 검사의 종류
지적영역의 심리 검사로는 지능검사, 창의성 검사, 적성 검사 등이 있으며, 정의적 영역의 심리 검사로는 성격 검사, 흥미 검사, 가치관 검사, 자아 개념 검사, 도덕 판단력 검사, 정서 지능검사, 다중 지능검사 등이 있다. 학령기 아동에게는 정서지능과 다중 지능의 측정을 위해 문용린의 종합 적응 능력 진단 검사와 종합 적성. 진로 검사를 활용 할수 있다.
4) 환경적 원인
가. 부모의 양육 태도
부모가 지나치게 권위주의적이거나 혹은 허용적일 경우, 아동은 자기 통제 능력이 부족하여 문제 행동을 나타낼수 있다. 또한 아동은 부모의 상호 작용 방식을 학습한다. 예를 들면 부모가 아동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신체적 처벌로 반응할 때, 아동은 학교나 교육 시설에서 다른 아동들을 신체적으로 공격하는 행동을 할 수 있다. 특히 부모와 교육 기관의 훈육 방식이나 기대가 불일치 할 경우, 아동들은 적절한 행동이 무엇인지 인식하지 못하게 되므로 문제 행동이 발생하기 쉽다.
아동의 문제 활동은 부모가 원인인 경우가 많은데 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 자신이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야 한다. 정서적으로 안정된 부모는 자녀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자녀에게 안정된 사랑을 주면서도 자녀의 문제 행동을 수정해 나갈 수 있다. 부모가 정서적으로 불안할 경우 자녀의 문제 행동은 점점 더 정도가 심각해 진다.
둘째, 부모의 양육 태도가 자애로우면서도 엄격함이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부모는 자녀 교육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해 활용 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가 아동의 발달 특성과 그에 따른 지도 방법에 대한 정보를 알면 자녀의 문제 행동에 대한 이해가 쉽다. 교육을 많이 받은 부모들도 의외로 인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넷째, 매우 일시적이거나 사소한 문제 행동은 자연스럽게 지나쳐 버릴수 있는 정도의 교육적 통찰력을 가져야 한다. 공연히 지적해서 고치려 하다가 문제 행동이 고착화 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어떤 때 그냥 지나치는 것이 좋은가 하는 문제는 교육적인 안목과 관련이 있으므로 끊임 없는 자기 수련을 통해 교육적 통찰력을 길러 나가야 한다.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른 아동의 행동 양식
* 부모가 자애롭기만 해 허용적이면, 자녀는 의존적이며 자신감이 부족하고 버릇이 없고 쉽게 좌절하게 된다. 따라서 자녀에게
따뜻하고 관대하게만 대하는 부모는 자녀가 잘못 했을 때 침착하게 적절한 벌을 주어야 하며, 자녀가 항의 할 때는 단호하게 대처하여 부모의 입장을 분명히 말하고 말과 행동이 일치하여 권위를 세워야 한다.
* 엄격하기만 한 부모는 칭찬은 하지 않으며 자녀가 잘못한 점을 곧바로 지적하고 처벌하며 부모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기 때문에 자녀는 항상 긴장, 불안, 우울하며 죄책감도 많이 느껴 부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갖고 있다. 책임감이 강하고 예절이 바르지만 지나치게 복종적이 된다. 따라서 엄격하기만 한 부모는 자녀가 잘 못 했을 때 자녀 전체를 비난하지 말고, 자녀의 행동에 대한 잘못을 지적해야 하며, 칭찬과 사랑의 표현을 많이 해야 한다.
* 엄격하지도 자애롭지도 못한 부모는 자녀에게 무관심하고 무기력하여 칭찬도 벌도 주지 않고, 비난만 하며 믿지 못한다. 따라서 자녀는 반 사회적 셩격으로 무질서 하고 적대적이 되어 세상 및 타인에 대해 불신하며 자신도 혼란스러워 하고 좌절감을 많이 느낀다. 엄격하지도 자애롭지도 못한 부모는 우선적으로 자녀 자체를 받아 들여햐 하고 자녀의 욕구와 상태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꾸중 하고 벌을 주되 바람직한 행동은 칭찬해야 한다.
* 엄격하면서도 자애로운 부모는 자녀가 일으키는 문제를 정상적인 삶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 자녀가 적절하게 좌절을 경험하게 하여 자기 훈련의 기회를 제공한다. 자녀를 장.단점을 가진 한 인간으로 생각하여 자녀의 잘못을 벌할 때도 자녀가 가진 잠재력을 인정하고 장점은 발견해 키워 준다. 그렇게 하면 자녀는 자신감 있고 성취 동기가 높으며, 사리 분별력이 있고 원만한 인간 관계를 유지 하게 된다. 따라서 부모가 자애 로우면서도 엄격한 양육 태도를 일관되게 가질 때 자녀는 좋은 습관을 갖게 되어 문제 행동이 예방되고 문제 행동이 있더라도 개선 될 수 있다.
나. 애착발달
어머니에게 안정적으로 애착을 형성한 아동들은 그렇지 못한 아동들보다 적대적인 공격 행동을 덜 한다. 어머니와 애착이 잘 이루어진 아동은 어머니를 정서적 안전 기지로 삼아 새로운 사물이나 사람을 탐색하는 반면 부모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지 못한 아동은 자신을 수용되지 못 할 존재로 인식하기 때문에 새로운 상황에의 적응이 어렵고, 또래와의 상호 작용, 교사와의 상호 작용에서 위축된 행동을 나타낸다.
다. 교사와의 관계
아동의 문제 행동은 그렇게 행동 할 때 교사의 관심을 얻기 때문에 계속되는 경우가 많다. 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한 교사 반응이 부정적이면 아동은 부정적인 자아 개념을 갖게 된다. 교사와 안정적으로 애착을 형성하지 못한 경우 또래의 물건을 빼앗거나 신체적 공격을 가하는 행동, 활동에 집중하지 못하고 주의가 산만한 정서적 문제 행동을 보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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