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Today
Total
05-05 00:00
Archives
관리 메뉴

Jeongchul Kim

[방과후 지도사] 교수 학습 방법론 02 다양한 교수 학습 이론 본문

ETC

[방과후 지도사] 교수 학습 방법론 02 다양한 교수 학습 이론

김 정출 2016. 2. 1. 00:48

[방과후 지도사] 교수 학습 방법론 02 다양한 교수 학습 이론

I. 다양한 교수 학습 이론

아동의 학습 지도를 하기 위해 교육학 분야중 교수 학습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 보기로 한 후, 교수 방법론에 대해서 추후 살펴 보기로 한다.

1. 교수 학습 이론

- 학습이론: 어떤 학습의 결과를 일으키게 한 유기체 내의 학습 과정을 설명하고 해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학습이론임

- 교수이론: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내적/외적 환경을 의도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작하는 일련의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 교수이론임

우선 학습이론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수 있겠는데, 그것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적 학습이론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행동의 변화와, 그에 관련된 여러 조건 사이의 관련성을 탐구하고, 이해 하고자 하는 분야 이다. 그러나 인지주의 학습 이론은 그것과 달리 학습을 신체적 행동의 변화로 해석 하지 않는다. 학습은 인간의 의식에 실재 하는 것 으로 보며 개인의 지각된 장속에서 능동적인 정상적 활동을 통하여 일어나는 인지 구조의 변화로 본다. 다. 이러한 견해에 따르면 행동의 변화는 그자체로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변화를 외부적 으로 표현 하는 의미를 지닌다. 이것이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차이점 이다.

1)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교수 학습이론중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간략하게 비교해 본다면 다음과 간다.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1.학습자는 수동적이며 환경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

1.학습자는 능동적이며 환경을 지배한다.

2.학습은 여러 자극들간의 또는 자극과 반응간의 연합 때문에 일어난다.

2.학습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환경(학습의 장)을 이해, 탐색하려고 시도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3.지식은 학습된 연합들로 조성된다.

3.지식은 정신적 구조 및 절차의 조작된 형태로 구성된다.

4.학습은 새로운 연합의 획득이다.

4.학습은 추리, 인지적 정보처리과정에 의하여 생성된 정신구조의 변화로 구성된다.

5.선수지식은 주로 장면들간의 자극의 유사성으로 인한 정적 또는 부적 전이와 같은 간접적인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5.새로운 학습은 새로운 장면을 이해하기 위하여 선수학습 지식을 사용하는 것에, 그리고 새로운 장면을 다루기 위하여 선수학습 , 지식의 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에 기초한다.

6.정신활동에 대한 논의는 허용되지 않는다.

6.정신활동에 대한 논의는 심리학, 인공지능의 핵심적 쟁점이다.

7.엄격한 실험연구를 통해서만 검증이 가능하다.

7.덜 엄격한 실험연구, 관찰연구, 사고, 실험 및 논리적 분석이 사용될 수 있다.

8.교육은 정해진 방향으로 연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극을 배열하는 것이다.

8.교육은 복잡한 환경에 대한 능동적인 정신적 탐색을 허용, 조장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2) 행동 주의 학습이론

이상의 두가지 학습이론중 먼저 행동 주의 학습 이론을 먼저 살펴 보기로 하겠다. 발달의 주요 추진력이 유기체 내부가 아닌 환경에 있다고 봄으로써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또한 학습이론의 기본원리는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행동은 이러한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를 학습한 결과로 간주한다. 즉,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둔다.

2-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행동주의 고전적인학습이론/ 파블로프의 자극-반응이론(조건반사이론)

가. 고전적 조건 형성절차

UCS(Unconditioned Stimulus : 무조건 자극) → UCR(Unconditioned Response : 무조건 반응) : 음식제시 → 타액분비

NS(Neutral Stimulus : 중립자극) → NR(No Response : 무반응) : 종소리를 들려줌 → 반응없음

NS → UCS → UCR : 종소리를 들려줌 → 음식제시 → 타액분비

CS(Conditioned Stimulus : 조건자극) → CR(Conditioned Response : 조건반응) : 종소리로 자극 → 타액분비

나. 고전적 조건 형성의 원리

1) 시간의 원리(즉시성·즉각성) : 어린 아동일수록 보상에 있어 시간적 간극이 짧아야 함.

2) 강도의 원리(점진적) : 보상의 강도가 점차 강해져야 효과적임.

3) 일관성의 원리(일관성·동일성) : 조건화가 이루어 질 때까지 계속 동일한 조건을 부여

해 주어야 함.

4) 계속성의 원리(지속성·반복성) : 소거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반복적인 지속이 필요.

다. 교육적 적용 및 평가 : 인간의 행동 수정과 치료에 널리 적용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은 첫째로 인간의 행동은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과학적으로 연구되어야 하며, 겉으로 나타나는 행동을 연구로 이용 할수 있다고 주장 하였다. 둘째로는 환경은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작용하는 변인이므로, 행동의 변화를 목표로 하는 학습도, 환경이 개체에 작용하여 나타난 결과로 볼 수 있다 는 것이다. 셋째로 환경을 조절하면 인간의 행동을 변화,수정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환경을 적절히 조절하면 학습도 의도한대로 조정이 가능한 것 이다.

