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지도사] 방과 후 프로그램의 실제 03 실질적인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IV. 실질적인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방과후 아동 지도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학교 내에서 운영 되는 특기 적성 수업만으로도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어 지고 있으며, 학교내만 하더라도 보육 교실등 너무 다양한 내용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짧은 과정안에 모든 내용을 담을 수는 없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수업을 진행 할 때 필요한 부분만을 선정하여 함께 학습해 보도록 한다.
수업을 실시 할 때 각각의 진행되는 기관별, 유형별, 과목별 등의 수업내용이 다양하고 다를수 있다. 첫째, 학생들은 수업을 전달할 대상이자 동시에 전인격적으로 교육해야 할 어린 학생이라는 점 숙지하고, 교사의 언행 모두가 모방과 학습의 대상이라는 점을 명심한다. 매사에 교육적 마인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일반적으로 수업은 도입, 전개, 정리 및 평가하기 순서로 진행된다.
셋째, 수업 전개시에는 사전지식 확인, Big idea 중심 수업, 대본화된 수업 지도안 작성, 스케폴딩 원리 구현, 상호작용 극대화, 적절한 진행속도 유지, 긍정적 피드백, 명료한 교사 시범 등에 중점을 둔다.
1. 방과후 프로그램 수업의 진행
1) 도입
목표 인지 동기 유발 선수 학습 준비시키기
<학습동기 형성 방법> - 학습목표 명료하게 제시 - 학습목표가 각 학습자에게 무슨 의미를 갖는지 왜 중요한지, 실생활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분명하게 인식하도록 준비시킴. - 동기 유발 방법 ① 본시의 학습 내용과 관련된 여러 가지 학습자료(그림, 도표, 표본, 모형 등)를 제시한다. ② 여러 가지 일화를 평소에 수집했다가 수업 내용에 맞는 일화를 관련시켜 소개한다. ③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제 중심으로 도입을 전개한다(최근의 시사 내용, 관심사, TV, 신문의 테마나 내용 활용) ④ 역사적 사건을 소개함으로써 동기를 유발한다. - 적절한 보상 사용 방법 ① 학습자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보상을 사용한다. 우수한 학습자나 외향성을 지닌 학생, 나이가 많은 학생에게는 보상의 빈도를 적게, 열등한 학습자나 내향성을 지닌 학생, 어린 학생에게는 보상 빈도를 잦게 한다. ③ 물질적인 보상보다는 정신적인 보상, 외적 동기보다는 내적 동기가 유발되게 보상한다. ④ 형식적인 보상이나 학습자의 노력을 고려하지 않은 보상은 삼간다. ⑤ 보상은 학습자의 행동이 발생한 직후 즉시 주어져야 한다. |
2) 전개
수업 전개 방식 결정시 고려할 효과적인 수업의 요건 : 수준, 특성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이 자신에게 유의미한 학습경험을 할 수 있도록 수업 구조화, 설계, 활동과 자료 구안
* 수업 전개시에 준수해야 할 효과적인 수업 진행 원리
가) 사전 지식의 확인과 필요시 보완
현재 학습하고자 하는(가르치고자 하는)내용의 선수학습기능, 사전지식 진단 및 확인
80~90%이상 숙달하지 않았을 경우 사전지식 준비 과정 필요
나) Big Idea 중심의 수업 진행 : 해당 시간에 반드시 가르쳐야 할 사항에 중점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할당함
다) 대본화된 수업지도안 작성과 연습
수업 처음부터 끝가지 모든 과정 완벽하게 소화
예기치 않은 반응에 대비
용어 사용에 일관성 유지
막힘없고 단계적인 수업 진행
라) 스케폴딩(Scaffolding) 원리 구현
처음에는 지원을 많이 해주다가 나중에 갈수록 학습자 스스로 학습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
마) 상호작용 극대화 - 잦은 질문, 시선 접촉, 자리 배치 등을 통한 상호작용 극대화
바) 적절한 진행 속도와 짧은 주기의 장면 전환
사) 긍정적 피드백, 넘치는 강화
아) 교사의 명료한 시범 후 학생들에게 문제 해결 요구
* 적절한 발문 요령
가) 발문의 효과
① 발문이 많을수록 학생의 학습이 촉진된다.
② 보다 높은 수준의 문답 과정이 고등정신 능력을 향상시킨다.
③ 발문 수준의 변화와 학업 성취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④ 학생의 발언량과 학업 성취와는 높은 상관이 있다.
