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지도사] 방과 후 프로그램의 실제 01 실질적인 방과 후 프로그램의 운영
방과후 아동 지도 현장에서 운영 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특징 및 프로그램의 유형들을 살펴 보고, 우수사례로 선정된 방과후 프로그램을 분석해 봄으로, 실질적으로 성공적인 방과후 프로그램의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방과후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을 살펴 봄으로 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실시 하도록 한다.
I. 방과후 아동 지도 프로그램
I. 방과후 아동 프로그램의 특징 및 분류
1) 방과후 아동 프로그램의 특징
방과후 아동 지도는 6-12세 초등학교 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하여 아동의 심신의 발달을 위한 아동 보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아동이 속한 가족과 지역 사회를 지원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방과후 아동 지도는 방과후에 성인의 보호 없이 지내는 아동을 위험하고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보호 하고 지도하는데 있는데, 방과후 아동지도는 아동들의 인지적 기능 뿐 아니라, 사회적이고 정서적인 발달에 많은 초점을 둔다.
2) 방과후 프로그램의 유형
방과후 아동 지도 프로그램의 유형별 분류는 시간대별, 장소별, 학년별, 기관유형별, 재정 부담 형태별 등으로 이루어 질수 있다. 우선 시간대별 방과후 아동 지도 프로그램의 유형을 보면 초등학교가 파한후, 방학중, 학교의 수업 시간 전 등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를 장소별로 보면 초등학교, 어린이집, 사회복지관, 공부방, 종교기관 등으로 나눌 수 있고, 이는 다시 공공기관, 민간 기관등의 유형으로도 분류될 수 있다. 아동의 연령대별로 보면 저학년, 고학년으로 분류, 제시 될수도 있다. 그리고 재정 부담 형태별로 보면 정부 지원형, 정부. 부모 부담형, 부모 부담형 등으로 분류 될 수 있다. 이외에도 지도 목적별, 지도 방법별 등 앞으로도 많은 방과후 아동의 지도 유형이 제시되어 아동과 학부모들이 원하는 유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럼으로써 아동들의 방과후 생활이 건전하고 활발하게 이루어져 방과후 활동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아동의 건전하고 건강한 발달과 부모의 안정된 취업 활동을 도모하여 가족이 편안하고 행복하게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2. 방과후 아동 지도 프로그램의 목적
방과후 아동 지도 프로그램의 일차적인 목적에 대해 한국 여성 개발원에서는 다음과 같이 제시 하고 있다. 첫째,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안전하게 아동을 보호한다. 둘째, 사회의 건강한 일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긍정적인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주는 질 좋은 프로그램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셋째, 학업 성취 능력 향상의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아동과 부모 및 가족 전체의 안정되고 건전한 생활을 지원 하는 것이다.
Todd 와 Coleman 등은 방과후 아동 지도는 아동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적합한 활동을 선정하고, 자기 스스로 하고자 하는 욕구와 신체적 활동에 대한 아동의 욕구를 존중하며 발달에 적합한 영양과 건강을 고려하고, 아동의 정신적 성장과 사회적 능력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고 보았다.
한편 방과후 아동 지도 프로그램은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자녀가 안전하게 보호가 되면, 그들의 부모들은 안심하고 경제 활동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경제 활동을 보다 풍요롭게 할 수 있게 하며, 여성의 사회적 활동을 확장 시켜 사회적 지위를 향상 시키는 효과를 가져 오게 된다. 따라서, 방과후 아동 지도 프로그램은 저소등측에게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것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저소득층이 아닌 여성들에게도 필요한 것임을 알 수 잇다. 즉, 자녀 양육으로 인해 취업을 연기하거나 재 취업을 원하는 여성들에게도 요구 된다. 따라서 방과후 아동 지도 프로그램은 그 운영 주체나 학부모의 요구 혹은 개설 장소 등에 따라 프로그램이 다양 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초등학교 아동의 발달 과제를 충족 시킬수 있어야 한다. 특히 아동이 속한 사회에서 건강한 일원으로 성장 할수 있게 긍정적인 사회. 정서 발달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여 아동, 가족, 더 나아가서는 지역 사회가 행복해 질 수 있도록 원조하는데 그 목적을 두어야 한다.
