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지도사] 방과 후 프로그램의 실제 04 방과후 프로그램 중 학교 프로그램의 실제
V. 방과후 프로그램 중 학교 프로그램의 실제
(우수 운영사례 소개)
‘학원 보다 낫다’ 입소문 타니 참여율 29%→92%
키움·채움·나눔의 맞춤형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창의인재 육성 |
교실 및 다목적 강당 등 교육시설과 여건은 양호한 편이나 학생들의 다양한 소질을 신장할 수 있는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부족함. 학생들은 기본학습습관 및 학습훈련이 미흡하며 공동체 의식과 기초체력이 부족함. 학교교육 혁신에 대한 교사 및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요구가 높아지는데 반해 요구를 수용하지 못하여 공교육 신뢰가 저하되고 있음. 주택개발 도시지역으로 행정기관, 문화시설, 체육시설 등 지역사회 물적 인프라 구축이 잘되어 있으나 지역사회와 연계한 프로그램이 부족함. |
학생의 소질과 특성을 계발하여 미래사회에 대비한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내실화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네트워킹 구축을 통하여 꿈을 가꾸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
키움의 방과후학교 |
| 채움의 방과후학교 |
| 나눔 방과후학교 |
| 공동체 방과후학교 |
문화, 예술, 체육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생의 감성, 소질, 특성 키우기 |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력증진 및 창의인성 채우기 | 돌봄교실 및 토요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한 건강한 성장과 행복한 삶 나누기 | 지역 사회 인적·물적 자원 활용을 통한 지역 연계 방과후학교 만들기 |
Edu-One 맞춤형 방과후학교 추진 절차
1단계 Edu-One 프로그램 개발 | → | 2단계 맞춤 희망 조사 | → | 3단계 Edu-One 프로그램 선정 | → | 4단계 강사선정 및 임용 |
·수요자 기초 조사 ·맞춤형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발 | ·개별 맞춤(키움, 채움, 나눔) 프로그램 희망 조사 | ·개별 맞춤(키움, 채움, 나눔) 프로그램 선정 | ·강사 공모 ·강사 선정 및 임용 | |||
↑ |
|
|
|
|
| ↓ |
8단계 만족도 조사 | ← | 7단계 학생 개별 평가 | ← | 6단계 수업 공개 및 평가 | ← | 5단계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및 강사 만족도 평가 | ·학생 개별 평가 ·평가 결과 가정 통지 | ·강사 교수법 연수 실시 ·수업 공개 및 평가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
운영 개요
대상 : 1-6학년 영역 : 문화, 예술, 체육 운영 프로그램 영역 : 음악, 체육, 미술, 과학, 기타 운영 목적 : 문화, 예술, 체육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생의 소질과 특성 키우기 운영 현황 : ‘키움’ 프로그램 33개 강좌 55개 반 운영(무료 3개 강좌 포함)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조사 및 선호도가 높은 분야를 조사하여 체육, 미술, 과학 등 주문형 프로그램 개설 프로그램 종료 후 만족도 조사 실시 및 조사결과 환류를 통해 프로그램 질 관리 프로그램 운영시 철저한 학생 관리 및 진로 진학상담 (자동 출결 문자 서비스 시스템 확대) |