- 소거(Extinction) : 조건자극이 계속 제시되는데도 불구하고 무조건적 자극이 뒤따르지 않을 시에는 형성되어있던 조건반응이 서서히 사라지게 되고 결국 소멸하게 됨.

-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 형성되어 있던 조건화가 소거된 다음, 일정한 시간이 경과한 후에 다시 조건자극을 제시하면 이전의 반응보다 강도는 낮지만 조간반응이 다시 발생.

2-2) Thorndike의 시행착오설(Trial & Error Theory)

가. Thorndike실험: 고양이와 문제상자. S-R(Stimulus-Response) 이론.

연합설 또는 결합설 이라고도 불리우는데, 문제상자를 만들어서 굶주린 고양이를 이 상자안에 가두고 밖에다 먹이를 놓아 두었다. 이러한 장면을 설정하고 상자 안에 든 고양이가 먹이를 구하기 위해 몸부림 치면서 시행과 착오를 행하게 된다. 빗장은 페달을 눌러야 문이 열러지게 되는 장치를 해놓았기 때문에 고양이가 의도적으로 페달을 누를수는 없다. 다만 상자 안에서 밖으로 나와 먹이를 찾기 위해 헤매게 되며 이쪽 저쪽으로 움직이다가 우연히 패달을 밟게 되어 문이 열리면 나가서 먹이를 먹게 된다. 이 실험은 적어도 25회 정도 시행 회수가 많음에 따라 정확하게 목표에 도달 할 수 있게 된다. 즉, 시행과 착오의 경험 결과 학습 목표에 도달(먹이) 할 수 있는 결과를 찾아 낸 것이다.

(도구적 조건형성) : 한편 쏜다이크의 이론을 도구적 조건형성(instrumental conditioning)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그것은 반응이 결과를 산출하는데 있어서 도구적 역할을 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즉 고양이는 끈을 잡아 당기는 반응을 통해서 (반응의도구적사용) 먹이와 자유를 얻을수 있는 결과를 산출 할 수 있는 것이다.

나. 학습의 3대 법칙

(1) Law of Effect (효과의 법칙) : 결과(보상)가 만족스럽다면, S-R 사이에 결합이 강하게 일어난다. 효과의 법칙은 어떤 일을 한 결과 만족스러운 결과 또는 불만족 스러운 결과를 가져오는 두 가지 양상이 벌어지는데 그 결과가 좋아야 강화가 된다는 것이다.

(2) Law of Exercise(연습의 법칙)

Law of Use

연습하면 그 기능(신체적·정신적)이 발달한다.

Law of Disuse

사용하지 않으면 그 기능이 퇴화한다.

모든 학습은 연습을 통하여 향상 되고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 오게 된다. 따라서 어떤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반복하고 시행하면 결국에 가서는 목표를 쉽게 달성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운동 기능 학습이나 피아노, 언어학습 등 연습을 계속적으로 하면 기능이 익숙하게 되어 학습이 강화된다.

(3) Law of Readiness(준비성의 법칙) : 학습자가 신체적·정서적으로 받아들일만한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학습자가 신체적 으로나 정서적으로 새로운 사실과 지식을 습득할 준비가되어 있을수록 결합이 만족스럽게 된다. 즉, 학습자의 지능, 성숙도, 성격, 태도, 의지, 노력 등의 심리적 준비성은 학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이다.

다. 교육적 적용 및 평가

구체적으로 아동을 교육 할 때 쏜다이크의 이론의 각각의 법칙이 어떻게 활용 될 수 있는지 살펴보면

(1) 연습 하는 중에 정반응이 나타날 때 마다 아동 지도사는 어떤 종류 이건 보상을 주어야한다. (연습의 법칙, 효과의 법칙)

(2) 현재 어떤 과제를 수행할 능력이 비효과적인 수준 이라고 판단 될 때 에는 이를 진행시키지 말고 일정 능력의 수준에 도달 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보상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준비성의 법칙)

(3) 학습자에게 무엇을 가르치려할 때에는 학습자 스스로가 그 문제를 풀거나 거의 풀수 있을 때 까지 기다렸다가 보상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그 과정에서 바람직한 반응을 보이면 즉시 보상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효과의 법칙)

라. 문제점

학습자의 정신 내적과정을 다소 무시하였고, 학습에 있어서의 목표와 흥미의 역할을 과소평가 하였으며, 이해와 통찰에 의한 학습을 간과하였음.

2-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가. Skinner의 실험 : 흰 쥐와 Skinner Box. 조작적(능동적) 행동을 유도.

스키너는 쥐를 대상으로 미로 실험을 하였는데, 입구에 굶주린 쥐를 놓고 먹이가 있는 출구에 까지 어떻게 찾아 가는가를 관찰하여 성공할 때까지 쥐의 행동과 소요되는 시간에 대한 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쥐의 행동이 여러번 반복과 착오로 목표물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처음에는 길었지만 반복에 따라 시간이 절감되어 목표물에 쉽게 접근 할 수 있었다.