3. 방과후 아동 지도 프로 그램의 내용
학령기 아동의 발달적 욕구는 영. 유아기와 다르기 때문에 방과후 아동지도는 일차적인 보호와 더불어 신체적인 활동과 학습과제 수행, 사회적 기술습득을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이 되어야 한다. 방과후 아동 지도의 목적을 충족 시킬 수 있는 양질의 방과후 아동 지도 프로그램은 아동이 스스로 스포츠, 예술, 숙제 지도, 요리 등의 활동을 선택할 수 있게 다양한 유형을 제공하여야 하며, 활동 범위의 선택은 교사 주도 활동과 아동 지도 경험 모두가 포함 되어야 한다. 프로그램 내용은 영유아 보육과는 별개의 내용 이어야 하며, 아동간에도 발달 수준에 따라 차별화 되어야 한다. 따라서, 방과후 아동 지도 프로그램의 내용선정을 위해서는 일반적인 학습 경험 선정시 고려 되어야 할 원리 외에 아동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내용이 선정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초등학교 시기는 신체적 활동과 지적 호기심이 왕성한 시기이면서 학습에서 수행과 사회적 기술 습득이 이루어져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계획자는 아동의 욕구를 충족 시켜 줄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방과후 프로그램의 내용은 기관의 성격과 상황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보편적으로 아동의 학습지도와 특별 활동, 그리고 아동의 정서. 사회적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다. 방과후 아동 지도 프로그램에서 다루어 져야 할 내용을 보면 생활 지도 (식사 제공으로 신체 건강 도모. 식사 예절 지도, 상담, 가치관 교육, 자아 개념 및 인성 교육 등 포함), 진로 지도, 숙제 지도, 학업 계획 수립 지원 등 학업 성취를 위한 지도, 특별 활동 지도 (예.체능 등), 놀이지도, 자율 학습 활동, 독서 지도, 성교육 등이 있다.
1) 방과후 프로그램의 구체적 내용 - 조은희
조은희는 방과후 아동 지도는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라 지적, 정의적, 사회적, 신체적 영역이 조화롭게 구성 되어야 한다고 보고, 그 구체적인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지적영역 : 글을 읽고 쓰기, 자기 의사를 적절히 표현하기, 수를 알고 계산 할 줄 알기,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개념을 배워야 한다.
② 정의적 영역 : 적절한 성역할 행동 배우기, 양심, 도덕성, 가치 판단의 기준을 발달 시키기, 놀때는 놀고, 공부할 때는 공부 하는 태도 기르기, 자기 감정을 조절 할 줄 알도록 해야 한다.
③ 사회적 영역 : 친구들을 사귀고 사이 좋게 지내기, 학교나 집단에서 자신이 맡은 일을 책임지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습관 기르기, 다른 사람을 생각할 줄 알고 존중하기,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협동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④ 신체적 영역 : 각종 운동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 익히기, 각종 위험으로부터 신체의 안정을 도모하고 보호해야 한다.
2) 방과후 프로그램의 내용 - 미국
미국 북케롤리나 대학 부설 아동 연구센터에 의하면 좋은 방과후 프로그램 이란 아동이 원하는 그 자체로 보았으며, 좋은 방과후 프로그램의 조건을 다음과 같이 제시 하였다.
① 물리적 환경 : 프로그램은 아동의 각기 다른 물리적 성장을 고려 하여 다양한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② 성취의 경험 : 학령기 아동은 자아 개념이 강하기 때문에 어떤일을 잘 해내는 경험이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지역 사회 프로그램을 통해서 봉사의 기회를 갖거나 자기보다 나이 어린 아동을 위해 봉사하는 일 등을 통해 이러한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③ 진로지도 :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개척해 보는 경험이 중요하다.
④ 창조적 표현 : 창조적 활동에는 예술 뿐 아니라, 체육, 정원 가꾸기, 요리 등의 표현 방식도 포함된다.
⑤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 작용 : 아동간에 또는 지도사와 아동간의 원만한 관계 형성이 중요한 경험이 될수 있다.
⑥ 안전성 : 아동은 정서적, 물리적으로 안전환 환경을 필요로 한다.
⑦ 의미 있는 참여 : 좋은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개발이나 정책 결정 등에 아동을 참여 시킨다.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방과후 아동 지도 프로그램은 영유아 보육과는 별개의 내용이면서 같은 학령기 아동간에도 발달 수준에 따라 차별되어야 한다. 또한 아동에게 신체적, 정서적 안정 및 사회성 발달을 도모 할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로 구성 하여 제공 해야 할 것이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과후 지도사] 방과 후 프로그램의 실제 03 실질적인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0) | 2016.02.01 |
---|---|
[방과후 지도사] 방과 후 프로그램의 실제 02 실질적인 방과후 프로그램의 운영 (0) | 2016.02.01 |
[방과후 지도사] 교수 학습 방법론 05 교수 학습 방법 (0) | 2016.02.01 |
[방과후 지도사] 교수 학습 방법론 04 학습 장애 지도 (0) | 2016.02.01 |
[방과후 지도사] 교수 학습 방법론 03 아동 발달과 학습 내용 (0) | 2016.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