나) 발문의 요령
① 학습자의 능력(수준)에 맞는 발문이어야 함
정보의 재생 발문(인지․기억적 발문)
추론 발문
적용 발문
② 발문의 내용은 학습자가 명확히 알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간결
③ 중개 발문을 통하여 학습 효과를 높여야 함
④ 발문 후 응답에 필요한 시간을 주어야 함
⑤ 틀린 응답에 대해서는 교육적인 재발문을 던져야 함
⑥ 좋은 발문과 좋지 않은 발문을 구별하여 활용할 줄 알아야 함
다) 발문에 대한 지명 요령
① 지명은 특정한 학습자에게만 치우쳐서는 안됨
② 교사의 발문과 동시에 지명하는 것은 좋지 않음
③ 발문해서 대다수의 학습자가 거수했을 경우에는 지명할 필요가 없음
④ 다양한 지명 방법의 연구 활용
⑤ 지명시 친근감 있는 태도(겁주지 않는다.)
3) 정리
내용 정리
종합, 통합, 적용, 연습
4) 교수․학습 평가 방법
평가시기와 목적에 따른 평가 유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평가 결과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평가를 다양화해야 하는 이유와 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가. 교수․학습 평가의 방법
1) 평가 시기와 목적
진단 평가 : 수업 시작 전 수업할 내용과 관련하여 학습자들이 현재 갖고 있는 지식이나 기술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평가
- 선수학습기능이나 지식의 소유 정도 확인
- 미흡하거나 결손 부분이 있을 경우 보완 후 본 수업 시작
형성 평가 : 수업 도중 혹은 수업 기간 중에 어느 정도 수업을 이해하고 있는지 혹은 학습에 진전을 보이는지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평가
- 필요시 매 차시 후마다, 최소 1주일에 1회 실시
- 평가 시간은 5-10분 이내
- 평가 결과는 자료화하여 그래프와 점수로 표시
- 평가 결과는 교사(강사), 학생, 학부모 공유
총합 평가 : 모든 수업이 종료된 후 전체적으로 학습 상태 점검하기 위한 평가
- 주요 수업 내용 포괄적으로 포함
- 학기 혹은 학년 단위의 방과 후 프로그램 성과 평가 자료로 활용
2) 평가 기준에 따른 평가 유형
준거 참조 평가(절대평가) : 학습해야 하거나 달성해야 할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 여부를 평가하는 방식
규준 참조 평가(상대평가) : 비교대상 집단 내에서 어느 정도 순위로 학습했는가를 평가하는 방식
3) 평가 시행 방식에 따른 평가 유형
수행평가 : 지식의 적용, 기술, 절차 등 학습한 것을 실지로 수행하는 정도를 평가하는 것
지필식 평가 : 시험지를 이용한 전통적인 평가 방식
표준화된 평가 : 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 등이 표준화된 평가
컴퓨터화된 평가 : 응답자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문항의 난이도 조절하여 제시
나. 평가 결과의 활용
1) 평가 결과 활용 영역
학습 혹은 수업의 목적 달성 정도 확인
향후 교수․학습 과정에의 피드백 제공
자격, 적격성 여부, 합격 여부 등의 결정
2) 수업에의 피드백 제공을 위한 평가 결과 활용
필수 학습 요소별로 학습진전도 점검
목표선 설정
목표선에 비추어 학습진전도 분석
- 최소 주 1회 점검 필요
- 목표선 상회 : 목표 상향
- 목표선 하회 : 교수방법 수정
가급적 평가 결과는 교사, 학생, 학부모가 공유
다. 평가의 개별화, 다양화
다양한 평가 방식 개발 및 제공
개념지도나 마인드맵으로 학습한 것 표현하기
말로서 표현하기
글로서 표현하기
그림
음악
몸짓이나 연극으로 표현하기
기타 방식으로 표현하기
라. 평가의 다양화 예
학생들의 특성과 학습양식 등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지필식 평가보다는 학습한 것을 표현하는 방식도 다양화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학습한 것을 다양하게 표현하도록 하는 방식의 예
(1) 부서별 공개발표 및 결과물 전시회 실시
제일 중요한 것은 학생이나 학부모나 무엇인가를 자기들이 했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마련해주는 것
(2) 각종 교내 문예 행사 및 학예 발표회 참여
부서별로 관련 있는 교내 문예행사에 참여하여 자신의 재능을 살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입상작은 상설 전시장 및 학교 신문에 게재
정리하기
가. 평가시기와 목적에 따라 평가유형을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나. 준거 참조 평가(절대평가)는 학습해야 하거나 달성해야 할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 여부를 평가하는 방식이고, 규준 참조 평가(상대평가)는 비교대상 집단 내에서 어느 정도 순위로 학습했는가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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