스키너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학습된 행동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는 신념을 가지고, 많은 행동은 자극에 대한 단순한 반응이 아니라 인간의 자발적인 능동적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행동을 그는 작동(operant)이라고 명명했으며, ʻ작동ʼ 이란 행동 그 뒤에 따라오는 우연적인 결과에 영향을 받고 변화하는 것이라고 했다. 따라서 조작적 조건형성이나 조작적 학습이란 행동결과의 통제라고 볼 수 있다

나.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스키너는 실험을 통해 강화의 원리가 지배적인 이론을 발견 하였다. 스키너는 그가 만든 상자 속에 한쪽 벽에 지렛대가 나와 있어 필요 할 때 쥐 또는 비둘기가 이것을 누르면 자동으로 접시 위에 음식물이 떨어지게 되는 장치를 마련 하였다. 이것은 쥐 또는 비둘기가 강화를 얻기 위한 장치 이다. 조작적 조건 형성은 외적 자극을 받지 않아도 어떤 행동이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일어나는행동의 결과에 의해서 학습이 이루어 지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실험자가 바라는 반응을 할 때 강화를 해 줌으로써 학습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무조건 자극 (음식) -----> 무조건 반응 (음식을 먹는 반응)

조건 자극 (지렛대) -----> 조건반응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

이것은 학습이 강화의 영향으로 이루어 진다고 주장 하는 것이다.

다. 강화(Reinforcement)

정적강화(Positive Reinforcement)

좋아하는 것을 보상(물질적·비물질적)

부적강화(Negative Reinforcement)

싫어하는 것을 면제. 벌(Punishment)과 상이한 개념.

∙강화:어떤 행동의 결과가 그것을 받아들이는 개인의 지각에 의해 행동이 반복되어질 경향이 있으며 정적강화와 부적강화가 있다. 정적강화는 어떤 행동결과가 그가 바라는 어떤 좋은 것일 경우, 즉 칭찬이나 용돈, 음식 등이며, 부적강화는 싫어하는 것을 제거하기 위해 어떤 행동이 증가되는 행위를 말한다.

∙벌:강화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벌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싫어하는 것을 가하는 벌(예:체벌이나 야단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못하게 하는 감하는 벌 (예:공부 시간에 교실 밖으로 내쫓거나 좋아하는 장난감 뺏기 등)이 있다.

라. 강화계획(Schedules of Reinforcement)

계속적 강화

한번 행위가 끝날 때마다 매번 강화

간헐적 강화

시간 및 횟수를 조절하여 강화

비율강화

고정비율강화

(Fixed Ratio Reinforcement, FR)

일정한 반응횟수 다음에 강화.

강화에 가까워지면 반응이 빠르게 증가하고, 강화가 지나면 반응이 급격히 감소한다.

보너스

변동비율강화

(Variable Ratio Reinforcement, VR)

횟수와 상관없이 수시로 예상치 못하게 주어지는 강화.

반응이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하며, 강화 후에도 감소가 극히 적다.

도박

경품

간격강화

고정간격강화

(Fixed Interval Reinforcement, FI)

일정한 시간 간격마다 주어지는 강화.

강화시간이 가까워지면 반응이 증가하고, 강화시간이 지나면 반응이 빠르게 감소한다.

월급

변동간격강화

(Variable Interval Reinforcement, VI)

일정하지 않은 시간 간격마다 수시로 주어지는 예상치 못한 강화.

반응이 느리게 꾸준히 증가하며, 강화 후에도 감소현상이 매우 적다.

낚시

마. 교육적 적용

(1) 행동목표

: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목표를 구체적이고 명시적으로 제시.

ex) 나눗셈하기(×) → 나머지가 없는 (두 자리 수) ÷ (한 자리 수)의 나눗셈을 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수업(Program Instruction)

: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진행하기 위함.(1:1 학습의 구현)

학습 내용을 단계별로 세분화하여 한 가지 단계를 수행한 후에 그 결과에 따라 각각

알맞은 단계로 이동.

(3) 프리맥 원리(Primack Principle)

: 목표하는 바람직한 행동 및 습관을 강화하기 위해 학습자가 좋아하는 것을 강화제로 사용하여 학습자와 계약하는 것. 단, 반드시 목표활동 이후에 보상이 주어지는 절차를 유지해야 하며, 습관화가 고정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힉생들에게 공부를 잘했거나 목적한 바를 성공적으로 이루었을 때 교사가 칭찬을 하면 그 행동이 계속 이루어진다.

(4) 토큰체재(Token System)

: 바람직한 행동 다음에 간접적 강화재로 토큰을 제공함으로써 그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이며 이때 토큰은 나중에 일정 상품이나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다.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사의 학생에 대한 반응은 일관성이 있어야 효과적 이다.

바. 평가

(1) 강화의 남용으로 인한 부작용

① 학습자가 점차 더 큰 강화재를 기대·요구하게 됨.

② 강화재가 없으면 학습에 임하지 않음.

③ 학습자의 자발적 학습동기를 감소시켜 능동적 학습을 저해함.

(2) 벌의 사용

: 벌의 사용은 학습효과가 지속적이지 못하고, 인성이나 정서발달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며 벌을 초래한 원인을 확대 적용시켜 많은 바람직한 행동들을 기피하게 될 뿐 아니라 나쁜 행동을 억제하기만 할 뿐 대안이 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제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강화와 벌(교사의반응) 은 표적 행동이 일어난 즉시에 주어야 한다는 원리이다.

2-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가. Bandura의 실험

: 5~6세 아동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게 ‘오뚜기’를 가지고 폭력적으로 노는 장면을 시청하게 함.

