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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chul Kim

[방과후 지도사] 교수 학습 방법론 03 아동 발달과 학습 내용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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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지도사] 교수 학습 방법론 03 아동 발달과 학습 내용

김 정출 2016. 2. 1. 00:48

[방과후 지도사] 교수 학습 방법론 03 아동 발달과 학습 내용

III. 아동발달과 학습내용

해비거스트는 인간발달과 교육에서 인생 발달 과정의 과업이 잘 이루어지면 행복하고 다음 단계의 과업을 이루기도 수월해지는 반면 실패하는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불행해지고 사회적으로도 인정받지 못하며 다음단계의 과업을 이루는 데도 많은 어려움이 있게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발달과업의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과업은 교육목표의 설정에 지표를 제시해 준다.

둘째, 발달과업은 학습준비도 결정에 도움을 준다.

셋째, 발달과업은 어떤 기능이나 태도의 습득을 위해 적절한 시기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 해비거스트는 교육과 사회 평등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서 ‘교육은 사회적 상승이동을 촉진함으로써 사회평등화에 이바지한다.’라고 주장하였다

- 인간의 생애를 연령따라 7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마다 꼭 수행하고 넘어가야 하는 역할을 발달과업이라고 함.

- 구체적인 발달과업의 내용: 지적 발달, 신체적 발달, 사회성 발달과 관련있는 것으로

만듦

- 하나의 발달 단계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과업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그

다음 단계의 발달이 지연되거나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고 함

- Havighurst의 발달과업설이 갖는 학문적 의미 :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집중한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보다 범위로 확대하여 성인기의

발달과업과 이를 위한 학습의 필요성을 강조함으로 성인발달에 관한 연구에 기초를 제공함

각 단계의 학습 내용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영 · 유아기>

1. 걸음걸이 배우기

2. 언어 배우기

3. 배설행위 통제 배우기

4. 생리적 안정 유지하기

5. 선 · 악의 구분과 양심의 학습

<아동기>

1. 운동경기에 필요한 신체적 기능의 학습

2. 또래들과 사귀기

3. 성적 역할 학습

4. 읽기 · 쓰기 · 계산하기의 기초 기능 학습

5. 양심 · 도덕성 · 가치척도의 발달

<청년기>

1. 이성간의 성숙한 관계 유지하기

2. 정서적 · 인격적 독립

3. 직업선택과 준비 및 경제적 독립

4. 결혼과 가정생활 준비

5. 시민으로서 자아 함양과 지적 기능의 학습

6.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수행

7. 가치관과 윤리적 체계의 확립

방과후 아동 지도는 주로 아동기가 그 대상이기에 아동기의 특징을 살펴 보고, 아동기에 익혀야 하는 필수 적인 교육내용에 방과후 아동 지도사는 관심을 기울이고 지도해야 한다.

1. 아동 발달과 교육 내용

1)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성

학령기는 만 6세에서 12세까지의 초등학교를 다니는 시기이다. 이 때에는 유아가 부모에게 보였던 절대적 의존의 정서가 점차로 완화되고, 가정에 머물러 있던 유아의 관심은 점차 학교와 또래집단으로 넓어지게 된다.

이 시기 아동의 신체발달은 유아기까지 지속된 신장과 체중, 흉위의 발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특징을 띤다. 또한 아동기는 지적인 발달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시기로 피아제의 발달단계 중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되며, 탈중심화 및 보존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언어의 발달은 초등학교 입학 때쯤이면 약 5000개의 어휘를 구사하게 되는데, 6학년이 되면 이의 두 배로 늘게 되고, 문장표현 능력도 현저한 발달을 보인다. 또 기억력과 사고력의 발달도 현저하여서, 8∼10세경에 기계적 기억의 발달은 절정에 도달한다.

㉠ 일상적인 활동에 필요한 신체적 기술을 배운다.

㉡ 성장하는 자기 자신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형성한다.

㉢ 일상 생활에 필요한 개념을 발달시킨다.

㉣ 양심․도덕․가치척도가 발달한다.

㉤ 적절한 성 역할을 습득해 간다.

㉥ 사회집단과 제도에 대한 태도가 발달한다.

2) 학령기 아동에게 있어 아동 지도자의 역할

학령기에는 또래와의 관계를 매우 중요시하는 시기로 아동들은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해 새롭게 지각하고, 타인과 상호 소통하는 방식을 획득하게 되는데, 이 때 집단에 대하여 소속감 및 소외감을 발달시키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에 아동은 친구와 어울리기를 원하나 때로는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경험하고 힘들어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지도자는 평소 아동의 친구관계를 잘 관찰하고 아동의 심리상태를 파악하여 바람직한 친구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학령기 아동을 위해 지도자는 옳고 그름에 대한 기준을 바르게 제시해 주고 잘한 것에 대해서는 칭찬을 해 주며, 잘못한 일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적절한 훈육을 통해 가르쳐야 한다. 학령기 아동의 지도자는 올바른 양육태도로 아동의 긍정적인 사회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하며, 자율적인 아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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