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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chul Kim

[방과후 지도사] 아동 지도 방법론 09 안전 지도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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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지도사] 아동 지도 방법론 09 안전 지도

김 정출 2016. 2. 1. 00:39

[방과후 지도사] 아동 지도 방법론 09 안전 지도

IX. 안전지도

방과후 시설에서 안전하게 아동을 지도하기 위해서 방과후 아동 지도사 등 종사자들은 항상 방과후 시설의 실내. 외 물리적 환경의 위험 요소를 살피고, 그 위험 요인을 제거해야 한다.

많은 아동들이 학교나가정, 시설등에서 활동하는 과정에 안전사고를 당하여 몸을 많이 상하게 되거나 장애인이 되거나 심하면 생명까지도 잃게 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아동의 안전과 안전사고의 의미를 이해 하고 보호의 중요성을 알아보도록 한다.

1. 안전의 의미

아동의 안전은 최우선 되어져야 하는 일로서, 방과후 아동 지도에 있어서도 마찬 가지이다.

아동은 그자체로서 소중한 존재이며 미성숙의 단계에 있기에 위험으로부터 지켜져야 한다. 여기서 안전이란 ‘위험이 생기거나 사고가 날 염려가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아동이 주위의 위험에 노출 되지않고 평온한 상태에서 활동할 수 있는 상태라 할 수 있다.

반대로 ‘안전사고’란 교실이나 운동장 등에서 안전교육의미비, 또는 부주의 따위로 일어나는 각종 사고를 한다. 즉 교육이나 주의를 하면 예방할 수 있는 사고라 하겠다.

방과후 아동지도에 있어서 안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텐데 현장에서는 가볍게 다루어지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안전의 문제(안전사고)는 아동 자신의 잘못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지도사의 부주의나 관리소흘로 일어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안전사고는 때에 따라 아동자신에게 치명적 일경우도 있으므로 절대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다. 일단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방과후 지도사는 도덕적인 문제를 떠나 법적인 책임을 져야하는 중대한 사건이 되는 경우도 있기에 위험요인을 살피고 그 요인들을 제거 해야 하며, 정기적 으로 안전 점검을 해서 사전에 사고를 예방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1) 안전지도

아동은 발달 특성상 강한 호기심으로 환경이 주는 자극물에 대하여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또한 아동은 주의 집중 시간이 짧으며 보다 구체적인 행동을 하려고 애쓰는 경향이 있어서 순간적으로 사고를 유발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모방심이 매우 크기 때문에 TV를 보고 주인공처럼 2층에서 뛰어 내리기도 한다. 공놀이나 술래 잡기를 할 때 눈앞의 것만 생각한 나머지 다른 상황을 판단할 여유가 없어 찻길로 뛰어 들기도 하고 눈이나 비 오는 날 우산 등이 시야를 가로 막거나, 자신의 긴 겉옷 자락에 걸려서 사고가 나기도 한다. 이처럼 아동의 생활 환경 주변에는 사고를 유발하는 요인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지도는 아주 작은 일로부터 시작하여 잠재되어 있는 위험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하게 지도 되어야 한다.

2) 안전 사고의 사례

사례1) 칼로 베이는 사고 (조각도등을 사용하다 생기는 사고 등)

사례2) 운동장 놀이터에서 미끄럼틀 오르다가 떨어져 팔목이 부러진 사고

사례3) 아동들이 축하 잔치를 하기 위해 스프레이를 가져왔다가 친구의 눈에 뿌린 사고

사례4) 과학 실험중 어린이가 수산화 나트륨 용액을 음료수로 착각하여 마신 사고

사례5) 복도에서 뛰다가 넘어져 다리가 부러진 사고

사례6) 야외 활동이나 운동장에서 뛰다가 자동차와 충돌 하는 사고

사례7) 수영장에서 뛰다가 넘어진 사고

사례8) 귀가하던 초등학생의 자동차사고

사례9) 이가 부러지는 사고

사례10) 안경이 깨지는 사고

사례11) 창틀에 매달려 있다가 낙상하는 사고

위와 같은 사례들은 흔히 접할수 있는 사고들로 교육현장에서 안전 지도를 할 때 포함 되어야 할 내용으로는 낙상, 교통사고, 화상사고, 중독 사고, 질식사고, 감전 사고등의 방지에 대한 교육과 유괴 및 성교육에 관한 지식들도 올바르게 지도해 주어야 한다.