일주일 후 두 그룹의 아이들에게 오뚜기를 하나씩 제공해 주었을 때 TV를 시청한 그 룹은 폭력적인 행위를 모방함.

나.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아동이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만 하여도 그들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보았다. 예를 들면 남에게 상해를 입힌 아동이 선생님으로부터 벌을 받는 것을 본 아이는 자신도 혼날까봐 그런 행동을 하지 않으며, 다른 아동이 인사를 잘 한다고 칭찬받는 것을 보면 똑같이 인사를 잘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이처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것을 ʻ대리적 조건형성ʼ또는 ʻ관찰학습ʼ이라고 한다. 또한 이러한 학습은 일상적인 사회생활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학습이론이라고 한다.

다. Bandura의 이론 - 모방학습, 대리학습, 관찰학습

- 유아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이루어지며 유사한 상황에 놓여 졌을 경우 그 행위를 모방함.

- 모델의 행위 다음에 주어지는 결과, 즉 강화 또는 벌을 관찰하고 바람직한 행위와 바 람직하지 않은 행위를 배움.

- 사회환경 조성의 중요성을 강조함.

라. Bandura의 비판

- 전통적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시범이나 모방과 같은 사회적 영향의 강한 효과를 간과 했음.

- 조작적 조건화는 외연된 행동이 전제되어야하지만 관찰학습에서는 행동이 먼저 시도 되지 않아도 학습이 이루어 질수 있다고 정의함.

- 조작적 조건화는 직접적인 강화와 벌 없이는 학습이 일어날 수 없다고 보지만 사회학 습에서는 그것이 가능하다고 판단함.

마. 교육적 적용 및 평가

: 전통주의 학습이론들이 간과한 아동학습에서의 사회적 영향과 인지적 요소의 작용을 보완하고 직접적인 행동의 시도와 강화 없이도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음을 증명했음.

첨단 영상매체들이 범람하는 현대를 살아가는 아동들이 매체에 등장하는 모델들의 부 정적인 행위를 관찰 학습함으로써 청소년 비행 문제가 심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사 점이 큼.

3)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 접근

일전에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비교에서 살펴 보았듯이 인지주의는 첫째,'학습은 학습자에 의하여 능동적 (Postive)으로 이루어진다'라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둘째 외부의 자극을 중요하게 생각한 행동주의와는 크게 다른 입장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인지주의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지각이나 기억, 사고, 문제해결 등에 관심을 가진다. (외부요인보다는 내부요인에 포인트를 두는 것을 의미 한다.) 다시 말해, 학습자가 사물이나 현상을 지각하고 이것을 내부적으로 어떻게 처리하며 그 결과를 어떻게 나타내는지를 탐구하는 것이다. 학습자가 경험을 통하여 지각 하는 것을 인지라고 하며, 인지는 곧 사고 과정 이라 할 수 있다. 인지 이론에 따르면 학습자가 상황을 지각 할 때는 여러 부분 들을 조직하고 연결 시키는 방법에 따라 지각이 달라지게 되는 것 이며, 여러 부분을 조직 하고 연결 시키는 데는 어떤 법칙을 따르게 된다고 한다. 즉 학습자는 현상을 떨어져 있고 무의미한 단편으로 지각 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된 형태로 지각 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3-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는 어린이가 이해력을 획득하는 과정을 체계적 으로 연구한 최초의 학자 였다. 많은 사람들은 그를 20세기 발달 심리학의 대표자로 생각한다. 구성주의의 핵심이론가로 추앙받고 있는 피아제는 인지발달에 대한 연구를 60여 년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으며, 주로 생물학과 철학 (특히 인식론) 에 대한 그의 관심사로부터 출발한 그의 연구는 주로 '지식이 어떻게 구성 되어지는가와 '아동들이 어떻게 자신들의 세계를 알게 되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수년간의 연구는 피아제로 하여금 '지적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교류에 의해 생기는 결과' 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하였다. 즉, 아동들이 성장하면서 끊임없이 자신의 환경과 교류하며, 이 과정에서 지식이 창조되고 재창조 된다는 것이다.

가. 주요개념

- 도식(Schema) : 사고(생각)의 기본단위

- 동화(Assimilation) : 문제인식 단계. 새로운 것을 기존의 도식에 받아들이는 과정.

- 조절(Accommodation) : 새로운 도식을 만들거나, 기존의 도식을 변형함으로써 새로 운 정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듦.

- 평형화(Equilbration) : 동화와 조절의 균형.

개 념

예 시

도 식

‘개’를 알고 있는(개의 도식을 가지고 있는) 3세의 아이가 ‘소’를 처음으로 목격한다. 그러면 그 아이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개의 도식에 맞추어서 소를 ‘큰 개’로 인식하게 된다.

동 화

그러나 아이는 곧 자신이 큰 개라고 생각했던 생물이 자신이 알고 있던 개의 도식과 여러 측면에서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문제의 인식)

조 절

아이는 관찰 등을 통해 두 생물 간의 차이를 익힘으로써 ①기존의 개의 도식을 변형시키거나 혹은 소라는 ②새로운 도식을 생성하게 된다.

평형화

이러한 과정을 거쳐 이후 이 아이가 다시 소를 보게 될 경우, 소라는 도식에 맞춰 소를 인지할 수 있게 된다.