운영 내용
구 분 | 음 악 | 체 육 | 미 술 | 과 학 | 토요 강좌 | 기 타 | 계 |
프로그램명 | 단소, 성악 플롯, 가야금 바이올린 우쿨렐레 클래식기타 | 농구, 수영, 승마, T-볼, 축구, 음악줄넘기 웰빙줄넘기 외발자전거 | 미술 POP 리본공예 점핑클레이 | 로봇과학 생명과학 요리탐구 | 단소, T-볼, 바둑, 농구 바이올린, 컴퓨터교실, 주말버스학교 | 바둑 스피치 컴퓨터 독서․논술 |
|
강좌 수(반 편성) | 7(7) | 8(18) | 4(7) | 3(6) | 7(10) | 4(7) | 33(55) |
수강 인원 | 158 | 304 | 98 | 180 | 232 | 440 | 1,412 |
‘키움’의 성과
영 역 | 프로그램명 | 방과후학교 아이들의 ‘키움’ |
음악 | 단소, 플롯, 가야금 우쿨렐라, 클래식기타 | 교내 발표회 및 교육지원청 예능발표대회 참가, 음악에 대한 이해 및 즐거움 향상, 1인 1악기 연주를 통한 자신감 키움 |
가야금 | 매여울열매축제 및 지역사회 행사 찬조공연, 청소년종합예술제 장려상 | |
성악 | 우수 강사(어린이성악전문 강사, 대학교수), 오페라(까발레리아루스티카나) 출연, 초록동요제 금상 | |
미술 | 미술 | 교육지원청 예능발표대회, 수원홍재미술 실기대회 등 참가, 다수 입선 |
POP | 글씨 교정, 창의성 및 자신감 신장, POP 작품 상설 전시 | |
리본공예 | 리본으로 미적 체험, 방학 과제물 제작, 리본 공예작품 상설 전시 | |
점핑클레이 | 자신의 생각을 클레이로 표현하는 능력 신장, 점필 클레이 작품 상설 전시 | |
체육 | T-볼 | 토요일 방과후활동 기회 제공, 수준별 반 편성, T-볼 스포츠클럽 대회 참가 |
농구부 | 농구에 대한 이해 및 기능 신장, 비만 및 키다리 등 학생 맞춤형 체력 관리 | |
수영 | 청소년문화센터 수영장 확보, 이천 전국수영대회 등 대회 참가, 다수 입상 | |
외발자전거 | 교내 각종 행사 축하공연, 전국외발자전거대회 2위 등 다수 입상 | |
음악줄넘기 | 교내 각종 행사 축하공연, 생활체육협회 줄넘기대회 8자 마라톤 장려, 개인 대상 4, 금상 1 | |
웰빙줄넘기 | 수원교육지원청 교육장배 줄넘기인증제 참가 교육장상 49, 인증 98 | |
과학 | 로봇과학 | 로봇 작동 원리 이해, 나만의 로봇만들기,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입상 |
요리탐구 | 주 1회 요리수업을 통하여 요리 속에 숨어있는 과학원리 탐구 | |
토요강좌 | 요리탐구 | 주 1회 요리수업을 통하여 요리 속에 숨어있는 과학원리 탐구 |
기타 | 바둑 | 제1회 방과후 한마음 바둑대회 우승 1, 3위 1, 4위 4 |
스피치 | 우수강사(평생교육대학원 교수), 제5회 에너지 절약 스피치대회 우수 1, 장려 1 | |
컴퓨터 | 문서실무사 자격증 취득, 경기도정보올림피아드 금상 1, 동상 2 |
|
|
| ||||
|
|
|
|
|
|
|
플 릇 부 |
| 외발자전거부 |
| 미 술 부 |
| 로봇과학부 |
운영 개요
대상 : 1-6학년 영역 : 학력 증진, 창의력 개발 운영 프로그램 영역 : 기초학습, 심화학습, 개별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학습 상담 운영 목적 : 수요자 중심의 학력증진 및 창의력 개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생의 학력증진 및 창의인성 채우기 운영 현황 : ‘채움’ 프로그램 13개 강좌 157개 반 운영 학생들이 지속적인 수강이 가능하도록 단계별 프로그램 개설(기초학습→심화학습, 개별학습) 기초학습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상담 자격증 소지자를 강사로 채용하여 개별 맞춤형 지도를 통해 취약계층 학생들의 누적된 학습무기력 극복 언론기관(아리랑TV) 참여 방과후학교 시범운영 및 IPTV활용 방과후학교 등 프로그램 다양화 학생들에게 기초학습 및 학습방법의 학습의 기회 제공을 통해 학력 및 창의력 개발 증진 |