3) 안전지도와 아동 보호

안전은 아동지도에 있어 중요한 구성 요인 이므로 프로그램 계획 과정의 한 부분이 되어야 합니다. 방과후 아동지도사는 항상 모든 아동이 위험과 상해를 입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아동지도사는 각 활동에 대해 위험요소를 확인하고 적절한 안전장치를 시행하는 노력이 필요 하다고 할수 있다. 하지만 너무 안전에만 치우치고, 아동의 안전을 위해 모든 활동을 소극적 으로 한다거나 위축 시켜서도 안된다. 위험 요소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활동을 억제만 한다면 정상적인 아동발달을 저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과후 지도사는 아동들의 발달이 어느 정도의 위험감수를 수반 한다는 것을 항상 인식하고 명심 해야만 한다. 이처럼 아동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하여 아동이 받아 들일수 있는 위험을 감수 하도록 돕는 것을 ‘보호’ 라고 한다. 즉 보호는 아동의 성장을 돕기 위해 특정한 활동에 포함된 위험을 살펴 보고 조정 하는 기술 이라 할 수 있겠다.

2. 아동의 안전 지도시 방과후 지도사의 책임과 위험 요소 평가

단적으로 말해, 안전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 이다. 안전은 활동에서 생길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을 평가 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잠재적인 위험에 대응하는 전략을 고안하여 시행하는 일련의 과정인 것이다. 안전사고가 발생되면 사전에 안전 지도계획을 수립하고 안전지도를 했느냐 안했느냐가 매우 중요한 관건이 된다. 안전 지도는 아동 자신들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조치이지만 아동 지도사 자신의 신분을 위해서는 더욱더 절대적인 조치가 되는 것이다.

1) 방과후 지도사의 책임문제

안전 사고 발생시 방과후 지도사의 책임문제에 대해 살펴 보기로 한다. 사소한 사고는 법적 책임까지 논하지 않겠지만 중대한 사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법적 문제가 발생 될 있음을 인지 해야 한다.

가. 민법상 손해 배상 책임 요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교원들이 감독자로서의 손해 배상 책임이 있다.

1. 미성년자의 감독 의무자 로서의 의무위반과 상당한 인과 관계가 있는 경우

2. 교원의 고의․과실로 인하여 학생에게 피해를 입힌 경우

3. 피해 학생이 다른 학생이나 제3자로부터 피해를 당한 것이 교원 과실과 경합하여 발생한 경우

민법상 손해 배상 책임요건에 해당 되지 않기 위해서는 감독자의 감독 의무를 해태하지 않았음을 입증 하여야 책임 면제 대상이 된다. 따라서 방과후 지도사는 주의의무, 보호 감독의 의무 등을 성실하게 이행 하여야 한다.

2) 안전 사고의 유형 및 분류

안전사고의 유형을 분류하면

가) 원인별 유형: 우발적사고 (우발적사고: 어떤일이예기치아니하게우연히일어나는사고)

부주의

시설물하자

교사 과실

학생다툼

나) 장소별 유형: 운동장>교실>계단/현관>복도>화장실>교외 체험 활동장

다) 잠재적인 위험의 유형: 객관적인 위험과 주관적 위험

a. 객관적인위험: 운동장, 교실, 복도와 같이 외부에 존재하는 잠재적 위험을 의미 (책상모서리, 차량, 인근 불량 청소년)

b. 주관적인위험: 개인이나 집단내의 특성으로 존재하는 위험을 의미

아동의 미숙함에서부터 아동지도사의 무경험에 이르기까지 아동의 엉뚱한 행동 등이나, 지도사의피로 등으로 인한 위험

대체적으로 사고는 객관적인 위험과 주관적인 위험이 결합하여 일어나게 되지만, 외부 활동이나, 현장 체험 학습을 할 경우에는 객관적인 위험이 더 커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객관적인 위험에 더 민감 할수 있으나, 유능한 지도사가 되려면 주관적인 위험에 더 주목하여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3) 위험 평가 과정