나. 발달단계

피아제는 네 개의 기본적인 인지구조 또는 인지 발단 단계를 설명했는데,

1) 감각운동기(만0~2세) : 모방, 기억, 사고의 시작. 대상영속성 개념의 획득.

2) 전조작기(만2~7세) : 언어가 점차 발달. 상징적 기능 획득(가상놀이). 자아중심적인 특성을 보임.

3) 구체적 조작기(만7~11세) : 가역성을 획득하여 보존개념 성립. 유목화하고 서열 화 할 수 있음.

4) 상징적 조작기(만11세 이후) :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점차 과학적인 사고를 하게 됨.

다. Piaget 이론의 교육적인 시사점

- 교육은 아동의 현재 지적발달 단계에 맞도록 각각의 발달단계 특성에 맞추어 조정되 어야 한다.

- 교육은 아동의 자발성·자주성에 의존하여야 하며 교사는 아동 스스로가 흥미를 갖고 문제 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교육은 아동의 인지발달의 기초를 넓히는 일에 노력해야 한다.

- 교사는 불필요하게 아동의 지적발달을 가속화시키려고 노력해서는 안 된다.

라. Piaget 이론의 비판점

- 발달단계 간의 유동성을 결여함으로서 각 발달단계를 고정화시킴.

- 어린 아동의 인지능력을 지나치게 과소평가함. 지나치게 어려운 문장의 사용으로 문제 내용 파악의 모호를 유발.

- 서구 문화권의 잣대만을 사용하여 측정함으로써 아동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문화적·사 회적 영향력을 간과함.

3-2) Vygotsky (비고츠키) 의 사회적 인지 이론

인지발달이론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미친 Piaget는 개인간 차이의 문제보다는 발달단계에 따른 인지능력의 구조적인 변화에 관심을 두어,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내적인 논리수학적인 구조의 형성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따라서 인지발달은 환경과 유기체간의 인지적 갈등을 기반으로 하여 평형화의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그러므로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의 이론은 지식의 형성과정에 대한 사회적인 영향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 결국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의 이론은 인지발달이 단계적으로 진행된다는 입장을 가짐으로써 잠재적 발달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 이론의 문제점은 최근 잠재적 발달을 중시하는 Vygotsky의 이론을 새롭게 조명하는 계기가 되었다. Vygotsky는 학습과 발달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근접발달대(ZPD)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

Vygotsky는 근접발달대를 독립적인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된 실제적 발달수준(the level of actual development)과 성인의 안내 또는 보다 유능한 동료들과의 공동노력을 통한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수준(the level of potential development)간의 거리로 정의하고 있다.


가. 주요개념

-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 실재적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의 차이 내지는 간극.

교사는 학습자의 근접발달영역을 잘 파악하여 잠재적 발달수준을 최대한 효과적으

로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아동의 실재적 발달 수준 : 타인의 도움 없이 혼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

- 아동의 잠재적 발달 수준 : 타인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

- 사회적 상호작용 : 잠재적 발달수준의 효과적 향상을 위해 아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

인의 도움이 절실하다.

- 타인의 도움 : 교사, 또래학생, 부모 등

나. Vygotsky 에 의한 교수-학습 방법

- 아동들의 수준과 관련하여 잠재적 수준에 상응하는 수업으로, 도움을 받은 수행과 도 움을 받지 않은 수행을 비교함으로써 아동의 근접발달영역을 분간한다.

- 교사-아동간 효율적 상호작용의 방법으로 교육적 대화를 행한다.

- 과제에 대한 교사의 이해와 관련한 수업으로 교사는 과제가 내포하고 있는 주제의 개 념과 일반적 법칙들에 관해 충분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 교육기자재의 활용 및 수준별 그룹의 조직 등 외부적 조건부여를 위한 활동환경을 설 정한다.

- 학교조직체계와 관련한 비 감독적 보조를 행한다.

3-3) 퀼러 : 통찰 학습이론

1. 독일의 인지주의 학자 볼프강 쾰러(Kohler)의 원숭이 실험

그는 원숭이를 가지고 인지주의 실험을 했는데 학습은 학습자의 통찰이 큰 역할을 한다는 주장을 했다.

쾰러는 원숭이를 이용해 자신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천장에 달린 바나나를 따 먹기 위하여 도구를 사용하는 원숭이 실험을 통하여 '통찰이론'을 제안하였다. 우리에 갇힌 원숭이는 '장(Field)' 또는 '형태(Gestalt)'가 되는 우리 안에서 바나나를 따기 위하여 상자나 장대를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쾰러는 원숭이가 주어진 장 혹은 형태를 활용하여 목적과 수단을 연결시키는 '통찰'을 한다고 보았다.

즉, 주어진 장에서 무관했던 요소들이 재구성에 의하여 목적과 수단이 연결되는 문제해결로 이어진 것이다. 그는 이러한 상황을 겪는 것이 곧 학습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학습이란 이와 같이 환경에 대한 통찰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를 '통찰학습'이라고 한다.

3-4) Lewin (레빈) 의 장 이론

학습이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내적인 '심리적 장'과 개인이 지각하는 '외부의 장'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인지구조의 성립 또는 변화라고 보았다.

ex) 한 사람이 집에서, 학교에서, 친구들

사이에서 취하는 행동은 각기 다름.