운영 내용
구 분 | 기초 학습 | 심화 학습 | 개별 학습 | 자기주도적 학습 | 학습 상담 | 계 |
프로그램명 | 수학 교실 기초학력 튼튼교실 | 역사탐구반 아리랑TV영어 IPTV 공부방 창의수학교실 수학 특성화반 주산과 암산 | 수학 멘토링 영어 멘토링 | 다높이 공부방 학습방법의 학습 | 사랑의 알리미 |
|
강좌 수(반 편성) | 2(7) | 6(10) | 2(40) | 2(50) | 1(50) | 13(157) |
수강 인원 | 190 | 272 | 60 | 전교생(1,698) | 전교생(1,698) | 3,918 |
‘채움’의 성과
영 역 | 프로그램명 | 매탄 방과후학교 아이들의 ‘채움’ |
기초 학습 | 수학교실 | 수학 기초학습 부진학생 개별 맞춤형 학습, 수학에 대한 자신감 신장, 경시대회 참가 |
기초학력 튼튼교실 | 수준에 맞는 개별 지도로 기초학력 신장에 기여함 | |
심화 학습 | 역사탐구반 | 역사 탐방 및 우리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 한국사 자격증 취득 |
아리랑TV영어 | 어린이 방송체험 영어교육 시스템 도입, 방과후 영어교육 참여 기회 제공 | |
IPTV 공부방 | IPTV의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여 수학과 영어를 재미있게 학습하게 됨 | |
창의수학(1,2학년) | 다양한 교구를 직접 조작하면서 수학 개념 형성 및 원리 재발견, 수학학력평가 입상 | |
수학교과특성화(3-5학년) | 수준별 학습 및 준 수학영재교육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 신장, 수학학력평가 입상 | |
개별화 학습 | 수학 멘토링 | 대학생 및 고등학생과의 멘토링을 통한 수학 개별 맞춤형 학습 |
영어 멘토링 | 대학생 및 고등학생과의 멘토링을 통한 영어 개별 맞춤형 학습 | |
자기주도적 학습 | 다높이 공부방 | 다높이 가정학습을 통한 예습 ․ 복습 습관 형성(2011 1학기 이수율 85.7%) |
학습방법의 학습 | ‘나만의 공부 비법’ 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및 학력 향상(2011 1학기 학력 진보상 239명, 14.1%) | |
학습 상담 | 사랑의 알리미 | 강사-담임-학부모간 SMS 문자서비스 시스템 구축을 통한 학생 학습, 인성, 진로 상담 |
|
|
| ||||
|
|
|
|
|
|
|
기초학력 튼튼교실 |
| IPTV 공부방 |
| 수학·영어 멘토링 |
| ‘학습방법의 학습’ 교재 |
운영 개요
대상 : 1-6학년 영역 : 초등 돌봄 보금자리, 온종일 엄마품 저녁돌봄 운영 프로그램 영역 : 보육, 교과지도, 창의성 교육, 특기적성, 학부모 연계, 체험활동 운영 목적 : 방과후 자녀 돌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건강한 성장과 행복한 삶 나누기 운영 현황 : ‘나눔’ 프로그램 16개 강좌, 49개 반 운영(유료 37개 강좌, 무료 12개 강좌)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선택형 프로그램 및 학생 체험중심 프로그램 운영 토요 스포츠 강사 채용 및 '토요 Sports Day ' 운영을 통해 토요 방과후학교 활성화 |
운영 내용
구 분 | 보 육 | 교과지도 | 창의성교육 | 특기적성 | 학부모연계 | 체험활동 | 계 |
프로그램명 | 독서활동 바깥놀이 과제․일기지도 | 수준별 멘토링 IPTV활용영어 | 미술 놀이수학 종이접기 독서 ․ 논술 | 난타 라인댄스 바이올린 점핑클레이 맛있는 요리 | 명절음식만들기 작은 운동회 | 체험활동 (체육․문화) |
|
강좌 수(반 편성) | 3(9) | 3(7) | 4(11) | 3(13) | 2(6) | 1(3) | 16(49) |
수강 인원 | 180 | 154 | 193 | 295 | 120 | 280 |