안전 지도의 실제에 있어서 위험평가는 꼭 필요한 과정 이며,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위험을 알아 차리는 것이 목적이 된다. 위험 평가 과정은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질문들에 답을 구하여야 한다. 첫째, 현 상황에 존재하는 또는 있을수도 있는 객관적인 위험은 무엇인가? 둘째, 집단내에 그리고 집단과 지도 사간의 관계에서 존재 하는 또는 존재할지도 모르는 주관적 위험은 무엇인가? 이다.

4) 위험 평가의 효과적인 방법

위험 평가를 하는 효과적인 방법중의 하나는 아동을 위험의 평가 과정에 참여 시키는 방법이다. 잠재적인 위험이 있는 활동을 하기 전에 각 아동들에게 있을수 있는 위험을 말해 보라고 하는 것이다. 어동들이 말하는 것으로 위험의 목록을 만들고 이에 대처하는 방법들을 아동들과 토의한다면, 아동들은 안전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게 되고 위험을 예방하는 효과가 높아진다.

둘째로, 효과적인 방법은 프로그램 운영 계획서에 안전 지도 계획을 문서화 시키는 것이다.

프로그램 운영 계획서를 작성할 시에 안전과 관련된 내용도 고려하여 문서화 시킴으로 잠재적인 위험을 미리 생각해 볼 수 있게 된다.

셋째로, 개인 상담 일지를 누가 기록 하는 것이다. 언제 누가 어떤 안전사고를 당할지 모르는 일이다. 그러하기에 평소에 문제를 일으키는 아동이 안전사고에 관련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이다. 그러한 아동들에게 평소 작은 사안이 발생 할 때마다 충분히 상담하고 안전지도한 내용을 기록해 놓을 필요가 있다. 만약 늘 지도하던 아동에게 심각한 문제가 발생 했을 때 평소에 선생님 들께서 지도한 흔적이 있으면 면책의 효과가 있게 된다. 이는 매우 중요한 사안중의 하나이다. 넷째는 각종 보험 관련 내용을 숙지 합니다. 이 내용은 우리 지도사 선생님들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적으나 실제로 사고가 발생하여 처리 할 때 학부모와 가장 많은 부분 대화해야 할 내용이 되는 것이다.

5) 안전 훈련

아동들에게 안전과 관련된 훈련을 실시 함으로 아동들에게 안전에 관한 인식을 심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 규칙정하기

대체적으로 규칙은 수용 할 수 없는 특정 행동들을 금지하고 해로운 행동들을 제한 한다. 즉 ‘안됨’, ‘하지않기’, ‘결코해서는 안됨’ 과 같이 부정적인 형태로 표현되는데

예를든다면

-다투거나 싸우지말 것

-밀치지 말것

-교실내의 위험 물건을 훼손시키지 말 것

-실내에서뛰지않기

-무단 횡단 하지 말 것 등

이러한 규칙들은 기본적으로 부정적인 것 이므로 신중하게 사용 되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규칙들은 우리가 기대하는 행동들을 말해주지 않는 다는 것 이다. 따라서 이러한 규칙들의 수는 최소한으로 유지되어야 하며 오로지 최종수단으로만 사용되어야 할 것 이다. 아동의 행동관리에 있어서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말해 주는 것 보다 해야 할 것을 이해 시키는 것이 더 중요 할 수 있다. 그러나 아동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방과후 아동지도에 있어서는 때로는 최저 기대 수준을 규칙의 형태로 제시해 주어야 할 필요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규칙은 프로그램 시작 초기에 알려져야 하며 아동과 부모 및 방문객 들이 참조 할 수 있도록 게시 되어야 한다. 프로그램에 참여 하는 모든 아동들은 이런 규칙을 이해하고, 규칙의 의미를 자신들의 말로 설명 할 수 있어야하며, 각 규칙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 할 수 있어야 한다. 일단 규칙을 정하면 아동들에게 충분히 숙지 시키고 지켜지도록 관리를 잘 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은 규칙 정하기는 효율적인 아동의 행동 관리 도구이기는 하지만 수준이 낮은 도구라는 사실 이다.

