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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chul Kim

[방과후 지도사] 교수 학습 방법론 05 교수 학습 방법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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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지도사] 교수 학습 방법론 05 교수 학습 방법

김 정출 2016. 2. 1. 00:49

[방과후 지도사] 교수 학습 방법론 05 교수 학습 방법

V. 교수 학습 방법

학습이론에 근거를 두고 아동들을 지도하기 위한 대표적인 교수 학습법에 대해서 살펴 보기로 한다.

1. 학습의 종류

1) 수용학습 :

- 학습자들이 학습할 내용의 전부가 교사에 의해 제시되는 학습

- 학습자가 학습과제를 발견할 필요가 없고 나중에 제시할 수 있을 정도로 학습 자료를 구체적으로 내면화하여 일어나는 학습

1-1) 유의미 수용학습

① 내면화 과정을 통해서 잠재적 유의미기를 가진 학습 과제 또는 학습 자료를 이해

② 애매하게 알 고 있는 몇 가지 개념을 사이의 관계를 교사의 설명을 통해서 분명한 의미로 이해할 때 일어나는 학습

1-2) 기계적 수용학습 : 주어진 학습 과제와 학습 지도 자료가 잠재적 유의미가 갖고 있지 않거나, 설사 그것이 학습자에게 내면화될지라도 관련 개념이 없기 때문에 학습자의 인자구조에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자의적 암기에 불과할 때의 수용학습

2) 발견학습 : 학습자 스스로 학습할 내용을 발견함으로써 일어나는 학습 형태

- 1단계 : 학습자가 학습할 내용에 관한 정보를 재정리하여 현재인지구조와 통함

- 2단계 : 새로운 관계와 결괄를 발견할 수 있도록 인지구조를 새롭게 재조직

- 유의미 발견 학습 : 과학적 연구에서와 같이 과학자들의 독창적인 과학활동에서 주로 일어남

- 기계적 발견 학습 : 직관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과학적 법칙을 발견할 때와 같은 학습

- 소련이 세계 최초로 인공위성 발사, 지식의 폭발, 교육의 방향성 상실 등으로 새로운 교육법의 필요성 대두

- 발견학습이란 학문의 결과보다도 사고 과정을 중요시하면서, 학자(과학자가 하듯이)와 동일한 지적 활동을 하도록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다. 학습자에게 교과를 최종적인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최종 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조직하도록 요구되는 학습

3) 수용학습과 발견학습의 비교

수용학습

발견학습

① 설명식 수업

② 학습 활동이 의도적으로 조직

③ 권위적

④ 고학년에게 적합

⑤ 대부분의 지식체계가 수용학습을 통해 획득

⑥ 유의미한 포섭이 되도록 여러 방법 및 매체를 사용

① 학생활동이 주가 됨.

② 교수방법이면서 동시에 교육목적

③ 저학년에게 적합

④ 일상생활의 문제를 발견학습을 통해 해결

⑤ 장시간 소요

4) 유의미학습과 기계적 학습의 비교

유의미 학습

기계적 학습

① 새로운 과제를 파지하고 있는 인지구조에 의미 있게 관련 지움

② 포괄적이고 이론적인 지식체계 획득

③ 확득된 지식은 조직적이고 종합적인 체계를 이루어 관련 후속학습 내용을 유의미하게 연결하는 정착개념체계

④ 파지, 기억, 전이

① 충분히 이해 안 된 과제나 인지구조에 자의적으로 관련되거나 기계적 반복을 통한 암기

② 단편적이고 사실적인 지식 획득(주입식 학습)

③ 획득된 결과는 인지구조와 독립적인 단편적 지식으로서 후속학습 학습에 영향을 미치지 못함

④ 단편적 사실에 관한 지식(구구단, 이름)에 효과적

5) 개별화 교수 학습법

5-1) 개별화 수업의 개념

① 인본주의적 접근 : 학습자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하여 수업을 실천하는 변별적인 수업활동으로 개인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정 하는것이 교육의 본질임.

② 행동과학적 관점 : 수업자의 수업 설계 행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투입-과정-산출의 수업 과정을 강조. 즉 수업 자료의 개발, 수업 전략의 수립, 수업과정의 분석 등을 개별화 수업으로 봄.

③ 현실적 접근 : 수업에 관한 모든 변인을 학습자의 선행지식이나 성장, 발달 등의 특성에 맞게 처방된 수업

5-2) 유사 개념들

가. 개별 지도 : 개별지도란 학습 지도 계획의 처음부터 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일제 수업을 비롯한 모든 수업 상황에서 아동 개개인을 지도하기 위해 탄력적으로 이루어지며, 개별화 수업과 같이 수업의 시스템화를 지향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개별 지도는 교사가 수업 중에 순시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학습 내용을 확인하거나 방과 후에 부진 학생을 개별적으로 보충 지도하는 등 수시로 상황과 시기에 맞게 지도함으로써 학습 효과의 신장을 꾀하고자 하는 것

나. 개별 학습 : 개별 학습은 학습 형태적 개념으로서 학습자가 일정한 교수 내용을 교사의 지시에 의해서 자기 수준에 따라 개별적으로 이루어가는 학습을 의미. 개별학습은 학습자 각자의 진도, 도달 정도의 차이에 맞게 이루어지므로 수업현장에 적용되려면 교재에 체계적인 개발을 필요