레빈은 인간의 행동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Interaction)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일종의 심리적 경험이며, 이것은 각 개인의 '심리적 장(psychological field)'에서 이루어진다고 했다. 이러한 심리적 장은 개인이 지각하는 외부의 장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역동적 특성을 지니며 이를 통하여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개인의 인지구조의 성립 및 발전이 이루어지고 이것을 학습이라고 했다. 장이론은 현재까지 인지심리학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각에 대한 이론을 통하여 더욱 공고해지고 있다.

즉, 행동주의에 반하는 형태주의의 인지 학습 이론 중 레빈의 장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개인의 심리학적 행동은 외연적·목적적 행동, 태도상의 전이, 사물이나 활동에 대한 지각의 변화 등에 새로운 관계를 모색하는데 공헌한 바가 크다.

3-5) Bruner의 발견학습 이론

가. 브루너의 이론

브루너의 교육이론의 핵심은 교육과정을 인간의 인지구조와 지식주조와의 적합한 연결, 배합에 기초하도록 재구성하는 데 있다. 브루너는 기본적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설을 계승했다. 그도 피아제와 똑같이 어린이는 각 발달단계에 적합한 고유의 인지구조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여, 3단계-행동적 표상(학력 전기), 심상적 표상(초등 학교 입학 전후), 기호적 표상(초등 학교 상급반)-를 설정하였다.

브루너의 인지발달 단계는 지식의 구조와 인지구조와의 결합의 방법에 따라 이 단계가 유연성을 갖는다는 점에서 피아제의 것과 다르다. 브루너가 말한 지식의 구조란 그 지식을 지식으로 성립시킨 기본적 통일 관념이다. 즉 일반적 원리, 기본적 원리라고 할 수 있는 성질로 지식의 전체성과의 관련 방법과 같은 것이다. 그리하여 지식의 구조가 다양한 사실적 지식을 파생시키는 근원이 되며, 구조에 의하여 주어지며, 경험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그는 주장한다.

브루너는 인지구조이론과 지식구조이론의 확립에 대한 노력이후 교수 이론으로 강화하는 일에 노력을 집중했다. 즉 교과의 구조화와 구조화된 교과를 교수구조로 도입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그것은 주체의 인지구조, 교과의 구조, 교수구조들의 통합을 통하여 효과적인 지적성장이 달성된다는 믿음에서 연유한다.

교과구조화는 그 학습 효과면 에서는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으나, 지식 편중 교육의 폐단을 아울러 야기 시키는 면을 부인할 수 없다. 교육은 인간 형성의 전 과정을 포괄하는 것이지 지식 획득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브루너의 교육이론은 이론적 체계나 지식 획득 면에서의 실제 효과에도 불구하고, 지적, 정서적 전인교육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 그 한계가 드러난다.

브루너는 피아제와 마찬가지로 모든 아동은 연령과 관련된 일련의 단계에 따라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며, 학습은 아동이 도달한 인지수준에 크게 의존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그는 아동의 학습 준비도에 대해서는 피아제와 견해를 달리하였다. 피아제는 자신의 연구 결과에 바탕을 두고 아동의 학습 준비도는 아동의 인지수준에 의존한다고 보았다. 반면에 브루너는 적절한 형태로만 학습내용이 제공된다면 아동은 항상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소위 '대담한 가설'로 널리 알려진 는 '어떤 교과든지 그 지적 성격에 충실한 형태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 어떤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는 주장을 폈다. 그의 이러한 주장은 '물리학을 공부하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은 물리학자와 동일한 일은 한다'는 그의 또 다른 가설과 관련되어 있다. 여기서 동일하다는 것은 모든 점에서 같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초등학교 학생이 배우는 물리 내용이 물리 학자가 다루는 물리내용과 그 종류와 수준에 있어서 같을 수는 없다. 다만 지적 성격이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물리학자가 다루는 물리 내용을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수준에 맞게 번역하는 문제가 생긴다. 이와 같이 한 학문의 개념이나 원리 등이 그 지적 성격을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학생들의 발달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점차 세련된 형태로 가르치도록 계획된 교육과정을 브루너는 「나선형 교육과정」이라고 하였다.

나. 나선형 교육과정의 시사점

(1) 브루너의 생각은 피아제의 인지이론에 바탕을 두고, 어떤 특정 연령층의 아동에게 효과적으로 교과서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그 아동의 지각방식에 맞게 교과의 구조를 번역하여 제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2) 브루너는 한 교과의 기본 개념이나 원리를 발달단계에 맞게 번역하는 원리로서 지식구조의 세 가지 표현방식을 제안하였다.

① 작동적 표현 : 일련의 동작으로 나타낸 것.

② 영상적 표현 : 영상이나 도해로 나타낸 것.

③ 상징적 표현 : 상징적 또는 논리적 명제로 나타낸 것.

(3) 어떤 아이디어든지 아동의 사고방식에 알맞게, 그리고 되도록 지적으로 올바르게 어려서부터 일찍 가르칠 수 있으며, 그 아이디어는 고학년에서 그 수준의 사고방식에 맞는 표현 방법을 빌어서 몇 번이고 다시 가르쳐야 한다.

다. 브루너의 발견학습 : 교육의 과정(Process of Education)

나선형 교육과정

학습 단계간의 연계

지식의 구조

학습에 있어서 교육자가 지식·법칙을 발견하는 과정으로 안내

(1) 발달단계

① 행동적 발달단계 : 행동으로 인한 경험을 통해서만 인식.

