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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chul Kim

[방과후 지도사] 교수 학습 방법론 01강 교수 학습의 필요성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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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지도사] 교수 학습 방법론 01강 교수 학습의 필요성

김 정출 2016. 2. 1. 00:47

[방과후 지도사] 교수 학습 방법론 01강 교수 학습의 필요성

방과후 아동 지도는 단순히 아동의 보호만을 위한 개념이 아니라, 아동을 위한 포괄적이고 총체적인 개념의 지도로, 아동의 학습지도 개념을 포함하게 된다. 아동들에게 생활지도는 물론이며, 학습 지도를 해야 하는 방과후 지도 교사의 위치는 매우 중요한 위치가 아닐수 없다. 이에 따라 아동을 지도 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방과후 아동 지도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학적인 측면에서의 교수 학습 이론과 교수 학습 방법에 관한 기본이 되어 있어야 한다. 교육학 부분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교수 학습 이론과 교수 방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발견되는 아동들 중에서 학습 장애를 겪는 아동들을 이해 하고 어떻게 지도할 지에 관한 내용과 준비를 위해 학습하게 된다.

I. 교수 학습의 필요성

1. 교수 학습의 개념

1) 학습의 개념

- 학습이 무엇인지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음.

- 이런 다양한 학습의 정의는 크게 넓은 의미에서의 학습과 좁은 의미의 학습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넓은 의미에서의 학습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유기체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그 유기체의 행동에 변화가 일어난 경우

- 좁은 의미에서의 학습의 경우 : 학습자가 정해진 학습 목표를 달성시키려는 상황에 참여하여 의도한 학습 목표를 성취하는 활동

① 학습의 주체를 학습자로 한정: 교육적 기능을 가진 제도적 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사람.

② 학습의 상황이 의도적인 것에만 국한함

③ 학습을 통한 변화가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전제로 함.

⇒ 학습은 A-(B+C+D)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좁은 의미에서 학습이란 경험이나 훈련에 의해 이루어지는 행동의 변화이며 그것은 비교적 영속적이며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라 할 수 있다.

A: 개인에게 일어나는 모든 변화 B: 자율적 반응 경향에 의한 변화

C: 성숙에 의한 변화 D: 일시적인 변화

- 교육의 개념은 항상 상대적이며, 그 정의가 내려지는 시점의 사회적 상황을 반영하게 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함.

- 학교학습은 넓은 의미의 학습이 아니라 좁은 의미의 학습이라 할 수 있음

실험실 학습

비교

학교 학습

특정 집단

학습자

불특정 다수

과거와 현재의 경험을 통제

과거경험과의 연결성

과거 학습 경험의 연결성이 중요

명확함

학습 기준

불명확함

단순한 과제

학습 과제의 질

정교하며 복잡함.

학습의 통제가 엄격함

통제성

학습의 통제가 어려움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음

개인차

개인차를 인정하며 존중함.

학습자에게 효용성이 떨어짐

학습의 효용성

다음 학습에 또는 인생에 도움이 됨

2) 교수와 학습

- 교수와 학습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은 매우 모호함.

- 일반적으로 교수라 함은 수업에 비해 포괄적인 것으로서 구체적으로는 설계, 개발, 적용, 관리, 평가를 포함하는 모든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수업이란 교수활동의 일부분으로서 적용, 실행에 중점을 두는 활동이라 할 수 있음.

- 수업과 학습의 관계를 봄으로써 교수와 학습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음.

- 교수와 학습의 관계

① 학습이 반드시 수업의 결과로만 발생하지 않는다.

② 수업과 학습이 이루어지기까지의 전 과정이 얼마나 충실했는가

③ 계획에 없는 상황의 발생으로 차이기 나타남.

- 수업과 학습의 차이

수업

비교

학습

일정한 목표가 제시

목표성

목표의 불명확성

독립변수

관계

종속변수

학습자들이 일정한 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것

연구대상

어떤 과정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지는지 알아내는 것

처방적

표현방식

기술적

- 학습의 종류

① 지적 기능: 사람은 상징을 사용함으로써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운다. 여기에는 변별, 구체적 개념, 정의된 개념, 단순 규칙과 고차적 규칙 등이 있다.

② 언어 정보: 사람은 말이나 글 또는 그림으로써 사실이나 사건을 진술하거나 말하는 것을 배운다. 이렇게 정보를 말하는 능력, 생각을 진술할 수 있는 것을 언어정보라 한다.

③ 인지 전략: 사람은 학습을 통해 배우고 기억하고 생각한 것을 잘 이용할 줄 아는 기능을 습득한다. (예: 사고하는 방법, 문제를 분석하는 방법,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등)

④ 운동 기능: 학습자는 컴퓨터의 키보드 치는 법 등과 같은 조직화된 동작에서 움직임을 익힌다. 이와 같은 통일된 행동을 운동기능이라고 한다.

⑤ 태도: 학습자는 자신이 어떤 행동을 취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데 영향을 주는 전신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3) 수업의 과정

① 수업목표의 확정

- 교육과정에서 의도하고 있는 목표와 내용을 성취시킬 수 있는 학습경험을 선정

- 학습자들의 학습을 촉진

- 수업 목표는 객관적인 평가의 준거가 된다.

② 출발점 행동의 진단

- 한 새로운 단원이나 학습 과제를 학습하려는 출발선상에서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의미로서,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단계임. 즉, 지적/정의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임.

- 선수학습능력: 수업이 이루어지기 전에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할 지적 능력

- 사전학습능력: 수업 목표들 중에서 학습자 개인이 이미 알고 있거나 가지고 있는 것

- 정의적 특성: 특정한 수업 전략이나 수업 방식에 관련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학습자의 흥미, 성격, 경험, 자신감 등

③ 수업의 실제

- 가장 핵심이 되는 단계로서 교실에서 구체화 되는 단계이며, 일반적으로 수업 활동은 도 입, 전개, 정리 단계로 나뉨

- 도입의 활동: 학습자의 동기 유발, 학습 목표의 제시, 선수학습과 관련짓기 등으로 구성 됨

- 전개의 활동: 수업의 본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학습 내용의 제시, 학습 자료의 제시, 학습자의 참여 유도, 다양한 수업 방법의 활용, 시간과 자원의 관리 등의 세부 활동으로 진행된다.

- 정리 활동: 학습지도의 결론 부분으로 학습과제의 정리 요약, 연습을 통한 강화, 일반화, 보충자료의 제시 및 차시 예고

④ 학습 결과의 평가

- 수업목표를 학습자가 얼마나 달성하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것으로서 형성평가

- 형성평가: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진행과정이 올바른지 평가하는 것으로 수업의 진도 조절, 학습자의 흥미 유발, 학습지도방법의 개선 등의 기능을 함.

- 총괄평가: 교수/학습이 끝난 후 수업목표의 달성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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