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Today
Total
04-29 04:14
Archives
관리 메뉴

Jeongchul Kim

부모교육지도사 08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 본문

ETC

부모교육지도사 08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

김 정출 2016. 2. 1. 11:09




부모교육지도사 08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


1.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

1) 많은 유아 교육자들은 유아들의 형식적인 교육을 시작하는 과정에서의 적응성에 대해 연구를 한다. 이는 가정과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의 지속성과 연계성이 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2) 유아의 입장에서 가정에서 교육기관으로의 전이는 매우 큰 일이며, 이때의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 사이의 의사소통은 형식적인 교육을 시작하는 유아가 교육기관에 적응하는 것을 돕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3) 부모가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와 자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면 가정과 교육기관 사이의 불연속성은 어느 정도 줄어들 것이다.

4)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사이의 의사소통 횟수가 증가하면 유아들이 경험하는 교육의 지속성이 동시에 증가할 것이다.

5)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경험이 너무 많은 차이가 나는 경우, 많은 유아들은 갈등하고 교육에서 불이익을 경험한다.

6) 교육의 일관성, 교육의 Gap을 줄이기 위한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7) 부모와 유아교육기관 간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지속성이나 연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Bronfenbrenner, 1979)

① 교육의 목적에 동의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기관은 교육의 목적을 부모들에게 알려야 한다. 부모는 교육의 목적을 보고 교육기관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유아교육기관과 부모는 서로를 지원하고 연계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유아의 부모나 가족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거나 지원이 부족한 유아교육기관이나 교사는 유아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③ 부모와 유아교육기관 간의 의사소통은 상호적이여야 한다. 특히 유아 개개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때는 교사와 부모 간의 상호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

④ 부모와 교사 간의 의사소통은 서로 직접 만나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부모가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에 대해서는 메모나 전화보다 직접 얼굴을 마주 대고 이야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Comments