② 영상적 발달단계 : 행동화하지 않고 도형이나 그림만으로도 이해.

③ 상징적 발달단계 : 기호, 부호, 언어만으로도 학습이 가능.

(2) 발견학습 이론의 시사점

: 지식발견의 과정에서 학생들의 활동적인 참여를 통해 학습내용을 보다 깊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주며, 내면적인 만족감을 얻게 되므로 자신의 과제를 학습하려는 의욕과 노력을 증가시킨다. 또한 스스로 지식을 발견하였다는 것에 대한 흥미를 통해 학습과 탐구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해 준다.

학생 스스로 어떤 사실로부터 원리를 발견하도록 안내하는 학습 방법이다. 따라서 사실에 대한 지식이 아니라 사실들 간에 내재되어 있는 원리를 발견하는 것이 발견 학습의 핵심이다. 브루너(J. Bruner)는 학생들이 정보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능동적이어야 한다고 전제하고, 교사의 설명을 그대로 수용하기보다는 스스로 핵심적 원리를 파악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문제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의문을 제기하고 탐구하며 실험할 수 있도록 자극을 줄 것을 요구하였다. 이를 위해 교사는 실례들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이 예들의 상호관계, 주제의 구조를 발견하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학교 교육에서 완전한 발견 학습은 활동이나 수업 내용의 관리 측면에서 현실적 제한이 있기 때문에 종종 “안내된 발견(guided discovery)”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안내된 발견에서 교사는 일정한 방향을 제시하는 질문이나 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이를 관찰하고 가설을 세워 해답을 검증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발견 학습의 일반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중심 개념과 기본 요소로 구성된 교재의 기본 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을 요구한다.

②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지식과 기술을 모두 학습할 수 없으므로 학습 효과의 전이를 강조한다.

③ 학습의 과정이 곧 지식의 생성과정이므로 학습의 결과보다는 방법을 중요시한다.

④ 스스로 생각하는 학습자의 주체적 학습을 강조한다.

3-6) Keller 의 동기 학습 이론

가. 학습과 동기 유발

(1) 동기란?

- 의사 결정이나 어떤 행위의 직접적인 원인 혹은 계기.

- Morgan & King(1971) : 유기체 내에서 어떤 목표를 향해 행동을 일으키고 방향을 잡고 유지하는 원동력

- Bandura(1983) : 주로 행동이 어떻게 활성화되고 지속되는 것에 관한 것

- Atkinson(1958) : 활동의 방향, 강도 및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써 한가지 이상의 효과를 내는 활동 경향성을 촉발하는 것.

- 학습동기

① 학습자가 교육 목표에 동조하고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심리적 특성이며 과정으로서 학습에 의하여 어떤 결과를 성취하려는 강한 욕망

② 학습의 경향성 또는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

③ 학습에 대한 의욕, 태도, 목적의식, 의지의 정도

(2) 동기 유발의 기능

① 활성적 기능(activating function) : 행동을 유발시키고 지속시켜주며 유발시킨 행동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힘으로써 작용

② 지향적 기능(directive function) : 행동의 방향을 어느 쪽으로 결정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이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동기의 방향 혹은 목표의 차원임.

③ 조절적 기능(adjusting function) : 선택된 목표행동에 도달하기 위해 과정안에서 적절한 행동을 취하기 위해 조적적인 역할을 수행함.

④ 강화적 기능(reinforcing function) : 행동의 결과로 어떠한 보상이 주어지느냐에 따라 동기 유발의 수준이 달라짐

⇒ 동기의 개념은 동기 유발의 기능 중 어느 곳에 초점을 두고 있느냐에 따라서 개념을 다르게 정의할 수 있음.

(3) 동기를 추론하기 힘든 이유

① 여러 동기의 갈등이나 조화

② 동기를 감추거나 위장함.

③ 행동표출의 개인차

④ 상황에 따른 행동표출의 차이

⑤ 동기의 문화차

⑥ 동기가 충족된 이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나. 학습에서의 동기 유발

- 동기의 유형

①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

② 생리적 동기와 심리적 동기

③ 일차적 동기와 이차적 동기

④ 의식적 동기와 무의식적 동기

- 학습동기 유발 방법

① 학습자들의 능력에 따라 적절한 수준의 학습 목표가 선정되어야 함.

② 학습의 결과에 대한 정보의 제공

③ 상과 벌의 적절한 사용

④ 인지적 동기 유발의 적극적 활용

⑤ 경쟁적 방법의 활용을 통한 동기 유발

⇒ 학습목표 확인, 학습자의 흥미 환기, 학습결과에 대한 피드백(feed back)은 내발적 동기 유발 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상과 벌, 경쟁과 협동 등은 외발적 동기 유발 방법이라 할 수 있음.

다. 동기연구의 역사적 흐름

- 쾌락주의 : 사람은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음. 행동주의적 관점, 인지주의적 관점으로 진화함.

- 추동이론 : 자극에 대해 일정한 행동이 형성되고, 형성된 행동이 계속 유지되는 기제에 대해서 기계론적으로 설명할 수 있음.

- 강화이론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 인지관점의 동기이론 : 행동을 일으키는 인간의 인지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여기에는 대표적인 이론으로 귀인적 동기이론이 있음.