|
‘나눔’의 성과
영 역 | 프로그램명 | 방과후학교 아이들의 ‘나눔’ |
보육 | 독서활동 | 독서 태도 및 습관 지도, 도서관 활용 수업 |
바깥놀이 | 생태 공원 관찰, 자연과 친해지기 등 놀이 중심 운영 | |
교과지도 | 수준별 교과학습 | 보육교사에 의한 국어․수학 수준별 교과 지도(일 1시간씩) |
대학생 멘토링 | 5~6명 수준별 그룹 편성․지도(방학기간 중 집중) | |
창의성 교육 | 종이접기 | 색채감각 및 미적 정서 향상을 위한 단계별 진행(주 1회) |
놀이수학 | 다양한 수학교구를 협동하여 구성하여 흥미와 실력 향상(토요일) | |
특기적성 | 토요 Sport Day | 토요 스포츠클럽 강습 및 토요 스포츠 리그 전개, 기초 체력 증진 |
맛있는 요리 | 요리속에 숨어있는 과학원리 탐구(주 1회) | |
라인댄스 | 노래와 함께 기본적인 리듬감 향상 및 축제때 발표 | |
두드림-난타 | 음악과 댄스 활용 난타 배우기 및 발표회 | |
점핑클레이 | 부조와 환조의 작품을 이해하며 자신만의 작품 완성 | |
바이올린 | 기본 연주 방법을 익혀 즐거운 동요 연주(방학기간 집중) | |
학부모 연계 | 작은 운동회 | 다양한 체육활동 및 레크레이션 진행(연 1회) |
명절음식만들기 | 명절 고유의 음식 만들기를 통한 정 나누기(연 1회) | |
체험활동 | 현장 체험학습 | 영화 관람, 경기 국제보트쇼 관람, 아이스링크, 삼성어린이 박물관등 다양한 문화․예술․체육의 기회 제공 (월 1회) |
|
|
| ||||
|
|
|
|
|
|
|
교과지도 프로그램 (수준별 교과학습) |
| 특기적성 프로그램 (바이올린) |
| 체험활동 프로그램 (경기국제보트쇼) |
| 학부모연계 프로그램 (작은 운동회) |
운영 개요
대상 : 1-6학년 영역 : 체력증진, 학력증진, 창의력 개발 운영 프로그램 영역 : 지역사회 유관기관 연계 프로그램, 학부모 재능기부 프로그램 운영 목적 : 지역 사회 인적․물적 자원 활용을 통한 지역 연계 방과후학교 만들기 운영 현황 : ‘공동체’ 프로그램 8개 강좌, 12개 반 운영(모든 강좌 무료 운영) 방과후학교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 및 학부모 재능기부를 통해 지역내 활용가능자원 최대한 발굴 및 공유 방과후교실 전용 인터폰 설치, 방과후 현관 출입문 단일화, 학생 출결 SMS 문자서비스, 방과후학교 강사 동행 학생 하교지도, 학교 배움터지킴 배치, 관내 경찰지구대 집중 순찰 시간대 운영 협조 등을 통해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 귀가지도 및 안전사고 예방 |
운영 내용
구 분 | 지역사회 유관기관 연계 | 학부모 재능기부 | 계 |
프로그램명 | 축구 교실 (생활체육협회) 수영 교실 (생활체육협회, 청소년문화센터) 승마교실 (승마협회), 농촌체험교실(농촌진흥청) 창의디자인교실(홍익대학교), 주말버스(경기도교육청) | 수공예 체험교실 NIE 활용 교실 |
|
강좌 수(반 편성) | 6(8) | 2(4) | 8(12) |
수강 인원 | 154 | 80 | 234 |
‘공동체’의 성과
영 역 | 프로그램명 | 방과후학교 아이들과 지역사회와의 ‘공동체’ |
지역사회 유관기관 연계 | 축구 교실 | 생활체육협회 지원, 주 1회 축구교실 운영으로 체력증진에 기여 |
수영 교실 | 지역시설 지원으로 수영장 확보, 전국수영대회 등 각종 대회 입상 | |
승마 교실 | 1, 2학기 승마교실 연장으로 승마에 대한 배움의 기회 확대 | |
농촌체험교실 | 농업진흥청 체험학습 프로그램 참여, 동식물의 생태 탐사 체험 | |
창의디자인교실 | 홍익대학교 연계 창의디자인 교실 참여, 디자인 기초 및 창작 체험 | |
주말버스 | 경기도교육청 연계 주말버스 참여, 주말체험학습 참여 | |
학부모 재능기부 | 수공예 체험 교실 | 다양한 수공예 만들기를 통해 성취감 및 정서적 안정 |
NIE 활용 교실 | NIE를 이용한 다양한 활동으로 학력 신장에 기여 |
|
|
| ||||
|
|
|
|
|
|
