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Today
Total
04-29 04:14
Archives
관리 메뉴

Jeongchul Kim

부모교육지도사 09 부모 자원봉사 및 연계 교육 본문

ETC

부모교육지도사 09 부모 자원봉사 및 연계 교육

김 정출 2016. 2. 1. 11:09

부모교육지도사 09 부모 자원봉사 및 연계 교육


1. 부모 자원봉사

1) 부모가 교육기관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교재 및 교구를 제작하거나 학급에서 보조교사로 일하고 교육기관의 여러 가지 프로그램에 협조하는 것은 서구에서 빈번하다.

2)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주목받는 것 중 하나는 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이다. 부모들은 지역 사회의 자원을 유아에게 제공하기 위해 협조하고 유치원에 구체적인 방식으로 기여하려고 한다.

① 유치원에 필요한 교구를 만들기도 하고 교육 공간을 재배치, 운동장 등의 놀이기구 수리, 야외 학습이나 소풍에 보조교사로 동반하고 유아들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적절한 도움을 아끼지 않는다.

②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실행되지 않고 있다.

3)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부모의 자원봉사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몇몇 유치원에서 수업의 보조나 행사의 도우미, 부모의 전문 지식을 활용한 봉사정도에 그친다.

* 부모 자원봉사의 예 *

① 교육 자료의 제작 : 역할영역 - 인형, 각종 기기 (학기 초 도움이 필요함을 알리고 자발적인 지원을 받음), 자신의 도움이 어떻게 쓰이는지 알게 된다면 보람도 증가

② 전문 지식을 활용한 봉사 : 특정 전문 지식이나 기능을 가진 부모들이 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유아를 지도하거나 보모의 직장을 방문하여 직접 경험을 하도록 기회를 제공 (부모의 직장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배려)

2. 가정과 연계된 부모교육

1) 부모들의 학력이 높아짐에 따라 이제 부모들은 더 이상 양육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만으로 만족하지 않는다.

2) 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학습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있으며 나아가 학교의 교육 과정에도 참여하고자 한다.

3) 이러한 태도는 교육기관의 자원이 될 수 있지만 동시에 여러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

4) 특히 사립 교육 기관을 보내며 학교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는 경우 부모들은 학교 교육과정에 개입하는 경향을 보이며 이는 교사와 운영자에게 상당한 부담 및 압력을 준다.

5) 대부분 유아교육기관이 사립으로 운영되는 우리나라의 경우 더욱 심하다.

6) 어떻게 해야 할까?

① 여러 학자들은 부모의 비합리적인 요구에 굴복하기 보다는 부모를 설득시킬 것을 주장한다.

② 부모에게 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의 목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기회를 마련한다.

③ 교육 자료를 집으로 보내 활동의 가치와 의미를 느끼게 한다.

7) 부모들은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유아가 의미하는 일상생활 속에서 지식을 얻어가는 것이 가능하고 즐거운 일임을 알 수 있게 되고 기관의 프로그램을 긍정적으로 이해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