- 자기관점의 동기이론 : 자기를 중심으로 동기를 설명하고자 하는 이론들

3-7) Keller의 ARCS 이론

가. ARCS 이론의 요소

1) 주의력(Attention) : 학습동기에서 첫 번째 요소로써 거의 모든 학습이론들이 학습에 있어서 주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 주의력 환기를 위한 전략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함.

① 지각적 주의환기 전략

② 탐구적 주의환기 전략

③ 다양성의 전략

2) 관련성(Relevance) : 이 과제가 나의 개인적 흥미나 삶의 목적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가에 대한 긍정적인 해답을 제시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학생들의 과거 학습경험, 지금 성취하려고 하는 것, 미래에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 현재 학습하게 될 내용 간에 서로 관련을 맺고 있을 때 그 학습내용이 적절성을 지니고 있다고 파악

- 관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활용됨.

① 친밀성 전략 : 친밀한 것을 보여줌으로 동기를 높임. 친밀한그림, 사건, 예문, 배경지식을 활용

② 목적지향성 전략 : 실용성에 중점을 둔 목표를 제시

③ 필요 또는 동기와의 부합성 강조의 전략

3) 자신감(Confidence) :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을 것이라는 신념을 갖게 될 때 유발되며, 어떤 목표를 성취하는데 있어서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은 실제의 능력수준과 깊은 관련성을 맺고 있지 않음. 즉 자신감이 높은 사람은 실제의 능력수준보다는 더욱 높은 성취를 이루는 경향이 있음

- 자신감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이 활용됨.

①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의 전략 : 학습목표의 분명하게 제시함.

② 성공의 기회 제시의 전략 : 난이도의 수준에 따라 학습과제를 계열화 하기

③ 학습자에게 개인적 학습조절전략 : 학생 자신의 학습속도로 학습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고, 학습자 자신이 학습하기를 원하는 것을 손쉽게 찾게 해주어야 함

4) 만족감(Satisfaction) : 성공적인 학습행위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음. 학습행위에서의 만족감은 학습자의 자신감, 주의집중, 장기목표와 학습활동과의 관련성 파악 등의 자기 관리 기능 및 인지전략을 개발시켜 줌

- 만족감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이 활용됨.

① 자연적 결과 강조의 전략 : 내재적 동기 유발 방법

② 긍정적 결과 강조의 전략 : 외재적 동기 유발 방법

③ 공정성 강조의 전략 : 학업성취 기준과 수행결과에 대한 일관적인 평가

⇒ 과제-외재적 보상보다는 과제-내재적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적절함.

나. ARCS 이론에 따른 교수 설계

수업과 학습자에 기초한

동기유발상의 문제 분석

분석

동기 유발 전략 설계의 4대 유목

흥 미 : 주의집중과 호기심의 유발 및 유지

관련성 : 학생의 요구와 동기를 수업과 연계

기대감 : 성공에 대한 자신감 고취

만족감 : 내제적 및 외재적 강화의 관리

설계

전략의 실행

개발

결과의 평가

평가

∘학습동기의 개념 : 학습활동을 시작하고 지속시키는 학습자의 내적 성향.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가장 결정적인 요소

3-8) Maslow의 욕구위계론

: 인간의 욕구를 단계적으로 구분. 하위 욕구가 충족되어야 상위욕구를 추구할 수 있음.

생존욕구

안전욕구

소속욕구

자존욕구

지식욕구

이해욕구

심미욕구

자아실현

가.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변인

(1) 학생변인

- 각성수준 : 신체적, 심리적으로 깨어있는 정도.

- 좌절감 : 진행되는 행동이 방해를 받거나 반응이 더 이상 강화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심 리적 반응.

- 시험불안 : 시험에 대한 과도한 불안.

- 학습된 무력감 : 학습에 대한 자신감 상실.

(2) 교사변인

- 교사의 열정 : 가르치는 내용에 대한 학생들과의 의사소통

- 교사의 온정과 감정이입 : 교사가 학생을 인간적으로 대우하고 관심을 보여주며 학생 들의 느낌과 생각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교사의 기대(피그말리온 효과) : 교사의 기대가 학생들의 성취수준 향상에 영향을 미 침. 사람은 남으로부터 기대 받는 모습대로 행동하게 된다.

나.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전략

- 기본적인 조건들

- 자신감과 긍정적 기대의 형성

- 학습의 가치에 대한 이해

- 과제에 대한 몰두

3-9) 정보처리 이론

: 정보처리 이론에서는 인간의 기억과 인출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에 비유하여 설명하였다. 인간 컴퓨터의 구조를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의 세 부분으로 모형화 시켰다.

감각기억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여진 막대한 양의 정보를 아주 짧은 시간동안 감각등록기에 저장함.

1~2초 동안만 보유되었다가 주의가 집중되었던 정보만 단기기억 저장고로 넘어가고 나머지는 소멸됨.

단기기억

감각등록기를 거쳐 단기기억 저장고에 저장된 기억들은 보통 15~30초 사이에 사라지게 됨.

그러나 반복시연 등의 방법을 통해 장기기억으로 전이할 수 있다.

장기기억

감각기억이나 단기기억과는 달리 장기기억은 저장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나 머무는 시간에 한계가 없다. 이때 정보들은 분리될 수 있는 단위들로 저장되고, 상호 독립적으로 인출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