다. 개성화 교육 : 개성화 교육에 대해 일본의 전국 교육 연구소 연맹(1984)은 개인차 중에서도 개성과 적성에 역점을 둔 교육 시스템을 개성화 교육이라고 하였고 사미진(1987)은 개성화 교육은 능력과 학력의 발달을 아동이 의미 깊게 실감하는 인격의 내면적 통일을 획득하면서 인격이 성장되어가는 것이라고 보았다. 이와 같이 개성화 교육은 지식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성 내지는 개성을 존중하여 이를 키워 나가는데 중점을 둔 교육 방법

5-3) 전통적 학습과의 차이

구분

전통적 교육

개별화 수업, 집단학습기법

교육목적

입신출세. 취직조건, 이상적

인간교육, 인격 향상, 실제적

교육대상

획일적, 동질적, 특징적

다원적, 이질적, 보편적

교육내용

사회에 의해 공인된 특정 지식 중심의 교과내용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에 기초한 문화내용

교육방법

일방교육, 교사 중심적, 수동적

상호교육, 학습자 중심적, 능동적

교육제도

형식적, 고정적, 획일적,

사회변화에 대응하기 곤란

형식적, 비형식적, 다양, 유연,

사회변화에 적응이 용이

교육평가

경험위주의 시험평가

학습자 스스로의 자기평가

교육장소

학교로 안정됨

학교 내외로 무한정

학습동기

타율적

자율적

학 습 자

의존적 성향(교사 주도적)

독립적 성향(자기 주도적)

교사역할

지식전달

안내자, 조력자

5-4) 교육과정의 변화

기별

특징

1차

-교과중심 교육과정

2차

-경험중심 교육과정 : 한문 신설('72), 교련 신설('69)

3차

-학문중심 교육과정 : 도덕 신설('73), 국사 신설('73), 일본어 신설('73)

4차

-국민정신 교육 강조

-학습량 수준 축소 조정

-국민학교 1, 2학년 교과 통합 운영

5차

-과학고·예술고 제정

-국민학교 통합교육과정 제정

-정보산업 신설

-경제교육 강조

-지역성 강조

6차

-편성 운영체제 개선 : 국가, 지역, 학교의 역할 분담. 컴퓨터, 환경, 러시아어, 진로 직업 신설, 외국어에 관한 전문교과 신설, 초등영어 교과 신설

7차

-학생중심 교육과정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구성,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 구성,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재량활동의 신설 및 확대, 목표(능력) 중심의 교육 내용 설정, 지역 및 확교의 자율,재량 확대

8차

-2005. 12. 23 교육과정 평가원에서 앞으로 전개될 8차 교육과정 논의

-초등교과의 국정 체제가 검인정 체체로 완화 전향적 개편

-학교 단위 자율적 교육과정 편성

-교과서나 교육과정의 질관리

6) 탐구학습법

가. 탐구학습이란 :

- 학생들이 지식의 획득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가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이나 사회를 조사하는 데 필요한 탐구 능력을 몸에 베게하고, 인식의 기초가 되는 개념 형성을 꾀하고, 새로운 것을 발견/탐구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기르려고 하는 학습 활동

나. 탐구학습의 장․단점

- 장점

①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학습 방향을 모색하고, 책임감을 느끼며, 의사소통 향상

②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

③ 자기 능력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믿고, 또한 성취 가능

④ 상위 수준의 지적 능력 향상

⑤ 평생 학습 하는 방법과 태도 익힘.

⑥ 합리적 비판적 사고 가능

⑦ 학습 내용을 이해하는데 효과적

- 단점

① 장시간 소요

② 단순한 개념 전달에 비효율적

③ 교사에게 부담

④ 평가 도구 개발의 어려움

7) 협동 학습법

가. 협동학습의 개념

- Slavin(1987) : 학습 능력이 각각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소집단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 방법

- Cohen(1994) : 모든 학습자가 명확하게 할당된 공동 과제에 참여할 수 있는 소집단에서 함께 학습하는 것

- 이질적인 학생들이 소집단을 구성하여 공동의 과제를 서로 돕고, 책임을 공유하면서 다같이 학습 목표에 도달하도록 하는 방법

나. 협동학습의 특징

- 집단 목표 : 대부분 협동학습이 어떤 형태로든 가지고 있는 소집단의 공동 목표를 말한다.

- 개별적 책무성 : 이는 모든 구성원이 자신에게 부여된 자료를 학습하는 동시에 다른 구성원이 학습하는 것을 도와주어야 함을 의미함.

- 균등한 성공기회 : 학업능력에 관계없이 구성원 누구나 집단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을 의미함.

- 집단경쟁 : 집단간에 경쟁을 도입함으로써 학습동기를 촉진시키려는 것

- 과제 세분화 : 구성원들에게 집단 과제의 부분에 대한 책임을 맡기기 위하여 특별한 과제를 부여하는 것을 의미함.

- 개별적 적용 : 대부분의 협동학습 방법들이 집단 보조 수업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학습자간 개인적인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수업을 적합하게 만드는 것.

다. 전통적 소집단 학습과의 비교

협동학습

전통적 소집단 학습

긍정적 상호의존성이 있음

개별적 책무성이 있음

구성원의 이질성

리더십을 공유함

서로에 대한 책임을 공유함

과제와 구성원과의 관계지속성 강조

사회적 기능을 직접 배움

교사의 관찰과 개입

소집단 활동이 활발함

상호의존성이 없음

개별적 책무성이 없음

구성원의 동질성

한사람이 리더가 됨

자신에 대해서만 책임을 짐

과제만 강조

사회적 기능을 배우지 않음

교사는 집단의 기능에 무관심

소집단 활동이 활발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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