나) 긍정적 기대치를 전달하기

여기서 긍정적 기대치란 우리가 아동들에게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들을 말한다. 이러한 바람직한 행동들을 순응적 행동과 친사회적 행동으로 분류 할 수 있겠는데 순응적 행동이란 아동이 자신의 환경에 순응하는데 도움이 되는 행동 이다. 예를 들어 길을 건널 때 양편을 모두를 살피는 행동 이다. 친 사회적 행동 이란 아동이 타인과 더불어 잘 지내는데 도움이 되는 행동 이다. 예를들어 친구를 돕는 행동 이나 다른 사람을 인정 하는 행동 등이다.

지도사 들이 아동들에게 긍정적 기대치를 전달 할 때 유념해야 할 것이 있다. 우리의 진술이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행동을 묘사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동이 머리에 그림을 그릴수 있게 해 주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 할 때 더 효과적이게 된다.

예를 들어 지도사가 아동 들에게 ‘나는 여러분들이 박물관에서 올바르게 행동 하기를 바랍니다.’ 라고 긍정적 기대치를 전달했다고 하자. 여기서 올바르게 행동하기에 대하여 아동들은 머리에 그림을 그리기가 힘들 것이다. 좀 더 올바르게 행동하기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진술 해야 된다. 예를 들어 ‘통로에서 걸어다니기, 작은소리로 말하기, 모두 함께 움직이기 ’ 등을 진술 할 수 있겠다.

아동들이 적절한 행동을 하기를 우리가 기대한다면 아동들이 그런 방식으로 행동을 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부정적으로 진술된 규칙을 주로 다루다 보면 부정적인 행동을 주로 다루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긍정적인 진술을 사용 할 수 있도록 늘 노력해야 할 것 이다.

다) 긍정적 행동 강화 하기

지도사는 아동들의 긍정적 행동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아동들의 행동을 늘 관찰하면서 부정적 행동일 경우는 강화가 되지 않도록 반응 하여야 할 것이며, 긍정적 일 경우는 바로 칭찬이나 격려 등으로 강화를 해 주어야 한다.

우리가 아동들의 긍정적 행동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되면 더욱 아동들은 긍정적 행동을 하게 될 것 이다.

라) 잘못된 행동 에는 합당한 결과가 따르게 하기

잘못된 행동에는 반드시 결과가 따라야 한다는 의미는 처벌이 있어야 된다는 의미는 절대 아니다. 결과 조처는 학습과 앞으로의 행동에 초점을 둔 단호하고도 존중적인 방식으로 적용 되어야 한다. 처벌과 결과 조처의 차이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처 벌

결과조처

과거지향적

미래지향적

아동을 겁주거나 창피 주고자하는것

아동의학습을돕고자하는것

바뀔수 없는 과거사에 초점을 둠

잘못된행동의본질과그행동이받아들여질수없는이유를이해하도록돕고,적절하게행동하는것을배우는데초점을둠

특정한 행동과 관련 되어 있지 않음

잘못된행동에논리적으로연관이있음

좌절하고,화나고,흥분한사람에의해시행됨

침착하고존경을잃지않는태도로적용됨

아동에대한존경의결여를보여줌.아동과지도

사간의미있는관계발전을파괴또는제한

아동에대한존경심을보여줌.아동과의미있는관계형성에도움이됨

마) 적절한 모범적 행동의 모델 보여주기

지도사 들은 아동들에게 모범적인 행동을 시범으로 보일수 있어야 한다. 효과적으로 모범을 보이기 위해서는 전달 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언어나 행동이 일치 해야 한다.

아동들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그런 행동을 시범 보일수 있는 모델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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