|
축구 교실 |
| 수영 교실 |
| 승마 교실 |
| 학부모 재능 기부 |
방과후학교 우수강사 발굴
방과후학교 공개 수업 및 만족도 평가, 연수실적 등을 평가하여 우수강사 선발 우수강사제 운영을 통해 강사 및 프로그램의 질 제고 |
방과후학교 외부강사 연수 및 근무여건 개선
외부강사 연구실을 설치·운영하여 수업 준비, 학생·학부모 상담 공간으로 활용 방과후학교 강사와 현직교사와의 멘토링제 운영으로 유대 강화 및 수업전문성 지원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설
방과후학교 참여율
구 분 | 2010 학년도 | 2011 학년도 | |||||
1기 | 2기 | 3기 | 4기 | 1기 | 2기 | 3기 | |
참여 학생 수(%) | 474(27.9) | 884(52.0) | 940(55.3) | 943(55.5) | 1,111(65.4) | 1,547(91.0) | 1,570 (92.0) |
※ 방과후학교 참여율은 2011학년도 3기 기준 1,570명(92.0%)으로, 2010학년도 1기 대비 약 3.3배 늘어남.
방과후학교 만족도
구 분 | 2010 학년도 | 2011 학년도 | 결 과 | |
1차 | 2차 | 1차 | ||
교육 및 수업내용 | 93.5 | 92.8 | 97.0 | 강사들이 수업 준비도가 높고 열의를 가지고 성실히 학생들을 지도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및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음 |
방과후학교 | 89.1 | 90.6 | 90.6 | 지속적인 수강이 가능한 단계형 프로그램과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선택형 프로그램 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다양하여 학생 및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고 학교에 대한 자부심이 강함 |
키움, 채움, 나눔 | 89.1 | 85.7 | 90.6 |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특성을 키우고, 기초 학력 및 창의인성을 채우고, 건강한 성장과 행복한 삶을 나눌 수 있어 만족도 높음 |
방과후 교육활동비 | 24.4 | 43.8 | 57.8 | 방과후학교 교육활동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다양한 교육활동을 선택하는데 부담감이 낮음 편임 |
사교육비 절감 | 82.7 | 77.8 | 91.7 | 수강료가 학원보다 저렴하여 부담없이 교육받을 수 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음 |
※ 방과후학교의 교육 및 수업내용, 프로그램 다양화, 활동 결과, 사교육비 절감 등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92.4%로 상당히 높은 편이며 방과후 교육 활동비에 대한 학부모의 부담감에 대한 만족도가 전년 대비 약 2.4배 향상되고 있음.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교육지도사 개요 (0) | 2016.02.01 |
---|---|
[방과후 지도사] 방과 후 프로그램의 실제 05 실제 안내 (0) | 2016.02.01 |
[방과후 지도사] 방과 후 프로그램의 실제 03 실질적인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0) | 2016.02.01 |
[방과후 지도사] 방과 후 프로그램의 실제 02 실질적인 방과후 프로그램의 운영 (0) | 2016.02.01 |
[방과후 지도사] 방과 후 프로그램의 실제 01 실질적인 방과 후 프로그램의 운영 (0) | 2016.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